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삭임의 바다
팀 보울러 지음, 서민아 옮김 / 놀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적인 소통이 만들어내는 신비로운 치유 그리고 소녀의 성장 이야기

 

    팀 보울러는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청소년 성장 소설 작가 중 한 명이다. 전작으로  『프로즌파이어』,  『스타시커』, 『리버보이』 등이 있다. 팀 보울러는 국내에서도 탄탄한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뒤늦게 검색해보니 팀 보울러의 작품을 모두 수집하고 읽는 매니아도 많다. 이번에 출간예정인 팀 보울러의 신작  『속삭임의 바다』 를 가제본 형식으로 읽었다. 팀 보울러의 작품은 처음이다. '속삭임의 바다'라는 제목에서 시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가 느껴졌다. 이제껏 읽어온 책들과는 또 다른 방식의 책 읽기가 될 것 같았다. 커피 한 잔을 곁에 가져다 두고 첫 장을 넘겼다. 예감이 좋았다. 일단 시작부터 매우 흥미로웠고, 뒷 이야기가 자꾸 궁금해졌다. '이 책 금세 다 읽어버리겠구나.' 싶었다. 정말 그랬다. 이야기는 매우 흥미진진했고 속도감 있게 진행됐다. 마지막 장을 덮을 때는 가슴 한 켠에 따뜻한 감정 덩어리가 느껴졌다.

    이야기의 배경은 육지나 다른 섬들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외부와 거래가 끊긴 모라 섬이다. 주인공은 헤티라는 열 다섯 살 소녀이다. 헤티는 바다에 엄마, 아빠를 잃고 그랜디 할머니와 둘이 산다. 헤티는 바다 유리(sea glass)에 나타난 어떤 형상을 보고, 바다의 속삭임을 듣는다. 사람들은 그런 헤티를 몽상가라 부르고, 헤티의 말을 믿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심한 태풍이 모라 섬을 덮치고, 묘령의 노인이 난파당해 모라 섬에 도착한다. 헤티는 노인을 돌보지만 일부 마을 사람들은 노인이 모라 섬에 불운을 가져올 것이라고 배척한다. 섬 사람들의 불길한 예감을 증명하듯 줄줄이 좋지 않은 일들이 벌어지고, 모라는 노인과 함께 작은 배를 타고 모라 섬을 떠난다. 노인이 원래 살던 곳을 향해 향해하는 헤티.바다는 거칠게 헤티의 배를 덮친다. 이야기는 매우 빠르게 전개된다. 외지에서 온 노인을 두고 모라 섬사람들 간에 일어나는 갈등, 그 사이에 헤티의 고집스럽고 저돌적인 행동이 만들어내는 긴장감 때문에 책장을 놓을 수 없다. 외지에서 온, 결말 부분에서야 그 정체가 드러나는 묘령의 노인에 대한 궁금함 때문에라도 계속 읽게 된다. 태풍이 덮친 모라 섬의 자연과 사람들의 모습, 거친 바다에 맞선 헤티의 작은 배의 모습과 고단한 항해 장면에 대한 묘사가 압권이다. 꿈꾸듯 장면을 떠올리며 이야기 속으로 몰입하게 된다.

    『속삭임의 바다』 는 단숨에 읽을 정도로 재미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끝에 이르면 가슴을 쿵하고 울리는 감동을 느끼게 해준다. 바다에 부모를 잃은 헤티와 딸을 잃은 노인의 영적인 끌림과 소통은 내게 세월호 사건을 떠올리게 했다. 가족을 바다에 잃은 사람들. 그 누구도 그들의 아픔을 이해할 수 없고, 위로할 수 없다. 그들에게 바다는 두려움이고 그리움이다. 헤티와 노인처럼 그들도 바다의 속삭임을 듣고 있지 않을까. 다른 사람들은 믿지 않고, 이해하지 못하는 그 소리를 그들은 듣고 있을 거다. 헤티의 말을 믿고 곁을 지켜준 친구 탐,  그랜디 할머니, 맥키 아저씨 그리고 노인의 가족들. 책에 등장하는 헤티 주변인물을 보면서 생각해보게 된다. 세월호 가족들의 커다란 상실감과 고통을 함께 나누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많은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이 책은 열 다섯 살 헤티의 성장소설이지만 한편으로는 상처를 가진 이들의 소통과 치유에 대한 이야기이다. 오랜만에 쏙 빨려 들어 책을 읽고 싶다면  무작정 선택해도 좋겠다. 술술 잘 읽히지만 감동이 있어서 읽고 나서 허탈하지 않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