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찾아오는 브랜드는 무엇이 다른가 - 실리콘밸리 전략가가 알려주는 4단계 브랜딩 법칙
테레사 M. 리나 지음, 박세연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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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얘기해볼 인사이트는 바로  입니다.

복잡할까요?

아뇨, 간단합니다.

대표적인 브랜드, '애플'

심플함의 대명사입니다.

그러면 애플의 심플함은 어떻게 지금까지 오게 됐을까요?

오늘 바로 브랜드 인사이트,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이 책을 본 결과,

이 책은 정말 교과서입니다.

교과서라고?

지루할까요?

아닙니다.

애플, 구글, 아마존, 디즈니, 테슬라, 메타 등

끝도 없는 실리콘밸리의 다양한 성공사례,

거기에 추가적으로 실패사례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이 더 재밌는 부분은 무엇이냐.

몇 단계에서 왜 무엇때문에 실패했는지까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책이 400페이지가 넘어가는데요.

400페이지가 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한 가지 어려운 점!

이 책의 출판사는 '현대지성' 이라는 출판사입니다.

출판사이름 그대로 현대의 지성을 위한 책을 출판하고 있어요.


현대지성에서 출판한 책만 봐도 어마어마하죠?

당신이 봤던 모든 스테디셀러가 가득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문장이 길고,

브랜딩,

마케팅,

과학,

기술,

영업 등

기업의 성공을 위한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제가 소개드리는 부분을 먼저 보시고,

맘에 드신다!

나 이거 읽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읽어 보시길 바라며,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집에 소장해두고

그때 그때 꺼내 보시길 바랍니다.

추천사에서 이랑주대표님이 말씀했던 것처럼,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알고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를 만드는 것.

그리고 그 흔한 회자되는 퍼스널브랜딩이라는 것.


얼마나 진심으로 이 책을 번역했는지.

책의 목차만 봐도 당신은 인사이트를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인사이트 정리하고 가죠.

범용화는 적이다.

시장 문제 해결사가 되자.

고객이 찾아오는 브랜드는 무엇을 다르게 하는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 4단계를 사용하자.


당신이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객이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좋아야죠.

그리고 가격도 저렴하면 더 좋겠죠?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찾아오는 브랜드의 특징을 먼저 보도록 하죠.

1) 고객 중심적인 '가치' 를 지닌다.

고객이 '원하는 것' 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들의 문제' 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2) 고객과 '공감' 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고객이 브랜드와 함께한 시간을 가치 있고 '즐거운 경험' 으로 만들어 준다.

3) 끊임없이 '진화' 한다.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 에 맞춰 지속적으로 발전한다.



그럼 핵심 인사이트를 정리해볼까요?

고객 중심적인 가치

출처 입력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합니다. 

댓글을 함께 보세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합니다.

고객 설문조사, 고객 인터뷰,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예를 들어, 애플은 고객의 의견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죠.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을 수집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물론 나라마다 다양하게 대처하는 것이 있는데

이 부분도 재밌는 고객 대응방안으로 배울 수 있어요.

애플도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충성도' 가 높다는 것을 미국의 아이폰 판매량만 봐도 알 수 있죠.

고객과 공감하는 경험


고객이 찾아오는 브랜드는 고객과 공감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고객이 브랜드와 함께한 시간을 가치 있고,

예를 들어, 스타벅스는 따뜻한 커피와 함께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합니다.

스타벅스는 매장을 편안한 공간으로 꾸미고, 

'재밌는 이벤트' 를 개최함으로써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죠.

인스타에서 스타벅스만 검색해도 바로 스타벅스의 퍼스널브랜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스타벅스는 고객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어요.

끊임없이 진화한다.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 에 맞춰 지속적으로 발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은 고객의 편의를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고 있어요.

구글은 인공지능, 음성 인식, 챗봇 등 시대를 가로지르는 기술을 활용하여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당신이 사용하는 구글은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책에서 배울 수 있는 또 다른 인사이트!

당신도 고-투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함께 실천해봅시다.

기업의, 당신의 원씽에 광적으로 집중합니다.

핵심시장을 장악하고 확장합니다.

전문 영역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원씽을 위한 더 높은 목표!

애플과 같은 당신만의 추종자가 필요합니다. 일명 광팬, 찐팬!

더 적게 쓰고 더 많이 알려지는것! 여기서부터 200% 진화가 시작됩니다!


이 책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오늘도 인사이트를 가득 담은글,

그리고 저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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