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금을 알면 돈이 보인다 - 대한민국 국민 99%는 살면서 무조건 겪게 되는 세금문제 ㅣ 세금을 알면 돈이 보인다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요즘들어 이래저래 관련이 좀 생겨서 관심을 갖고 알아보고 공부하기 시작한 세금관련 이야기들.
이번에 고른 책은 대한민국에 살면서 무조건 겪게 되는 각종 세금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 고른 '세금을 알면 돈이 보인다'라는 책이다.
이 책은 세금에 대해 강의하고 글을 쓰고 있는 택스코디 최용규라는 분이, 세금에 대해 알기 쉽게 알아야 할 만큼만 기본 상식으로 배울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는 책이다.
저자 택스코디 최용규의 이야기가 더 와닿는건, 보통 세무나사 회계사 등 전문직의 사람들에게 관련 지식들을 물어보면 참 어렵게 설명해주고, 결국은 이런 어려운 일들은 자기들에게 맡기라고들 하는데, 저자는 우리한테 필요한 것은 세무사나 회계사가 되기 위한 공부가 아닌, 세금 신고를 할 정도의 지식만 배우면 되고, 만약 세무대리인을 고용하게 되더라도 모르고 맡기는 것과 알고 맡기는 것의 차이가 크다고 얘기해 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들에 어렵다고만 생각하지 않고 좀 더 관심을 가지고 하나 하나 꼼꼼하게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모두 11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장을 시작하기 전에 관련해서 많이 나오는 질문들을 몇개 보여주며,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서 관련 지식들을 알아가도록 해준다.
다양한 상황과 다양한 조건일 수 있는 질문들을 조금 더 단순화해서 쉽고 이해하기 편하게 들려준다.
특히나 세알못의 질문과 택스코디의 답변 형식을 통해 마치 직접 전문가와 질의 응답을 통해 답변을 구하는 것처럼 구성되어 있어서 하나 하나 친절한 답변과 설명을 통해 알아나갈 수 있게 해준다.
1장에서는 양도소득세 중 1세대 1주택 비과세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2장에서는 양도소득세 중 1세대 1주택이더라도 과세인 경우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
3장에서는 집 한채와 관련된 세금 그리고 일시적 2주택 등의 상황에 대해 설명해 준다.
4장에서는 오피스텔 관련 세금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5장에서는 상속세에 대해,
6장에서는 상속공제에 대해,
7장에서는 사전증여에 대해,
8장에서는 자금출처조사에 대한 대처방안에 대해,
9장에서는 증여세에 대해,
10장에서는 부담부증여에 대해,
11장에서는 연말정산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
마지막으로 부록으로 세금 관련 위 11개의 장에서 언급하지 못한 이야기를 해준다.
특히 내가 가장 관심있었던 것은 부모에게 빌린 자금 증여세를 내야하는지 여부와 팔긴 아깝고 보유세가 부담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인지에 대한 이야기였다.
사실 부모와 자식간에 돈을 빌리고 돌려주고는 그냥 자유롭게 해도 되는 줄 알았다.
왜냐하면 그냥 받는게 아니라 다시 돌려줄거라서 금액이 얼마든 받았다가 돌려주기만하면 상관없는거 아닌가 하고 생각했었는데, 실제로는 이런 경우에도 증여 추청 대상이 되어 세금이 나올 수 있어, 차용에 대한 증명이 필요하고, 또 단순히 차용 증명만 있는게 아니라 현행 세법에서 정한 이자율을 적용한 이자 금액 이상을 지불해야 한다고 한다. 물론 무상으로 빌릴 수 있는 한계 금액이 있어서 너무 많은 금액을 빌리는게 아니라면 무이자로 빌리는 것도 가능하다고 한다.
나한테 해당되는 내용들이 좀 있었다보니 왠지 좀 더 와 닿았던 것 같고,
이 외에도 다양한 내용들이 질의 답변 형식을 통해 쉽게 설명을 해줘서 관련 내용에 대해 좀 더 많이 관심을 갖고 읽고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서평, #책과콩나무, #세금을알면돈이보인다, #택스코디, #최용규, #다온북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