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공부에 빠져드는 순간 - 공부 의욕을 샘솟게 하는 하루 10분의 기적
유정임 지음 / 심야책방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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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고민인 이야기.


아이가 공부에 빠져드는 것.


아이에게 공부를 잘하라고 강요하고 싶지는 않지만, 현실은 특출난 재능이 없으면 공부라도 잘해야 좋은 대학이라도 가서 어디 좋은 직장이라도 구해서 먹고 살 수 있기에 그냥 손놓고 있을 수는 없기에 공부를 안해도 된다는 말은 쉽게 나오지 않는다.



물론 그래도 너무 공부 공부는 안하고 싶어서 기회가 되면 노는 시간을 많이 주고자 노력하고는 있지만, 그래서 그런지 아이들이 노는거에 더 몰두하는 것 같아 가끔은 공부좀 하라는 한소리를 하게 된다.



점점 커가는 아이들...


어느사이에 세아이 모두 초등학생이 되었고, 이제 곧 큰아이는 중학생이 된다.


그런데 너무 놀라고해서 그런지 아이들이 공부 습관 아니 공부보다도 책읽는 습관조차 제대로 가지지 못했다.


엄마 아빠가 책을 많이 읽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들은 저절로 그런 환경에서 책과 친해지게 된다고 생각하고, 그냥 우리가 책을 좋아하고 자주 많이 읽고자 했지만, 현실은 아이들은 만화책만(학습만화 혹은 그냥만화 둘다) 좋아해서 책읽으라 하면 만화책만 집어든다.



물론 만화책이라고 나쁜건 아니지만, 그래도 초등학교 고학년이 된 아이들은 이제는 좀 깊이있는 책도 읽으면서 조금이라도 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나중에 진정으로 공부가 필요한 순간이 와서 공부를 마음먹고 하게 되었을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직까지는 글밥이 많은 책은 손에 안잡히나 보다.




저자는 이야기한다.


책속의 이야기가 정답은 아니라고...


좋은 학교, 좋은 성적이 최선은 아니지만 아이가 가진 모든 것이 최상이길 바라는 부모의 마음.


그래서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들이 더 잘하길 잘되길 기대한다고...



책은 크게 5개의 장으로 나뉘어 어떻게 아이를 대해야 할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1장. 의외로 놓치기 쉬운 아이의 가능성 키우기


2장. 의욕을 샘솟게 하는 초긍정 공부 자극법


3장. 평생 가는 공부 체력의 비밀


4장. 어떻게 소통하면 아이가 행복할까?


5장. 아이의 인생에서 성적보다 중요한 것



사실 이미 알고있고 많이 들어본 이야기들이 대부분이다.


문제는 그걸 어떻게 내 아이들에게 제대로 적용해서 쓰고 있느냐인데, 이게 아이가 하나 둘일때는 그나마 좀 뭐라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세아이를 데리고 뭘 하려고 하니, 사소한 것 하나 하나를 아이들과 같이 하려 하는데도 아이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이러저러한 다툼들에 금새 지치게 된다.



그래도 다시 한번 읽어보며 다시 한 번 잘해보기로 나 자신과 다짐해본다.




책 마지막 띠지에 저자의 내가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잘했다고 확신하는 4가지가 적혀있다.


1. 아이가 잘할 때보다 좌절할 때 더 격려하고 안아주었다.


정말 아이가 잘했을 때에도 칭찬해줘야 겠지만, 힘들어할때 격려하고 안아주는게 중요한 것은 알면서도, 참 쉬이 되지 않는 일인것 같다. 그래도 최근에 이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들을 보면서 힘이 되어주는 그런 부모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중이다.


2. '책을 많이 읽어야 공부를 잘한다'는 편견을 버렸다.


이건 내가 책을 좋아하다보니 참 쉽지 않을 것 같다. 생각거리를 제공하는 것도 책을 읽다보면 다양한 생각거리가 이어지게 되고, 그리고 책을 통해 배우는 간접경험만큼 직접경험을 많이하기 어려운 현 코로나 시대에 중요한건 없을 것 같다.


3. 결핍 전략을 적절히 사용했다.


이건 지속적으로 잘 이용하려고 하고 있는데, 막상 제대로 이용을 못해서 아이의 화를 돋우거나, 결과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있어서 생각보다 적용에 애를 먹고 있다.


4. 컴퓨터를 거실에 두었다.


이사오면서 하고 싶었던 구조...


거실에 서재도 두고 컴퓨터도 두고, 같이 공부하고 책읽고 노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는데, 이 코로나라는 사건때문에 컴퓨터를 거실에 두는건 불가능해졌다.


온라인으로 줌수업을 아이들이 진행하다보니, 선생님들은 마루가 아닌 각자의 방에서 줌수업을 하기를 바랬고, 그러다보니 아이들마다 각자 컴퓨터를 방에 하나씩 두고 각자의 방에서 사용해야 하는 그런 상황이 되었다.



저자의 이야기를 읽어보며 다시 한 번 아이들을 이렇게 키워야지 하고 다짐해 본다.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게 만들고,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해 보는 아이.


남들보다 특출나게도, 남들만큼만 하는것도 아닌 자기 자신의 방식으로 꿈을 만들어가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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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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