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한나아렌트의 말/ 한나 아렌트/ 마음산책/ 2016-01

 

  '마음산책'의 말 시리즈로 20세기 탁월한 정치이론가 한나아렌트의 인터뷰집이다. 워낙 여러 책들에서 그녀의 말을 인용하고 있는 터라 무척 궁금했었다. 한나 아렌트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아갔는지... "사유한다는 것은 항상 비판적으로 생각한다는 뜻이고, 비판적으로 사유한다는 것은 늘 적대적인 태도를 취하는 거에요." 이렇게 말하는 그녀였기에 '악의 평범성'에 대해 말할 수 있었던 거다. 한나 아렌트의 냉철한 사유와 당당한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아낸 책일거라고 기대해본다.

 

 

 

 

2. 내 문장이 그렇게 이상한가요? / 김정선/ 유유/ 2016-01

 

  <동사의 맛>을 쓴 김정선의 두 번째 책이 나왔다. 글을 잘 쓰려면 퇴고가 가장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그런데 막상 글을 스스로 고쳐보려면 어디가 어색한지, 뭘 어떻게 다듬어야 좋을지 모르겠다. '내가 쓴 글, 내가 다듬는 법'이라는 부제가 달린 이 책에 눈길이 머무는 이유다. 어색한 문장을 살짝만 다듬어도 보기좋고 잘 읽히는 문장이 된다. 목차를 살펴보니 20년 넘게 단행본 교정을 해온 저자의 경험이 고스란히 담긴 듯 하다. 실제적이고 핵심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3. 25년간의 수요일/ 윤미향/ 사이행성/ 2016-01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인 윤미향이 묶어낸 25년간의 수요집회 기록이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본이 지우고 싶어하는 역사다. 그에 맞서는 방법은 진실을 기록하고 기억하는 일일거다. 그래서 이 책은 귀한 책이다. 일제강점기 시대에 일어난 '위안부' 문제가 왜 1990년대에 이르러서야 세상에 알려졌는지, 아픈 경험을 꺼내놓기 힘들어했던 할머니들이 어떻게 평화인권가로 변했는지,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본질은 무엇인지 세세히 담았다.

 

 

 

 

4. 명태가 노가리를 까니, 북어냐 동태냐 / 권오길/ 지성사/ 2016-01

 

  '우리말에 깃든 생물이야기' 시리즈 중 네 번째 책이다. 생물수필가 권오길이 썼다. 목차를 살펴보니 우리말에 담긴 생물의 특성과 우리말의 어원을 재미있게 풀어냈다. 우리말의 맛깔스러움과 생물에 대한 지식을 함께 맛볼 수 있는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한 편씩 읽고, 잠자리에서 아이들에게 들려주어도 좋겠다.

 

 

 

 

 

 

 

5. 온더 무브/ 올리버 색스/ 알마 / 2016-01

 

   나는 올리버 색스에 대해서 잘 모른다. 지난 해 8월 그의 타계 소식을 매우 안타까워하며 전하던 사람들을 보고서야 그의 명성을 알았다.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를 읽으려고 마음 먹고 있었는데, 아직 읽지 못했다. 이 책은 올리버 색스가 타계 전에 자신의 삶을 정리한 것이라 한다. '투명한 지성을 가진 따뜻한 휴머니스트' 라는 올리버 색스의 이야기가 무척 궁금하다. 의사이며 작가인 그의 글을 읽기 전에 그의 삶을 먼저 알아봐도 좋을 것 같다. 온더 무브.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