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가는 브랜드의 생각법 - 좋아하는 일을 오래 하고픈 이들이 알아야 할 7가지
이랑주 지음 / 지와인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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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그 일은 맘에 드시나요?

그러면 언제까지 하고 싶나요?

오늘은 책 <오래가는 브랜드의 생각법>에서

인사이트를 배울 겁니다.

책의 주제는 '브랜딩'입니다.

하지만 브랜딩만 말하지 않습니다.

먼저 이 책의 저자분을 간단히 말씀드릴게요.

저자에 대해서도 우리가 반드시 봐야 할 부분인데요.

저자의 경험을 봄으로써

우리가 배울 부분이 많아지기때문이죠.

저자 : 이랑주

국내 최고의 비주얼 브랜딩 전략가. 죽어가는 곳도 살리는 ‘미다스의 손’으로 불리며, 30년 동안 수많은 기업과 가게를 컨설팅해왔다. 연쇄창업가로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실전 브랜딩 전략으로 명성이 높다. 북모닝CEO, 세바시, 인생학교 등 명강의로 유명하며 자신의 제품과 브랜드를 성공시키려 노력하는 수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비즈니스 멘토이다.

여기까지만 보셔도 느낄 수 있을거예요.

이 사람은 브랜딩을 하는 사람이구나.

그런데 중요한게 있죠.

이 분이 시작부터 '브랜딩'이라는 단어를 갖고 시작했을까요?

브랜딩의 본질에 대해 대한민국 최초로 설명한 사람일까요?

당연히 아니죠.

브랜딩이라는 단어는 포지셔닝과 함께 활용되고 있어요.

앨리스 라는 사람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 잡는 법을 연구한거죠.

그렇게 브랜딩이란 개념도 함께 태동하기 시작했죠.

브랜딩의 가장 중요한 점이 무엇인지는 다들 설명하는 것이 있을거예요.

그렇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로 정답이 없다는거죠.

브랜딩에 대해 설명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예시가 뭘까요?

바로 스타벅스와 애플입니다.

그만큼 두 기업이 큰 성공과 실패의 과정이 있었다는 거죠.

브랜딩하면 '차별점'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거예요.

그러면 우리는 이 책에서 무엇을 배워야할까요?

브랜딩이라는 개념을 '나'란 존재에게 어떻게 적용시킬까.

이러한 관점으로 살펴보는거죠.

세상에는 수많은 성공이 있죠.

그러면 우리 자신한테 그 성공을 대입시켜보는 겁니다.

출발합니다.

<오래가는 브랜드의 생각법>



컨티뉴언 브랜딩 인사이트

브랜딩을 배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왜 그럴까요?

바로 셀프 브랜딩,

일명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서죠.

그러면 퍼스널 브랜딩은 어디서 활용될까요?

바로 SNS과 오프라인이죠.

퍼스널 브랜딩하면 개인한테만 적용된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하지만 요즘 기업들의 브랜딩을 생각해보시죠.

브랜딩을 생각하기 전에 여러분들 주변 제품을 보시는거예요.

내가 그 제품을 왜 샀지?

좋은 브랜드는 기본적으로 ‘장기적이고 반복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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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화장품을 어떤 화장품을 쓰지?

나는 왜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지?

나는 왜 탐앤탐스에서 공부를 하지?

나는 왜 롯데리아에서 밥을 먹지?

나는 왜 교보문고에서 책을 사지?

이러한 구매의 순간을 기록해보는거죠.

브랜딩을 가장 쉽게 생각해볼게요.

모든 선택의 순간을 포착하는거죠.

책에서 말하는 첫번째 방법,

1개가 아닌 1000개를 상상하기: 브랜드가 되는 것과 되지 못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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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의 제품이 아닌 1000개를 만든다고 생각해보는거예요.

이 부분도 퍼스널 브랜딩에 접목시켜보는거죠.

만약 1개의 블로그글만 올린다고 생각해볼게요.

그러면 간단하죠.

그냥 일기처럼 쓰고 올리면 되는거예요.

그런데 여러분들이 1000개를 올린다고 생각해봐요.

1000개 모두가 일기처럼 쓰여진다면?

우리와 같이 일반인의 일기를 1000개나 바로 볼까요?

그리고 구매까지 할까요?

기준을 갖고 선택된 것은 쉽게 흔들리지 않고 강하게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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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는 볼 수 있겠죠.

그런데 그것을 만약에 1개당 만원에 판매한다면?

그러면 천만원이 되겠죠.

누가 제 일기를 천만원주고 살까요?

말도 안되겠죠.

물론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 빌게이츠 같이

유명한 사람들의 일기를 판매한다면?

당연히 돈을 더 주고도 사겠죠.

하지만 그 사람들은 이미 자신을 브랜딩화시켰죠.

그래서 그 사람들의 브랜딩의 과정을 우리는 배워야되는거죠.

자기만의 시간이 축적되고, 그 축적된 힘을 바탕으로 나온 브랜드는 정확하고 세심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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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기술과 방법으로 브랜딩화시켰는지.

그것을 요약한 책이 바로 이 책인거예요.

당신에게 60개의 화분이 있다면: 성공하는 브랜드를 빨리 만드는 법

사람들은 브랜드를 빨리 만들고 싶어해요.

그렇다면 다르게 생각해보죠.

빨리 성공한 브랜드, 뭐가 있을까요?

요즘에 가장 빨리 성공한 브랜드,

대표적으로 블루보틀이 있었죠.

스타벅스와 블루보틀을 비교해보는거죠.

나만의 상징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설명하는 언어가 많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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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을 배울 때 가장 쉬운거는

브랜드를 비교해보는거예요.

스타벅스와 블루보틀에는 어떤 상징이 있는지.

어떻게 다른 방법으로 성공했는지.

스타벅스는 아직도 아날로그를 고집하고 있죠.

그리고 초록색이라는 상징.

블루보틀은 이름에서부터 상징이 있죠.

'블루' 그리고 '보틀'

블루보틀 카페에 가보시면 느껴지는 깔끔함이 있어요.

나이키 매장은 사람들을 가만히 있게 놔두지 않는다. 만져보고, 뛰고, 느끼고, 찍고, 공유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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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깔끔함보다 포근함이 있죠.

이러한 감각, 느낌이

사람들의 구매를 불러일으켜요.

이렇게 브랜딩을 배우려면

5W 1H 방법으로 모든 제품의 성공과정을 살펴보면 되는거죠.

왜 살까? WHY

어디서 판매하고 있을까? WHERE

언제 주로 사람들이 살까? WHEN

무엇을 사람들이 살까? WHAT

온라인, 오프라인, 어떻게 사람들이 살까?HOW

누구와 함께 올까? WHO

“만약 내 브랜드에 뿌리가 있다면, 그건 무엇이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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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가지 질문으로 제품, 그리고 사람들을 기준으로

살펴보는거예요.

결국 브랜딩을 만드는 것도 사람이고,

브랜딩을 원하는 것도 사람이잖아요.

사람에서 시작해서 사람으로 연결되는거죠.

브랜딩이라는 개념은 사라지지 않을거예요.

스타벅스도 수 십년이 된 기업이고,

아르마니, 루이비통, 애플, MS와 같은 기업들도 마찬가지예요.

국내기업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기업도

브랜딩을 위해 오늘도 일하고 있죠.

그런 것처럼 여러분들도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는거예요.

나의 브랜딩을 무엇일까?

나는 왜 브랜딩이 필요할까?

나는 무슨 일을 좋아할까?

여러분 자체가 이미 브랜드입니다.

그 브랜드를 생동감있게 발견하는거죠.

오늘도 브랜드로 살아가시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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