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테크 전쟁 - 기술과 데이터가 촉발한 콘텐츠 비즈니스의 거대한 진화
류현정 지음 / 리더스북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컨티뉴언입니다.

오늘도 재밌는 책 한 권 들고 왔는데요.

우리들은 매일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죠.

그러면 그 콘텐츠의 주제는 주로 어떤 건가요?

그 주제가 자주 바뀌나요?

주제를 스스로 다양하게 바꿔보나요, 아니면 추천해주는 걸 우선적으로 보나요?

요즘같이 퍼스널 브랜딩이 유행하고 있는 때,

사람들은 스토리가 중요하다고 얘기하고 있죠.

네 맞습니다.

개인에게 있어서 스토리만큼 차별점을 줄 수 있는 것은 없죠.

그런데 말이죠.

스토리를 뒷받쳐주는 다른 것이 있어요.

그 한 가지, 바로 어떤 것인지 함께 보겠습니다.

오늘 여러분들의 퍼스널 브랜딩을 도와줄 책,

<스토리테크 전쟁> 함께 출발합니다.

“아마존, 애플, 쿠팡, 네이버는

왜 스토리 전쟁에 뛰어들었을까”



컨티뉴언 가치 인사이트

기술과 데이터가 촉발한 콘텐츠 비즈니스의 거대한 진화

이 책의 부제목인데요.

발견할 수 있는 거대한 키워드가 2개 있어요.

바로 기술과 콘텐츠입니다.

우리는 매일 기술을 사용하고 있어요.

재밌는 일이죠.

과거 2010년도? 그 때만 하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이렇게 활발하게 기술을 사용하진 않았어요.

대표적으로 동전이 있죠.

요즘에 동전, 현금 쓰시는 분들이 확연히 줄어들고 있죠.

기술과 현금이 어떤 관련이 있냐?

무엇보다 세계 최고의 기술 기업이 일제히 스토리 비즈니스 전쟁에 참전하고 있다.



 


책추천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연관있죠.

여러분들 삼성페이, 애플페이.

모두 기술이죠.

삼성페이가 처음 서울부터 도입되면서 엄청난 편리함을 가져다 줬어요.

그렇게 서울도 제로페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다양한 결제시스템을 만들었죠.

여기서 우리는 하나 더 배울 수 있어요.

바로 '시스템'의 힘.

여러분들 그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을거예요.

시스템이 중요하다.

도대체 그 시스템의 힘이 어떤건지 저는 잘 몰랐어요.

왜냐면 제가 쓰고 있는 기술이 스마트폰, 노트북 이정도?

라고만 생각했죠.

현대 기술 회사가 이른바 ‘플랫폼platform 기업’이라는 점과 관련 있다.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아주 얕게 생각한 거예요.

근데 잘 생각해볼게요.

스마트폰하고 노트북 모두 저는 애플 제품을 사용해요.

더 편해졌기 때문이죠.

편리함.

바로 시스템의 핵심인거예요.

많은 세계적인 기업들이 시스템을 왜 도입하려 할까요?

구글, 아마존, 애플, 삼성, 엔비디아, 넷플릭스.

각기 다른 회사지만 모두 시스템을 갖고 있어요.

스토리야말로 가장 강력한 ‘어텐션 도구’이고 어텐션은 곧 돈이다.


시스템이 소프트웨어처럼 눈에 보이는 시스템도 있구요.

사람들도 하나의 시스템이죠.

여러분들 노션 많이 쓰시나요?

노션도 하나의 시스템이죠.

노션이 도입되면서부터 스타트업이나 1인사업가들도

자신만의 시스템을 쉽게 만들 수 있게 됐죠.

예전에는 CRM이다 ERP다

무슨 복잡하고 1억이 넘는 시스템을 사야만 했죠.

그런데 요즘은?

이 책은 ‘만인에 대한 만인의 스토리 전쟁’이 된 거대한 스토리 산업의 흐름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분석 틀로 할리우드 모델, 실리콘밸리 모델, K 모델을 제시한다.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유튜브, 인스타그램, 노션, 네이버블로그.

모두 무료죠?

그런데 모두 각기 다른 기능을 갖고 있어요.

유튜브는 영상,

인스타그램은 사진과 글,

노션은 데이터와 글,

네이버블로그는 글과 사진.

그러면 이 모든 무료 시스템이 어디로 연결될까요?

바로 스토리예요.

사람들은 본격적으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나눌 수 있게 된거예요.

이제 시장에서는 디즈니가 출혈경쟁을 상당 부분 포기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이런 시스템이 있기전에는 개인으로서 자신의 스토리를 나누기가 어려웠어요.

연예인처럼 공중파에 나오지 않는 이상

자신의 것, 자신의 스토리를 알리기가 거의 불가능했죠.

그런데 요즘은?

지금 제가 쓰고 있는 블로그도 스토리죠?

그리고 기술까지 함께 겹쳐진 거예요.

말 그대로 '스토리테크'죠.

여기서 한 가지 재밌는 점이 있어요.

무료 시스템이 많아지고 있는거죠.

이제 스트리밍 전쟁의 승자가 누구인지 분명해졌다.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그리고 저렴한 유료 시스템도 함께 늘어나고 있어요.

넷플릭스가 광고를 도입하면서

다양한 가격제도를 함께 제안하고 있어요.

넷플릭스 뿐만 아니라

쿠팡플레이, 아마존 프라임, 네이버 시리즈온,

거기다 유튜브 프리미엄까지.

개인뿐만 아니라

수많은 대기업이 자신만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스토리를 만들기도 하고,

퍼뜨려서 돈을 벌고 있죠.

빠르면 5년, 늦어도 10년 안에 전통적인 TV 시대는 끝날 것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넷플릭스의 주식 가격만 보셔도 알 수 있어요.

과거에 넷플릭스같은 스토리 기반의 기업은 많이 없었죠.

그냥 스트리밍만 한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지금은 어떻죠?

스토리와 기술을 함께 갖고 있는 회사들이죠.

구글도 자신만의 스토리를 계속해서 알리고 있어요.

여러분들,

대표적인 스토리를 갖고 있는 기업이 어디죠?

아까 말씀드린 기업인데요.

더 무서운 점은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스크린을 장악해온 유튜브가 TV 스크린(빅 스크린)을 겨낭한 전술을 쏟아내고 있다는 점이다.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바로 '애플'입니다.

애플은 '감성'이다.

다들 들어보셨을거예요.

스티브 잡스의 PPT발표.

connect the dots

스티브 잡스의 대표적인 명언이죠.

사람들은 잡스를 좋아하는 이유가 있어요.

잡스만 좋아할 뿐만 아니라 애플까지 사랑하게 됐죠.

광고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 대형 기업의 광고 물량을 가져오겠다는 계산이다.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잡스의 스토리와

애플의 기술이 합쳐지면서

애플은 세계시총1위의 기업으로 거듭나게 된거죠.

그래서 지금 미국의 세계적인 테크기업들,

단순 테크기업이 아닙니다.

자신만의 슬로건,

자신만의 노력,

자신만의 실패를 알리고 있어요.

이점이 굉장히 재밌는 점이예요.

과거에는 어떻게 성공했는지

자랑하기 바빴어요.

애플, 아마존, 쿠팡의 스토리 비즈니스는 즉각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려 하지 않지만, 회사의 핵심 사업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며 수익 창출의 중요한 고리 역할을 한다.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이래서 성공했고,

우리는 하버드 출신 사람들이 많고,

우리는 스탠퍼드 컴공이 설립했으며,

우리는 몇 조의 수익을 내고 있다.

이러한 성공스토리로 지금까지

테크기업들이 성공을 이어온거죠.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달라졌어요.

실패스토리도 함께 나오기 시작한거죠.

사람들의 흥미, 심리,

무엇보다도 관심이 달라진거예요.

한국에서 매우 새롭고 주목할 만한 스토리 제작 모델이 탄생하고 있다.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그러면서 자영업을 하거나 1인사업을 하는 사람들,

그리고 취업을 하는 사람들도 자신만의 스토리를 알리기 시작했어요.

아니 알리지 않으면 똑같은 취급을 받게 된거죠.

저도 IT직군에 있으면서 원래는

제가 갖고 있는 기술만 말해왔어요.

저는 이거 잘하고 저거 잘해요.

강점만 말한거죠.

그런데 요즘의 면접트렌드가 달라졌어요.

어떤 것을 실패했고,

어떻게 이겨냈고,

누구와 함께 이겨냈고,

그래서 무엇을 지금 잘하는지.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국내 기업은 바로 삼성전자와 LG전자다.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더 다양해진거예요.

개인적으로는 실패스토리를 좋아하기 때문에

저는 면접볼때 실패스토리를 더 많이 물어보고,

많이 말해왔어요.

이런 것처럼 스토리는 단순히 성공을 뜻하는게 아니죠.

우리는 여기서 한 가지를 더 생각해야해요.

바로 '다양성'이예요.

우리는 인간으로서

인간들과 일하고

인간에게 판매하고

인간과 협력하고

인간과 대화하고

인간과 싸우기도 하죠.

AI 활용도 파업의 중요한 쟁점 중 하나였다.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그렇다면 우리가 앞으로 만나게 될

인간들은 더 다양해질거예요.

예전에 그런 얘기가 있었죠.

글로벌 사회.

진짜 글로벌하게 우리는 다양해질거예요.

유튜브만 봐도 알 수 있죠.

틱톡에 보면 한국사람외에도

다양한 국적의 사람을 만날 수 있어요.

실리콘밸리와 판교는 왜 스토리 비즈니스에 뛰어들었을까.


댓글로 대화도 할 수 있죠.

현실적으로 다양해진거예요.

우리 눈 앞에,

그리고 손 앞에 다양성이 다가온거죠.

우리는 이러한 것을 모두 총합하여

'가치'라고 받아들이기 시작했어요.

더 가치있는 것을 만들고,

가치있는 것을 나누고 있어요.

지금 여러분 눈 앞에는 무엇이 보이나요?

그것들이 여러분의 주체적인 선택으로 인한 가치인가요?

스스로 선택하셨나요?

지금의 스토리 비즈니스는 모두 인간의 시간을 할당받기 위한 싸움!


앞으로 더 많아질 스토리테크,

여기서 한 명의 인간으로서 여러분은 선택당할건지,

주체적으로 선택할 건지

준비하셔야 됩니다.

공대생, 문과생, 체대생, 예체능.

더 이상 이런 구분으로 살 수 없는거죠.

그냥 한 명의 똑같은 인간입니다.

더 많이 알고,

더 많이 생각해야하는거죠.

여러분의 5년후,

3년후,

1년후,

그리고 내일까지.

더 가치있는 하루가 되시기를 바랄게요.

오늘도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컨티뉴언 드림.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책추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컨티뉴언 2023-12-10 1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경제경영서
#스토리테크전쟁
#류현정
#스토리비즈니스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