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 나라면 어떻게 할까? - 도덕지능이 높은 아이로 자라는 초등인성수업 3
박형빈 지음 / 한언출판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아이들과 함께하기 위해 선택한 책은 요즘들어 큰아이가 사춘기 들어서며 말을 좀 막하는 경향도 있고, 그러다보니 둘째 아이도, 셋째 아이도 영향을 받아서 예의를 안지키는 모습을 가끔 보게 되다보니 아이들의 사회생활이 걱정되어 찾아보게 된 초등인성수업 도서 세번째 이야기 '사회생활 나라면 어떻게 할까?'라는 책이다.



안지기와 나는 공부는 크게 신경쓰지 않지만 무엇보다도 예의를 중시하며 아이들을 키워오고 있는데, 물론 나자신도 어렸을 때 그랬던 적도 있긴 하지만 사춘기에 접어들면 우선 밖에서는 안그러더라도 집에서는 예의를 안지키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고서 그게 시간이 지나면서 그냥 놔둬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아이들도 있지만, 어떤 계기로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고 어긋나 버리는 아이들도 있어서, 우리 아이가 바른길로 다시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에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 선택해 보게 되었다.



이 책은 단순히 아이들에게 좋은 인성을 만드려면 또는 좋은 아이가 되려면 어떻게 하면 된다 하는 그러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학습을 하는 책이 아니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통해 여러 갈등의 순간과 고민의 순간에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바른 선택인지 같이 고민해보고 생각해보는 사회 생활에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의범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그런 책이다.



선택의 순간이 찾아왔을 때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생각을 키워주는 책 '사회생활 나라면 어떻게 할까?'.



이 책은 단순히 아이들에게 읽으라고만 하고 아이들이 읽어보게 놔두면 되는 책은 아니고,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같이 생각해 보며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어떤 선택이 도덕적이면서 합리적인 선택인지 생각해보는 책이다.



공공시설에서의 예절부터, 서로간의 이해관계 문제, 사회규범과 규칙들에 대한 이야기들과, 어려운 사람들에 대한 배려의 필요성 같은 평소에 아무 생각없이 지나쳤을 수 있는 그런 상황들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고 생각해보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는 것이 옳은 행동인지 등에 대해 이야기해 볼 수 있는 책이다.



부모와 함께, 어른과 함께 해야 더 좋은 책 '사회생활 나라면 어떻게 할까?'.



책은 서두에 아이들과 함께할 때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하는게 좋은지에 대한 팁도 알려 준다.


에피소드를 같이 읽고, 해당 에피소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이야기 속의 상황에 대해 평가해보고, 마주한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는게 좋을지 선택해보고, 선택한 결정이 도덕적으로 합리적인지 이야기 해보고,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선택한 결정에 대해 어른의 의견을 지도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알려준다.



아이들과 모든 에피소드를 같이 해보진 않았지만, 읽고나니 아이들과 초등인성수업 시리즈 1권 '학교생활 나라면 어떻게 할까?'와 2권 '가정생활 나라면 어떻게 할까?'도 같이 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에피소드에 대해 같이 생각해보고 의견을 나누어 봄으로써, 생각없이 행동하고 지나갔던 상황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해 볼 수 있고, 서로 의견을 나누어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또 아이들이 이렇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통해 당시에 했던 나의 행동이 어땠는지, 그 때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었는지, 자기 자신을 다시 한 번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아이들도 자신의 행동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 해 볼 수 있어, 아이들의 생각을 키우기에 참 좋은 책이다.



아이들이 조금 더 진지하게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아서, 학교같은 곳에서 아이들과 함께 하면 더 좋을 것 같다.



#서평, #책과콩나무, #책콩, #나라면어떻게할까?, #초등인성수업, #초등인성수업3, #초등인성수업시리즈,


#사회생활나라면어떻게할까?, #박형빈, #한언, #한언출판사,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