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 시사 편의점
서지원 지음, 원아영 그림 / 스푼북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선택한 책은 요즘들어 조금씩이나마 경제, 정치, 사회분야 등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시사에 대한 개념을 알려주고 싶어 선택한 편의점 시사 토크 '24시 시사 편의점'이다.



아이들에게 이런 시사 상식들을 조금이나마 알려주고 싶어서 '어린이 경제 신문'을 신청해줬었는데, 처음에는 읽어보는 것 같더니만 어느새 읽어주지 않으면 보지 않아서 구독을 해지했었는데, 요즘들어 아이들이 사회에 큰 이유가 많았어서 그런지 아니면 그사이에 아이들이 좀 더 큰건지 뉴스에서 들리는 다양한 사건 사고와 그와 관련된 분야에 궁금증을 많이 표현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고른 어린이 시사 도서 '24시 시사 편의점'.


사회, 경제, 정치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전해 줄 수 있을 것 같은 이야기라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의 주인공은 '나유식'.


이름은 유식이나 무식하고 용감하기만 한 주인공이다.


무식한데 그나마 용감하다보니 똑똑하고 예쁜 '스웩녀'를 좋아하는 '나유식'.



그런 무식하고 용감하기만 한 '나유식'이 '스웩녀'와 함께하고 싶어 시사 상식 교양 동아리인 '시상양'에 가입 신청서를 내면서 이야기가 시작한다.



가입테스트에서 무식함을 뽐내는 '나유식'.


그 무식함을 타파해주기 위해 삼천갑자를 살아온 '동방삭'이 '나유식'앞에 나타난다.


무식한 사람에게 상식을 알려주는 '24시 시사 편의점'.


그곳에서 '나유식'은 '동방삭'에게 상식을 하나 둘 배워 나간다.



CCTV, 스마트폰 사기, 성형, 양심정 병역거부, 어른들의 장난감, 캣맘, 동물실험 등 다양한 사회 문제부터 시작해서 최저임금, 투자, 틈새시장, 실업, 국가채무, 환율, 세금, 국가 신용 등급 등의 경제 이슈들을 지나, 정치에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까지, 살아가면서 우리가 보고 듣고 얘기할 수 있는 다양한 시사 상식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들을 이야기 해본다.



물론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답이 사람마다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이다보니 여기서 이야기해주는 결론과 내가 생각하는 결론이 다른 경우도 또는 같은 경우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아이들이 다양한 분야에서의 시사 문제에 대해 조금이나마 생각해보고 고민해 볼 수 있는 주제들을 재치있게 다루고 있어서 아이들이 읽기에 좋은 책이었다.



요즘들어 둘째가 이런 질문들을 많이 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이 도착하자마자 가장 먼저 들고가서 읽고 가지고 온게 둘째였다.



살면서 알아두면 도움이 될 다양한 시사 상식들.


요즘엔 학교에서의 시험들도 논술같이 서술형 문제들이 많아진다는데, 이렇게 생각하고 고민해보고 자기의 의견을 개진해 볼 수 있는 그런 시간들을 많이 가지면 학교 생활에도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서평, #24시시사편의점, #스푼북, #서지원, #원아영, #책과콩나무, #시사상식, #어린이시사상식,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