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첫 주기율표 공부 - 화학을 몰라도 이해할 수 있는 118가지 원소의 세계
애비 히든 지음, 김동규 옮김 / 시그마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번에 골라본 책은 중학생인 둘째와 초등고학년인 막내에게 원소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화학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아주고 싶어 선택한 화학을 몰라도 118가지 원소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는 애비 히든 저자의 '나의 첫 주기율표 공부'라는 책이다.
내 나이대의 사람들이면 모두가 알고있을 '수헬리베~~~'식의 주기율표 암기법.
그런데 이 주기율표에 대해 아이들이랑 얘기하다보니 지금 아이들도 똑같은 방식으로 암기하고 있다.
'수헬리베붕탄질산플네나마알규인황염아칼카' 20까지만 외웠던 것 같은데 아이들은 어디까지 알고있는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그냥 아이들도 '수헬리베~'를 외우길래 '오~~ 너희도 그렇게 외워??'라고 얘기했을 뿐.
생각해보면 선생님들도 그렇게 배우셨으니 아이들도 똑같이 배우고 있는게 어찌보면 당연할 것 같기도 하다. ^^
아무튼 이 책은 지구상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94개의 원소와 실험실에서 인공적으로 합성한 24개의 원소를 더해 총 118개의 각각의 원소에 대해 발견 연도 및 발견자 같은 기본 정보들부터 시작해서 각각의 원자의 유래나 쓰임새 등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한 장에 담아 각각의 원소를 알아볼 수 있게 해준다.
화학 원소에 대한 이야기지만, 각각의 원소에 담긴 이야기들만 읽어봐도 아이들이 흥미있게 읽어보고 원소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해준다.
학창시절에는 암기도 하고 이런 관련된 이야기들도 많이 알고 있었던 것 같은데...
사회 생활하면서는 이런 원소 관련된 이야기들을 접하거나 이야기할 일이 없어서 한참 잊어버리고 살고 있던 터라, 각 원소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한번 접하고 읽어보는 것도 상당히 흥미로웠다.
아이들도 이 책을 통해 118가지 원소에 대한 기본 정보부터 다양한 관련된 이야기들을 읽으며 118가지 원소들을 흥미롭게 암기하고 익혀 화학 수업을 진행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래본다.

#서평, #책과콩나무, #주기율표, #나의첫주기율표공부, #애비히든, #김동규, #시그마북스, #118가지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