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금붕어 룰렛
오윤희 지음 / 팩토리나인 / 2024년 4월
평점 :
이번에 고른책은 조금은 특이한 제목과 표지 그리고 '서로가 미끼가 되어 먹고 먹히는'이라는 띠지의 소개글을 보고 잃어보고 싶어 선택한 오윤희 작가의 '금붕어 룰렛'이라는 책이다.
사기당한 사람과 사기친 사람 그리고 그에 얽힌 살인 이야기.
그런데 책을 읽고나니 오래 되지 않았던 떠들석 했던 이야기 두개가 문득 머릿속에 떠올랐다.
좀 더 최근에 봤던 영화 '시민 덕희'의 이야기와 벌써 한참 된 것 같은 '남현희와 전청조'의 이야기였다.
'시민 덕희'는 보이스피싱 이야기라 사실 이 이야기와 조금은 결이 다른 사기에 대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사기당한 사람의 마음과 사기친 사람의 마음을 가장 최근에 봤었기에 이야기를 읽는 내내 머릿속을 맴돌았던 이야기였다.
그리고 가장 닮은 듯 한 이야기였던 '남현희와 전청조'의 이야기...
정말 너무나도 어처구니가 없었던 수많은 사기행각들이 드러나면서 대중사이에 큰 논란이 되었던 그들의 이야기...
돈에 대한 사기 수법이나 자기 자신을 꾸미고 보여주었던 모습들이 마치 이 책의 모티브가 된 것 마냥 흡사하게까지 느껴졌다.
물론 이 책은 미스터리 살인사건에 대한 이야기니 그냥 사기에 대한 부분의 비슷함만 그렇기는 했지만 말이다.
아무튼 너무나도 주변에서 많이 듣고 보고 하는 다양한 사기 사건들과 연관된 이야기다보니 더욱 깊이 빠져들어서 읽게 된 책이었다.
지금도 매일같이 휴대폰에서 울리는 각종 주식, 코인, 복권 같은 다양한 리딩방 초대 문자들...
사기인걸 알면서, 스팸인걸 알면서 과연 누가 당하나 하는 생각도 했었지만, 최근들어 본 영화 '시민 덕희'와 남현희 전청조 이야기를 보고 난 후 정말 사람의 상황이 사기를 당하게 만드는 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고, 사기를 치는 사람들은 참 교활하고 사기칠 준비를 꼼꼼하게 해서 옭아 매는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아무튼 이 책은 어느 날 칼에 찔려 살해당한 명품 옷과 명품 시계를 가진 남자에 대한 살인 사건의 조사와 함께 이야기가 시작한다.
이 남자는 왜 살해 당했을까???
사망자의 신원 파악을 하던 중 알게된 사망자의 직업 투자자문회사 대표.
그가 돈을 버는 방식은 코인사기와 TM사기였고...
그로인한 다양한 피해자가 있어서 과연 누가 그의 살해에 연관이 되었을지 점점 얽히고 섥히며 미궁속으로 빠져들어 간다.
연관된 피해자들을 찾아가며 용의자들을 만나던 중 나타난 또 다른 가해자.
그 또 다른 가해자와 연관된 피해자들을 찾던 중 알게된 한 피해자의 자살 소식...
그리고 또 다른 가해자의 살해 사건.
얼키고 설키는 관계속에 점점 더 복잡해져 가는 이야기들...
서로 연결고리를 갖고있는 피해자들... 아니 용의자들...
그리고 드러난 뜻밖의 이야기들...
프롤로그의 이야기가 무슨 이야기인지 누구의 이야기인지 했었는데...
사람들의 관계속에 복잡하게 얽힌 이야기들...
사기에 자신의 그리고 가족의 인생이 망가진 피해자들...
사기치고 죄에 비해 적은 벌을 받는 사기꾼들...
사기당한 피해자들이 구제될 수 있는 사회, 사기친 사람들이 그에 합당한 만큼의 벌을 받는 사회가 되길 바래본다.
#서평, #책과콩나무, #금붕어룰렛, #오윤희, #장편소설, #팩토리나인, #미스터리소설, #코인사기, #폰지사기,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