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는 브랜드를 설계하라 - 가장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딩 10가지 전략
캐서린 카푸타 지음, 박선령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 MBTI 뭐 나왔어요?

저는 ENFJ인데요. 여러분들도 MBTI를 통해 스스로의 성격을 판단하고 있죠.

그런데 더 중요한 게 있다는 걸 아셨나요?

바로 당신 그 자체입니다.

우리는 MBTI, 혈액형과 같이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사람들 간의 관계를 확대하고 있죠.

익숙한 관계형성을 할 수 있는거죠.

MBTI와 같은 것을 활용하면 또 좋은게 뭐가 있을까요?

바로 쉽다는 겁니다.

영어로 사람을 구분해버리는 거죠.

실제로 면접에서도, 경제적인 상황에서도 MBTI의 영향력이 꽤 큽니다.

제가 미라클모닝 챌린지와 독서모임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데요.

MBTI를 통해서 사람들 간의 유대관계를 느낄 수 있었어요.

처음에 저도 MBTI에 대해 부정적이었는데, 사람들이 간단하게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서 MBTI를 공유한다는 것을 느꼈어요.

자, 그럼 여기서 여러분들은 생각해봐야 합니다.

여기서 MBTI보다 스스로에 대한 포지션을 구축해야 되는 거죠.

MBTI는 시대에 따라 변화하게 될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여러분, '당신' 이라는 키워드는 평생의 브랜드가 된다는 거죠.

그럼 오늘은 '나' 라는 브랜드를 설계해보도록 하시죠.

여러분이 어떤 길을 택하든,

퍼스널 브랜딩은 자기 방식대로 경력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상이 바뀌었다.

그에 대한 대비가 잘 되어 있는가?



컨티뉴언 독서 인사이트



 


 

저는 책을 볼 때 그려봅니다.

하나의 책과 연결될 수 있는 다른 책들을 먼저 살펴보는거죠.

제가 그림을 그린 것처럼 여러분들도 이 책과 다른 책간의 연관성을 살펴보세요!

저는 4권을 책을 먼저 추천드릴게요.

<나라는 브랜드를 설계하라>, 이 책의 핵심키워드는 말 그대로 '브랜드' 입니다.

연결될 수 있는 책 첫번째는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 입니다.

여러분은 스스로가 브랜드가 되야합니다.

스스로가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자신을 돌보고 리더가 되야 한다는거죠.

그래서 <혼돈의 시대 리더의 탄생>를 함께 추천드립니다.

두번째 책은 <일론 머스크> 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대표적인 혁신가형 브랜딩을 하고 있습니다.

혁신가가 되고 싶은 분들, 그리고 혁신가에게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이 있습니다.

(물론 책이 760 페이지이나 됩니다, 그리고 소장해서 평생 읽을 책으로 추천드려요!)

머스크의 파격적인 관점과 특출난 성격은 이단아 포지셔닝 진영에 정확하게 들어맞는다.

머스크는 일을 이뤄내는 리더다.

그의 슬로건은 다음과 같다.

“아무도 하지 않는다면 내가 할 것이다.”



 


 

세번째 책은 <유연함의 힘> 입니다.

유연함의 힘은 말 그대로 여러분 안에 있는 유연함을 깨워서 인생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그게 브랜드와 어떤 연관이 있나?

바로 나라는 브랜드를 위해서는 '수용'하는 마음이 있어야합니다.

유연함이 그 원천이 되는거죠.

그래서 <유연함의 힘>이란 책도 여러분의 브랜드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네번째 책은 <퓨처 셀프> 입니다.

<퓨처 셀프>는 미래의 나를 현재에 성장시키고 내가 원하는 인생을 만드는 것을 말하고 있어요.

물론 <퓨처 셀프>는 저의 인생책 중 하나로서 다양한 내용이 나와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나를 파악하는데 있어서 현재와 미래, 과거를 함께 바라봐야 한다는 점에서 연관된 책이라 할 수 있어요.

세상이 계속해서 바뀌면서 여러분들은 스스로를 더 잘 알아야 합니다.

과거에는 회사에 종속된 삶을 살면서 브랜딩이라고 하면 회사의 이름을 나타냈죠.

하지만 지금은 나에게 다양한 요소를 적용시키고 파악하는겁니다.

여러분들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요? 강점은 어떤 건가요?

여러분을 나타내는 모든 것이 '퍼스널 브랜딩'의 시작이 됩니다.

흔히 말하는 단점, 안 좋은 버릇, 습관 모든 것이 여러분의 브랜딩이 되는거죠.

그래서 말씀드립니다. 하나도 놓치지 말고 기록하세요.

여러분의 모든 하루하루를 다이어리, 메모장에 기록하는 겁니다.

기록부터 시작하는거죠.

여러분도 자기 분야에서 잘 알려진 ‘유명인’ 한두 명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싶을지 모른다.

유명인과의 연줄은 사람들이 여러분을 바라보는

방식에 약간의 마법 가루를 뿌려줄 것이다.



 


 

그러면 기록을 할 때 어떤 것을 기록하면 좋을까요?

바로 습관이죠. 습관 전에 어떤 것이 있죠?

행동과 생각입니다. 여러분들이 지금 바로 해보세요!

지금 제 글을 보시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어떤 아이디어가 떠오르셨나요?

오늘 하루를 시작하면서 어떤 고민이 드셨나요? 바로 그것이 소중한 아이디어입니다.

그 아이디어를 해결하는 과정이 여러분만의 '퍼스널 브랜딩' 이 되는거구요.

책에서는 말합니다.

'나 자신이 브랜드다.'

어느 회사에서 일하는가? '컨티뉴언'

누구에게 재정지원을 받는가? '컨티뉴언'

여러분이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답변해보는 겁니다.

더이상 어떤 회사에서 일하는 지로 스스로를 판단하는게 아니라,

나의 이름, 나만의 닉네임, 나만의 브랜딩으로 말을 하는 겁니다.

그의 시각적 이미지는

‘러시아 골리앗과 우크라이나 다윗의 이야기,

자만심 vs. 영웅적 행위’에 고정되어 있다.



 


나라는 브랜드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또 재밌는 인사이트가 있어요.

바로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이죠.

먼저 말씀드렸던 일론 머스크가 아시죠?

일론 머스크의 내적 브랜드는 바로 '혁신'입니다.

그리고 일론 머스크의 외적 브랜드는 '비싼 자동차' 죠.

여러분들은 일론 머스크의 겉모습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그 사람만의 어떤 아이덴티티가 느껴지시나요?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들로 첫 인상을 느끼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래서 첫 인상이 중요하다는 말도 있죠.

소개팅이나 회사미팅, 중요한 회의에서 처음 사람들 만날 때 우리는 외적인 노력을 하게 됩니다.

단순히 외적인 노력 뿐만 아니라, 명함을 준비하는 경우도 있죠.

재밌는 것은 학력, 고향, 나만의 비전카드, 이제까지의 경력,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자격증과 같이 눈에 보일 수 있는 것을 활용하여 자신을 최대한 알리려 합니다.

여러분들에게도 지금 눈에 보이는 브랜드가 반드시 있습니다.

일단 살아있는 여러분들 그 자체가 브랜드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어떻게 브랜드를 키워야 할까요?

이야기가 매우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이유는

논리와 분석이 감정만큼 설득력이 없기 때문이다.



 

바로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흥미가 끌리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죠.

어떤 사람은 스릴러를 좋아하고, 누구는 로맨스, 또 어떤 사람은 주식시장, 부동산과 같은 재테크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이렇듯 사람들은 이야기로 시작하고 이야기로 자신을 알리죠.

이야기가 더 커지게 되면 하나의 전설이 되기도 합니다.

전설이 되면 역사의 '퍼스널 브랜딩' 이 되는 거죠.

대표적으로 스티브 잡스가 있죠.

잡스는 전설이 되면서 하나의 브랜드가 됐습니다.

애플은 곧 잡스라는 말도 대부분 공감하실 겁니다.

이야기의 힘은 강합니다. 사람들을 공감하게 하기 때문이죠.

하나의 이야기가 100명의 사람, 1000명 그 이상을 움직이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도 대한민국만의 문화가 있고 그 문화가 곧 브랜드가 되는 거죠.

그래서 여러분들도 자신만의 성격 중 사람들의 공감을 살 수 있는 부분을 적어보는겁니다.

사람들이 모든 성격이 잘 맞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단 한 명이라도 여러분의 팬이 된다면 여러분은 브랜드로서 성장할 수 있는 것이죠.

오늘부터 여러분들이 지금 당장 하실 것은 노트를 펴서 기록을 하는 겁니다.

가장 쉬운 퍼스널 브랜딩 방법은 '기록'입니다.

기록만큼이나 솔직한 것은 없고 쉬운 것도 없습니다.

100만원짜리 강의를 듣거나 컨설팅을 받는 것도 물론 좋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스스로만의 것을 기록하지 않으면 어떤 투자도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지금 바로 여러분을 기록하세요.

브랜드가 되는 겁니다.

감사합니다.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 제공 받았습니다



#초사고글쓰기 #퍼스널브랜딩 #브랜드 #나라는브랜드를설계하라 #브랜딩책 #브랜딩책추천 #퍼스널브랜딩 #경영책 #퍼스널브랜딩뜻 #마케팅전략 #캐서린카푸타 #알에이치코리아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