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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 자영업의 미래 - 팬데믹, 온텍트 창업 시장이 불러온 전환창업의 시대
김상훈 지음 / 아이콤마(주) / 2021년 1월
평점 :

젊은 시절부터 회사에 얽매여 있는 나보다는 자유로운 나를 꿈꾸며 언젠가는 나도 내가 직접 운영하는 회사/가게를 직접 차려서 내가 하고 싶은 내가 원하는 것을 하면서 인생을 살아가고 싶다는 꿈을 꾸면서 20대와 30대를 보내다보니 어느새 40대 그것도 40대 중반이 되었다.
20대, 30대때에는 직장생활 10년 정도만 하고 늦어도 40대에는 시작해보자고 생각했었는데, 어느새 멀게만 느껴졌던 40대에 접어들었고 그 40대 조차도 벌써 반절이 흘렀다.
아직은 늦지 않았다고 이제라도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 보자고 작년부터 마음먹었는데, 갑작스럽게도 코로나라는 생각지도 못한 변수가 등장해 창업시장/자영업시장을 온통 뒤흔들어 놓았다.
창업/자영업관련 서적도 찾아보고 창업/자영업관련 혹은 경영관련 세미나/설명회/강의도 열심히 찾아 듣고 자료도 모아보고는 있지만 지금은 코로나로 창업시장/자영업시장이 온통 뒤흔들리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얘기는 지금은 무엇을 하더라도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시기라고 신중에 신중을 기하라고들 한다.
괜히 조건만 보고 지금이 기회라고 생각하고 덤벼들기에는 아직도 불확실성이 많은 시기이기에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니 원래 하고 싶던 것도 새로운 아이디어와 함께 새로운 전략을 찾아봐야 할 것이고, 코로나 특수를 찾아서 시작해보고 싶은 사람도 단순히 지금만을 바라보지 말고 코로나 이후의 시장상황까지 고려해서 무엇을 하더라도 더 신중하게 시작하는 게 좋다고들 한다.


이 책 ‘코로나 시대 자영업의 미래’ 저자도 같은 이야기를 한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일수록 아이템 결정 전, 점포 계약 전에 전문가 집단을 통한 사전 필터링 과정을 거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렇게 같은 이야기도 들려주지만 이 책이 들려주는 또다른 중요한 이야기가 있다.
한마디로 얘기하면 내가 일을 하면서 행복할 수 있는 행복한 창업을 꿈꾸라는 것.
이 한마디가 이 시대에 시기에 창업을 자영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핵심적이지 않은가 싶다. 왜냐하면 지금은 돈만보고 돈벌기 위해 자영업을 시작해서서 성공하기 쉽지 않은 시대이기 때문에 물론 잘되고 성공할 수도 있지만, 무모한 도전보다는 좀 더 현실적인 도전을 시작해볼 수 있게 해주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에 잘 맞는 한마디의 조언이지 않은가 생각된다.
많이들 나오는 이야기지만, 우리나라 자영업 시장은 이미 과포화상태이다.
그런데도 매년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적지 않다. 그러다보니 경쟁률도 더욱 더 심해지고 그에 따라 폐업률도 적지 않은 숫자를 유지할수밖에 없다.
인구대비 주변 국가들에 비해 너무 많은 숫자가 자영업을 하고 있고, 그러다보니 한 개의 가게가 나눠가질 수 있는 사람의 숫자가 한정되어 있다보니 경쟁자가 줄던가, 아니면 사먹는 사람들이 더 자주 사먹던가 하는 상태변화가 크게 오지 않는 한 모든 자영업자가 돈을 많이 버는 돈으로 행복한 상황을 맞이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코로나로 밖에 나가는 시간이 줄다보니 늘어난 배달. 배달이 늘다보니 배달하는 자영업자들은 돈을 많이 벌고 있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과연 배달로 인해 자영업자는 더 많은 돈을 벌었는가?’를 생각해보면, 일부는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일부는 배달관련된 종사자들 및 배달앱을 만든 회사가 돈을 많이 벌었지, 자영업자는 바빠진 것에 비해 더 많이 벌지 못했을 것이다.
저자는 어떻게 하면 코로나 시대 이후에 창업을 자영업을 어떻게 접근해 가야하는지 다양한 관점에서 들려준다. 그 중 저자가 이야기해주는 창업전략 4단계만 잘 지켜도 다른 사람들보다 한걸음이라도 성공에 앞장서 갈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 한다.
2020년 이후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야 할 현대사회에서 창업을 꿈꾼다면 필요한 ‘철저한 창업 준비’ 그리고 그러기 위한 준비 전략 4가지는 아래와 같다.
창업 실패율을 줄이기 위한 준비 1단계 : 나 자신에 대한 철저한 분석. 왜 창업을 해야하는지, 내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은 또 어떤 것이며, 창업을 한다면 어떤 분야의 창업을 할 수 있는지 같은 스스로의 생각과 가치 그리고 삶의 철학을 정리해야 창업 성공의 길로 접어들 수 있다.
창업 실패율을 줄이기 위한 준비 2단계 : 나에게 맞고 시장 눈높이에 적합한 업종과 아이템을 선정하기 위한 체계적 시장조사. 시장조사는 상권조사로 줄서는 가계와 텅빈 가게 층별 아이템 등의 상권 조사를 통해 하고자하는 아이템을 추려가면서 아이템별 수익성, 특장점, 나와 맞는지 등을 파악하고 성공한 창업자와의 이야기 전문가의 필터링 등을 거친 후에 아이템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창업 실패율을 줄이기 위한 준비 3단계 : 내가 하고자 하는 창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전문성 습득. 가장 좋은 것은 기존 매장에서 직원으로 일해보며 충분한 체험을 하는 것이지만, 창업을 준비하는 4~50대 중장년 창업자들을 직원이나 아르바이트로 채용해 주는 곳은 거의 없다. 그럴 경우에 할 수 있는 방법은 전수창업이나 프랜차이즈 창업 등을 통해서 교육을 받아 창업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좋다.
창업 실패율을 줄이기 위한 준비 4단계 : 마지막 창업 준비 과정으로 상권 및 점포 결정. 책상 위에서 분석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발로 뛰면서 나를 기준으로 좋은 상권과 나쁜 상권을 식별할 수 있는 통찰력을 키우고, 점포를 취득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실무적인 부분에 대한 능력도 키워야 하기에 최소 1년에서 3년 정도의 기간을 두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것 외에도 초보 창업자를 위한 자기 역량 높이기 7단계 전략(Dream/ Goal/ Time/ Strategy/ Self-Transformation/ Self-Discovery/ Self-Direction)도 이야기 해주지만, 내용은 사실 누구나 알고는 있는데, 알면서 잘 못지키는 것들이지 않은가 싶다.
급변하는 코로나 시대에서 어떻게하면 창업자가 자영업자가 살아남을 수 있을지, 아니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지를 살펴봐주는 책.
코로나 시대로 많은 것이 바뀌고 있다. 그에 맞게 바뀌지 않으면 시대에서 도태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나 자영업을 하고 있는 사람 모두 이 책을 통해 앞으로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어떻게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지 고민해 봐야 할 것 같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