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아프기 시작하면 이 책 - 통증 없는 무릎 사용.유지.보수 완전 매뉴얼
김유수 지음 / 길벗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증 없는 무릎 사용/유지/보수 완전 매뉴얼.


무릎 아프기 시작하면 이 책.



나이들면서 살도 찌고, 그런데 운동은 좋아하고...


그러다보니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가는지 무릎에 통증이 조금씩 조금씩 생기다가,


작년에 시작한 러닝이 무리가 된건지, 아니면 농구가 무리가 된건지...


어느날 갑자기 시작된 슬개골통증.


병원에도 다니면서 치료도 받긴 했지만, 뭔가 근본적인 치료 아니 치유가 필요한것 같아서 영상도 찾아보고 다양한 관련 서적들도 찾아보다가 만나게 된 책 '무릎 아프기 시작하면 이 책'.



앞으로 다가올 50대 60대에도 '젊고 활력 넘치는 삶'을 살기 위해 원인을 찾아 제거해서 건강한 무릎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싶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무릎 건강을 위한 무릎 관리 매뉴얼 4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제거, 2단계 재건, 3단계 강화, 4단계 힐링.


우선 원인을 제거하고, 회복하고, 최상의 무릎 상태를 만든 후 좋은 식이와 회복력을 키워 무릎 상태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게 해주는 것.



우선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무릎에 안좋은 평소의 나쁜 습관과 통증의 원인을 찾은 후 무릎통증을 유발하는 환경을 개선해 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다음으로는 통증을 없애기 위해 보호대나 물리치료, 약치료 등을 통해 통증을 회복해 준 후에,


무릎 상태를 강화해 주기 위한 운동을 서서히 해준다. 스트레칭부터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등 집에서나 헬스장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운동들을 계획을 세워 주기적으로 통증 완화와 통증 예방을 위해 단계적으로 해준 후,


마지막으로 무릎 관절에 좋은 몸상태를 가질 수 있도록 식이조절이나 체중조절 그리고 스트레스나 수면시간 관리 등을 통해 내몸 관리를 해줌으로써 무릎 관절 상태가 유지되고 개선될 수 있도록 해주는것으로 마무리 한다.



책을 읽고보니 내 현재 무릎 통증이 어느정도 수준인가 보면, 운동을 과하게 한 후에 무릎 통증이 나타났다가 휴식을 하면 통증이 서서히 사라지는 정도의 단계라 초기 단계의 무릎통증인 것 같다.


그런데 현재 그 통증을 감소 시키기 위해 스트레칭이나 무릎보호대를 해주고는 있지만, 무릎에 강도가 높은 운동을 위주로 하고 있다보니 통증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고 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현상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인 것 같다.



운동을 좋아하다보니 통증만 없어지면 자꾸 과하게 운동을 반복해서 하고 있는 것 같은데, 미래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라도 다른 것보다 식이조절이나 체중관리를 통해 무릎에 부담이 덜가는 몸상태를 우선 만들어 주면서 꾸준한 강화 운동을 병행해서 무릎 건강을 확실히 챙긴 후에 좋아하는 운동들을 다시 본격적으로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의 내 무릎 통증의 정도와 어떻게 하면 좋아질 수 있는지 알았으니, 이제 내가 할 일은 잘 지키고 따라서 건강한 무릎을 만드는 일인 것 같다.



#서평, #책과콩나무, #책콩, #무릎아프기시작하면이책, #무릎관리, #무릎관리법, #닥터유스, #김유수, #길벗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