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젠처럼 - 인간 중심 경영으로 세계 최고가 된 회사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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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이라는 책 모두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사람을 경영하고 사람간의 관계를 다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책이죠.

오늘 볼 책은 기업경영에 관한 책입니다.

하지만 기업은 무엇으로 이뤄져 있을까요?

바로 '사람' 이죠.

그래서 저는 '메가젠처럼' 이란 책에서 기업경영이 아닌 '사람'경영에 대해서 말씀드려볼려고 해요.

사람이 모여 기업이 되고 국가가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보도록 하죠.

'메가젠처럼'


사실 저는 이 책을 보기전에 메가젠을 몰랐습니다.

아마도 지하철역이나 치과, 병원을 다니면서 메가젠 임플란트를 봤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런데 이렇게 책에 나올만큼 유명해진 메가젠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책에서 대표적으로 나오는 문구는 바로 '인간' 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인간 중심 경영에 대해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굉장히 진부하죠.

계속해서 보다보면 다른 점이 느껴질 것입니다.

무엇이 다르냐?

실천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책 표지에서 금색깔로 된 부분이 굉장히 갖고 싶은 책으로 보이게 하네요.

표지에서는 메가젠의 성공스토리가 보입니다.

"세상에 이런 회사가 있다고?"

개인적으로 메가젠에 다니시는 분들의 인터뷰를 해보고 싶네요.

회사를 다니는 모두는 이상향을 갖고 있습니다.

원하는 것이 있다는 거죠.

우리회사는 이랬으면 좋겠고,

다른 대기업은 저렇게 좋으니 우리도 이런 복리후생이 있으면 좋겠다,

연봉을 좀 더 올려줬으면 좋겠다하구요.

메가젠의 실천을 보는데 앞서 메가젠의 대표 프로세스를 보도록하죠.

여기서 중요한 점!

메가젠의 프로세스를 보면서 저는 생각해봤습니다.

'이 프로세스를 나 개인에게 적용시켜보자!'

1) 피플 = 나 자신

2) 포지셔닝 = 나의 사업

3) 프로덕트 = 나의 제품

4) 프로세스 = 내가 일하는 방식

5) 퍼포먼스 = 나의 성과

여러분들도 위의 그림을 보시면서 여러분들의 프로세스를 점검해보시는 것을 어떨까요?

이 책의 대부분의 내용은 메가젠의 박광범대표의 인터뷰에 따라 내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드는 생각이 있죠.

'이거 회사 응원하는 책아냐?'

'이 책 회사 홍보할라고 만든 책아냐?'

물론 그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생각해서 이 책을 보시는 우리들한테 얻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성과연구자입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들의 성과를 증대시킬 방법만 딱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

계속 보도록 하죠.

대표는 말합니다.

'가장 메가젠다운 방식'

어떤 방식이고 어떤 것을 우리에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 보겠습니다.


 

성과를 내는데는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식이 있죠.

첫번째, 일 많이 하면 돈 많이 준다.

두번째, 일 잘 하면 돈 많이 준다.

세번째, 일 하는 것'처럼' 보이면 돈 많이 준다.

이런 것들 말고도 여러분들이 겪고 계신 회사에서는 다양한 성과프로세스가 있을 것입니다.

메가젠은 조직구조가 방사형 구조라고 합니다.

즉 퍼져있다는 것이죠.

요즘 수직형과 수평형 체계에 대해 많은 의문과 회의를 느끼는 분들이 계십니다.

왜냐?

진짜 수평인지, 아직도 수직인지 모를 정도로 왔다갔다 멋대로 하는 것처럼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럼 왜 이렇게 성과프로세스가 왔다갔다 할까요?

바로 이것도 '사람' 때문입니다.

'사람' 덕분이기도 하구요.

프로세스는 기계가 만들어주지 않습니다.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고치고,

사람에 따라 바꿉니다.

그래서 프로세스는 고정되면 안됩니다.

바뀌어야합니다.

새로운 사람이 들어오고,

기존 사람은 새로운 사람과 함께 하고,

기존 사람이 새로운 사람으로 바뀌어야하기 때문입니다.

메가젠의 현장이 맘에 드는 점은 모두가 함께 '체험' 한다는 것입니다.

누구는 키보드만 치고,

누구는 에어컨에서 시원하게 쉬고,

누구는 밖에서 커피마시고 들어오고.

이러한 것은 현장사람에게 회의감을 들게 합니다.


 

그래서 메가젠의 급여체계를 흥미롭게 볼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젖은 낙엽' 정신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여러분들이 다 아시는 말입니다.

쉽게 말해서 '일을 덜 하면서 돈 버는 사람'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일을 덜' 한다는 것이죠.

물론 경력이 쌓이게 되면 일이 익숙해짐에 따라 일을 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마 메가젠은 다르다는 것이죠.

계속해서 크리에이터의 길을 걸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크리에이터는 무엇이죠?

바로 '만드는' 사람이죠.

여기서도 사람이 나오네요.

그러면 만드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당연히 기술이 필요하겠구요.

그 다음은 또 사람.

그리고 '시간'이 필요합니다.

흔히들 말하죠.

'시간'이 해결해준다.

근데 시간이 또한 어려움입니다.

그럼 시간의 어려움을 해결해줄 힌트를 볼까요?


 

여기서 굉장히 중요한 힌트가 나옵니다.

요즘 마케팅이라는 단어가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유튜브 등 다양한 SNS에서 굉장히 많이 보입니다.

마케팅으로 돈버시는 분들도 많구요.

그럼 마케팅의 핵심을 도대체 무엇일까요?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마케팅의 키는 무엇인가요?

저는 하나의 키를 이 책에서 봤습니다.

바로 '공감'입니다.

사람이 응당하는 4가지 행동이 있습니다.

1) 말하기

2) 듣기

3) 쓰기

4) 읽기

4가지 행동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냥 하게 된다면 남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도한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공감의 힘은 통합니다.

공감하며 말하기

공감하며 듣기

공감하며 쓰기

공감하며 읽기

메가젠이라는 기업은 고객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을 통해 수익이 발생합니다.

여러분들도 한 명의 고객이죠.

그럼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내가 가장 공감한 서비스는 무엇인가'

'내가 왜 그 서비스에 공감했을까'


 

다음으로 책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도 '사람' 입니다.

이제까지는 어떻게 하면 '좋은' 사람이 될까에 대해서 봤다면,

마지막 부분에서는 '어려운' 사람을 피해보자입니다.

> 거짓말하는 사람

> 발전을 위한 열정이 없는 사람

> 조직의 융화를 해치는 사람

> 개인의 이익을 위해 회사에 손해를 끼치는 사람

<메가젠처럼> 중에서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어려운 사람은 어떤 유형인가요?

여기서 생각해봐야될 점은 우리들의 '잠재고객' 입니다.

여러분들은 모두 회사를 다니시거나,

개인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주식이나 부동산을 할 수가 있죠.

여기서 고객이 없는 경우가 있을까요?

주식이라는 유형은 고객의 개념이 아예없을까요?

아니죠!

주식은 무엇인가요?

주식도 결국에 회사를 대표하고 있는 거래물품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면 회사에서는 주식을 발행하고,

그 특정회사는 고객을 갖고 있겠죠!

그러면 주식을 하는 사람들도 고객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합니다.

어떠한 잠재고객이 어려운 사람인지.

같이 일하는 사람이 왜 어려운지 생각해봐야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려운 사람인가요,

좋은 사람인가요.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좋은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사람' 으로 시작해서,

'사람' 으로 끝맺게 되는 책,

메가젠처럼 오늘 살펴봤습니다.


여러분들도 책을 통해서 자신에게 어떤 점을 적용시키고,

배울 수 있을지 살펴보시길 바라겠구요.

오늘 책도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인사이트가 많았습니다.

다음에도 많은 인사이트 들고 오도록 하겠구요,

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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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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