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돈이 되는 경제 교과서
신동국 지음 / 처음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선택한 책은 요즘들어 부쩍 돈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지고 있는 우리집 초중딩 아이들을 위해 돈에 대한 개념 경제에 대한 이야기들을 알려주고싶어 선택한 '청소년을 위한 돈이 되는 경제 교과서'라는 책이다.


살아가면서 가장 필요한 경제 이야기.


우리가 사회에서 살아가려면 꼭 필요한 경제생활.


돈을 벌고, 돈을 저축하고, 돈을 쓰고, 돈을 불리고...


돈과 관련된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야하는데...


과연 어떻게 해야 돈을 잘쓸 수 있을지 돈의 가치와 활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 하여 읽어보았다.




이 책에서는 경제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경제의 전반적인 흐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렇다고 너무 가볍게 쉽게 넘어가는 것이 아닌, 생각 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통해 아이들이 경제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책에서는 우선 1장에서 돈이란 무엇인지, 돈의 역사부터 시작해서, 돈의 가치가 무엇인지, 왜 돈을 벌어야 하고,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기본적인 돈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2장에서 돈을 모으고 빌리는 이야기에 대해 들려준다. 돈을 왜 모아야 하는지, 돈을 왜 소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대출과 새로운 금융에 대한 이야기까지 금융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3장에서는 이제 돈을 어떻게 불려야 하는지 다양한 돈을 불리는 이야기에 대해 들려준다. 무엇이 투자인지, 투자할 때의 자세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그리고 4장, 5장, 6장에서는 우리가 국가에 지불하고 있는 다양한 세금에 대한 이야기와, 살면서 필요한 보험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신용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


마지막으로 7장에서는 경제의 흐름을 읽기 위한 7가지 이야기에 대해 들려준다.



돈을 벌고, 돈을 모으고, 돈을 불리는 경제활동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나는 항상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모으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얘기해 왔던 것 같다.


그런데 책에서 얘기해주는 것을 읽고나니 어느 하나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느 하나가 더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과정 모두가 중요한 것이다.


돈을 더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고, 그렇게 번 돈을 잘 모으는 것도 중요하고, 또 그렇게 잘 모은 돈을 잘 운용해서 부를 축적하거나 유지하거나 불려가는 과정까지 어느 하나의 과정만이 중요한 것이 아닌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 하나 하나가 중요한 과정이었다.


그렇기에 하나만 잘해서는 제대로된 부의 축적이나 유지 또는 증산이 어려울 수 밖에 없는 거였다.


잘 벌었지만 잘 모으지 못하고 다 소비했다던가, 잘 모으지만 잘 벌지 못해 모은 자금이 적다거나, 잘 모았지만 잘못된 운용으로 모은 돈을 다 날려버렸다거나 하는 일들이 주변에 보면 허다하게 보인다.


물론 나도 잘 벌려고 노력은 했고, 잘 모르려고도 노력은 했지만, 잘 운용하는 방법은 잘 몰랐던 것 같다.


이 책을 아이들과 읽음으로써, 우리집안의 모든 구성원들이 다 같이 돈에 대해 경제에 대해 좀 더 이해하고 다같이 우리 집안의 경제에 대해 생각하고 미래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기 시작한다면 우리 가족의 앞날에 더 좋은 길이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서평, #책과콩나무, #돈이되는경제교과서, #청소년, #청소년을위한돈이되는경제교과서, #경제교과서, #신동국, #처음북스, #청소년경제수업, #경제수업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