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오게 하는 10가지 질문
장윤진 지음 / 에디토리 / 2022년 11월
평점 :

이번에 읽어보기 위해 고른 책은 자영업을 시작하고난 후 언제나 고민이 되는 이슈 어떻게 하면 내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을 늘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대한 답변을 찾아 보기 위해 선택한 책 '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오게 하는 10가지 질문'이라는 책이다.
비즈니스 성공 전략이 무엇인지, 어떻게해야 고객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지 트리니티 필라테스 스튜디오 & 아카데미의 창업자이자 대표원장, 프리미엄 스포츠웨어 브랜드인 요가복 업체 룰루레몬의 홍보대사인 장윤진 저자가 하나 하나 자세히 알려준다.
책은 총 3부로 나뉘어, 고객이 오기 전, 고객을 만나는 동안 그리고 고객이 없을 때 어떻게 하면 한번 찾아온 사람을 진짜 내 고객으로 만들 수 있을지 이야기 해준다.
우선 고객이 오기 전에 중요한 것으로 고객을 대할 때의 마음가짐을 얘기하고, 고객에게 내 가게에 대한 신뢰를 주기 위한 정리 정돈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정말 당연하면서도 꾸준하기 쉽지 않은 것들...
하려고 모두가 마음은 먹겠지만, 막상 하다보면 지속적으로 매일같이 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다음 고객을 만나는 동안 중요한 것으로 인사와 공감 그리고 감사의 표현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인사하고 감사하는 마음은 좋은일에 대한 공감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어려운 것은 대부분 문제가 생겼을 때, 불만이 생겼을 때,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일어난다.
고객의 심정을 헤아리고 제대로 된 사과와 공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작은 문제가 큰 문제로 발전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이 없을 때 해야 할 중요한 것으로 실패와 실수를 보완해 한걸음 앞으로 내디뎌야 한다는 이야기를 해준다.
내실있게 관리하기 위해 어떻게 정보를, 사업을 관리하고 어떻게 고객과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 그리고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나를 알고 한단계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
읽어보면, 들어보면 참 다 아는 얘기를 하는 것 같다.
이미 아는 얘기인데 왜 누구는 성공하고 누구는 성공하지 못하는가...
아마도 아주 작으면서도 크다고 할 수 있는 꾸준함이라는 것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니 성실하고 꾸준한 사람은 언젠가는 성공한다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닐 것이다.
어느정도 잘되면 자만하고 오만해 지져서 기본을 못지키게 되기도 하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지금의 방식이 옳다고 생각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변화를 하려 노력하지 않게 되면 결국 퇴보하게되는 그런 단계를 밟아가는 것.
이게 전형적인 실패의 유형이지 않을까 싶다.
아직 시작한지 1년여 지난 나의 사업.
하나의 사업으로 시작했지만 다른 사업도 추가하면서 다양하게 이것 저것 해보려던 생각이 코로나 이후 갑작스레 찾아온 경제침체로 우선은 잠시 다음 도약할 때를 기다리며 웅크리고 있게 되었지만, 예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꿈을 이루기 위해 한발 한발 차근히 나아가 꿈꿨던 삶으로 다가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연히 만나 인연을 만드는 고객과 함께하는 즐거운 사업을 꿈꾸며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마음의 준비도 사업의 준비도 해놔야겠다.

#서평, #책과콩나무, #떠난고객도다시돌아오게하는10가지질문, #장윤진, #에디토리, #트리니티필라테스,
#룰루레몬, #고객공략법, #영업교본,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