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모르고 있는 우리 주변의 신기하고 놀라운 이야기를 알려주는 책 '우주에는 환상적인 사실과 숫자들이 날뛰고 있어!'.
이제 3 '과학과 수학' 편이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과학과 수학'에 관련된 경이로운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총 3권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1 '우주와 지구', 2 '인간과 동물', 3 '과학과 수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에 만나는 3 '과학과 수학'에서는 과학과 수학에 관한 다양한 지식들을 들려준다.
1 '우주와 지구', 2 '인간과 동물'에서 어떤 이야기들을 만났는지는 앞서 올린 포스팅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3 '과학과 수학'도 앞선 두권에서와 같이 로봇 안내원 클라우스와 함께 신기하고 놀라운 이야기들을 만나본다.
책 표지에 아인슈타인으로 보이는 사람그림이 있어서 아인슈타인 관련된 이야기도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 보며 책장을 넘겨본다.
아이들과 읽으며 만난 여러 이야기들 중 정말 신기했던 것 몇가지만 얘기해보면...
바나나를 먹으면 방사능에 노출될 수 있다고??
바나나 1억개를 먹으면 방사능 치사량인 1000만 시버트의 방사능으로 죽을 수 있단다.
뭐 물론 다 먹기 전에 배터져 죽을 가능성이 더 크겠지만... ㅋㅋㅋ
아무튼 바나나에 극소량의 포타슘이라는 방사성 물질이 들어있다고 한다.
우리가 지구상에 사는 것만으로도 노출되는 양보다도 매우 적은 양이긴 하지만, 뭐 들어있긴 들어있으니...
너무 과식하진 말아야지... ㅎㅎㅎ
레몬이 천연 식품이 아니라고??
유전자 변이나 교배를 통한 인위적 합성 식품들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레몬이 인위적으로 합성해서 만들어진 식품이라니...
처음 나온 레몬은 시트론 수나무와 사워오렌지 암나무의 혼종인데, 심지어 사워오렌지도 포멜로와 만다린의 혼종이었다고 한다.
더 놀라웠던건 당근 하면 떠오르는 당근색...
그런데 원래 천연 당근은 하얀색이나 보라색이었다고... 물론 이때의 당근은 대부분 먹을 수 없었고 그래서 이후 선발 번식을 통해 맛과 색깔을 개선한 식품이라고 한다.
인간이 박멸한 질병이 하나 뿐이라고??
지구에는 정말 수많은 질병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질병들은 치료가 가능하고 백신과 치료제가 있을 정도로 의료가 발달했다고 생각했는데, 인간이 박멸한 질병은 천연두가 유일하다고 한다.
감기는 우리가 아직도 치료제가 없고 완화만 시킬 수 있는 극복하지 못한 질병이라고 알고 있었지만, 인간이 발견한 수많은 질병 중 박멸한 질병이 천연두 하나라니...
앞으로 더 많은 질병들은 하나하나 박멸해 나가기를 바래본다.
피자 라지 한개랑 미디엄 2개 어느게 더 양이 많을까??
배고플때 사람이 많을 때 피자를 주문하려 할 때 하게 되는 고민 중 하나.
라지 한판을 시킬까? 아니면 미디엄 2개를 시킬까?
양으로만 따져보면 과연 어느게 양이 더 많지???
두말할 것도 없이 라지 한판이 미디엄 2판보다 양이 많다고 한다.
45cm 라지피자 한판의 면적은 1590 제곱센치미터인데, 30cm 미디엄피자 두판의 면적은 707 제곱센치미터로 미디엄피자 두판을 합치면 총 1414 제곱센치미터로 45cm 라지피자 한판보다 양이 작다.
그러니 배고플때는 미디엄 두판보다 라지 한판을 시키는게... ㅎㅎ
외계인을 찾기 위한 방정식이 있다고??
외계인이 있는지도 모르겠지만, 이런 특별한 방정식이 있었다니...
1961년 우주 비행사 프랭크 드레이크는 우리 은하에서 접촉 가능한 외계 문명의 숫자를 추정할 수 있는 드레이크 방정식을 고안해냈다.
그런데 이걸 계산하면 외계인을 찾을 수 있을까???
물론 이 넓은 은하에 우리만이 유일한 생명체는 아닐테니 분명 어딘가에 생명체가 있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은 할 수 있겠지만...
과연 우리는 외계이을 찾을 수 있을까??? ^^
수학편에서는 다양하고 신기한 재미난 수학 문제들도 등장한다.
덕분에 아이들과 하나 하나 생각해가며 풀어가며 읽어볼 수도 있었다.
놀랍고도 경이로운 이야기와 신기한 수학 문제들...
이런 이야기들 외에도 더많은 신기한 이야기들이 가득한 '우주에는 환상적인 사실과 숫자들이 날뛰고 있어!'.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책이다.
1 '우주와 지구', 2 '인간과 동물'에 이어 3 '과학과 수학'까지...
다양하고 재미있고 신기하고 기묘한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소개된 6가지 주제 외에도 더 많은 이야기가 있을 것 같은 '우주에는 환상적인 사실과 숫자들이 날뛰고 있어!'.
3권이 끝이 아니라 더 많은 이야기가 계속 나오길 바래본다.

#서평, #책과콩나무, #우주에는환상적인사실과숫자들이날뛰고있어, #우환날, #과학과수학, #댄마샬, #김지원, #이케이북, #어린이교양, #어린이과학,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