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다 마사노리의 매니지먼트
간다 마사노리 지음, 김수연.이수미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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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한국의 ‘사장학개론’ 입니다.

간다 마사노리는 마케팅 구루로 알려져있습니다.

근데 마케터인 저자가 중소기업 사장용 매니지먼트 책을 쓴 것입니다.


왜 저자는 이런 책을 썼는지 보겠습니다.

저자는 경영자와 기업가를 만나면서 언어를 통해 자신만의 패턴을 발견했습니다.


그러한 패턴에서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꼭 필요한 본질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사업뿐만 아니라 조직관리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조직을 움직이는 역할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창업가, 실무자, 관리자, 통합자 입니다.


창업가로서 기업을 만드는 법은 2가지가 필요합니다.

첫번째는 ‘고객을 획득하는 것’

두번째는 ‘돈을 버는 것’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첫번째 문제는 ‘조직’에 균열이 생깁니다.

두번째는 ‘현금’이 마른다.

세번째는 ‘수입’은 늘어나지만, 경영자의 개인사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수입을 늘리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직원의 문제와 회사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야 합니다.

근데 이익만 생각하는 조직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뭣하러 귀찮게 직원을 생각하지? 돈만 벌면되지.’


확실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돈을 버는 것만 질주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인생에서는 예측하지 못하는 사건이 연속으로 발생합니다.

2000년도까지는 성공만 하면 됐습니다.

하지만 현실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직원이 회사의 돈을 횡령하거나,

동료에게 원한이 있는 경우도 많고,

직원이 안 좋은 환경에 연루되고,

직원이 중병에 걸려도 신경도 안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꼭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로부터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무엇을 배울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기업가는 항상 생각합니다.

‘왜 우리 직원들은 이모양이지?’

‘왜 우리 팀원들은 성장하지를 못하지?’

직원들이 성장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본질적으로,

사람이 성장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키우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좋은 사람을 뽑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사람을 뽑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자신의 존재 의미를 높이기 위해 

부족한 상태를 두고 감시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직원과 회사가 동시에 행복해지는 방법이 있습니다.

성장이 너무 빠르면 끝도 금방 옵니다.

성장은 끝이 있지만 행복은 끝이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5가지 스텝을 통해 판단합니다.

스텝 1 : 현재의 자신을 인지하자

스텝 2 : 미래의 자신을 인지하자

스텝 3 : 미래의 자신을 보자

스텝 4 : 미래의 자신이 되자

스텝 5 : 자신의 가치를 산정하자.


이러한 스텝은 개개인에게 모두 영향을 주고,

결국에는 개개인 자신이 통합되어야 합니다.

통합에는 회사를 통해 통합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통합된다면 직원들은 분열된 자신을 찾고 치유해나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공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려봅니다.

‘성공하려고 하지 말고 성공한다는 것을 알자’

성공에는 질문이 필요합니다.

성공이라는 답에는 질문이 있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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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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