데이터의 함정 - 숫자에 가려진 고객 인사이트를 포착하는 법
앤디 맥밀런.자넬 에스테스 지음, 이윤정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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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이터에 관심있으신가요?

그러면 데이터로 무엇을 하고 싶으신가요?

오늘 들고 온 책은 데이터에 대한 얘기가 담긴 책인데요.

바로 <데이터의 함정>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의 원제목이 더 중요한데요.

User Tested: How the World's Top Companies Use Human Insight to Create Great Experiences

여기서 핵심은 유저 테스트입니다.

데이터가 쓰이는 이유는 바로 사용자 테스트를 위함인거죠.

다양한 사례가 가득한 오늘의 책,

데이터의 함정을 느껴볼까요?

끊임없이 새로운 브랜드가 탄생하는 가운데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선택을 유도하는 마케팅만으로 차별화할 수 있을까?

 

컨티뉴언 독서 인사이트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경험이 너무 많기 때문에 데이터의 홍수 속에 빠져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당연한데요.

거의 모든 것에 대한 대시보드나 차트가 있지만, 데이터만으로는 고객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죠.

아무리 많은 데이터라도 고객의 머릿속으로 들어가거나, 고객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거나, 고객이 된 것이 실제로 어떤 것인지 경험하게 해줄 수는 없는거죠.

실제 사람의 인사이트만이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데이터는 과거의 기록일 뿐이다. 데이터 그 자체에만 치중하다 보면 오히려 고객에 대한 판단이 흐려져 엉뚱한 진단을 내리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은 개별 기여자와 경영진 모두에게 표준 비즈니스 지표를 넘어 모든 비즈니스 의사 결정, 디자인 및 경험에 실제 사람의 인사이트를 불어넣을 수 있는 접근하기 쉽고 실용적인 플레이북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인간은 단순히 (그리고 전적으로) 솔루션으로 변환되는 데이터 포인트의 집합이 아닙니다.

안타깝게도 너무 많은 비즈니스/기술 문화가 인식 여부와 상관없이 여전히 이러한 사고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더 나은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람, 그리고 인간적 통찰력이 제공할 수 있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신과 조직을 정직하게 유지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고객이 규칙을 바꾸고 있는 세상에서 여전히 ‘기업’의 관점을 고수한다면 결코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없다.

글로벌 대기업이든 소규모 지역 기업이든 이 글에서 흡수할 수 있는 내용이 많습니다.

고객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나요?

고객이 '필요로 하는' 또는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탁월한 인사이트, 데이터, 실제 시나리오 및 성공 사례. 비즈니스에 대한 진지한 인사이트를 얻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팁과 요령을 찾을 수 있을거예요.

꼭 읽어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User Tested는 고객과 진정으로 소통하기 위해 정성적 조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매우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는데요.

이 책을 읽고 나니 정량적 데이터만으로는 고객을 이해하는 데 충분한 정보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현대의 비즈니스는 모든 복잡성과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인간의 경험을 이해해야 하는거죠.

원칙을 설명하고 이를 비즈니스에 통합할 수 있는 경로를 제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빠른 속도로 디지털 전환이 일어나며, 제품의 물리적 한계가 극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의 격차, 팀 간의 거리는 더욱 벌어지고 있다.

이 책은 현대의 기업이 고객과 다시 연결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고 있는데요.

고객의 온라인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기업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얻었던 일상적인 피드백을 잃어버린거죠.

또한 설문조사는 정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고객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기뻐하는 정확한 시나리오를 제공하지는 못하는데요.

이 책은 고객 경험 인사이트를 수집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역할별로 나누어 예시와 지침을 제공하고 있어요. 또한 매우 가독성이 높고 공감할 수 있으며 재밌어요.

 

많은 기업이 급진적인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기업이 되기를 바란다. 저자는 문제의 핵심을 이해할 때까지 고객의 피드백과 관점을 관찰하고, 경청하고, 처리하고, 요약하는 것은 경험을 제공하는 자의 몫이라고 말한다.

비트와 바이트가 있기 훨씬 전부터 우리는 인간이었는데요.

저자는 "내 고객이 된다는 것은 실제로 어떤 느낌일까요?"라는 질문을 던지며 디자인의 모든 단계에 인간 사용자를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훌륭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어요.

디지털 경험을 제작, 개선 또는 마케팅하는 모든 사람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인거죠.

 

소규모 비즈니스 소유자로서 저는 이 책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자와 연결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결과적으로 데이터 기반의 의미 있는 방식으로 소비자에 대해 배우는 것이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인지 알 수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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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처블룸을 통해 도서 제공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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