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걸그룹 경제학 - 우리 일상을 지배하는 생활밀착형 경제학 레시피
유성운.김주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빅데이터로 보는 걸그룹의 흥망성최!!!! 세상의 경제흐름을 볼 수 있었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이 있어 더욱 친근감 있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특히 '경제학'이라는 다소 어렵고도 복잡스러운 이론들을 '걸그룹'이라는 친숙한 소재에 비교하여 잘 설명되어 있었다. 걸그룹이라는 하나의 상품을 만들어내는 대형기획사의 회사 위치 선정에서 부터 나라별, 대륙별 지역별 걸그룹 세력도까지. 정말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았다. 특히 여기 목차에서 미리알려주는 내용들이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했다. '왜 모든 기획사는 청담동에 있을까, 선점 효과와 빅3법칙', '3세대 걸그룹은 왜 9명 이상일까, 링겔만 효과', 'EXID가 빵 하고 터진날, 티핑 포인트' 등과 같은 정말 재밌는 목차들을 보고 이 책이 더 끌렸다.
<걸그룹 경제학>은 대한민국의 청소년기 아이돌들의 희노애락을 볼 수 있는 빅데이터를 기초로하여 경제학 이론을 대입해 술술 풀어내고 있는 책이다. 유성운, 김주영 두 작가의 재미있는 생각에서 부터 시작하여 이런 책을 내기까지. 그들이 노력이 정말 돋보인다.
두명의 작가는 쯔위의 '대만'사건과 AOA멤머의 '긴또깡'사건으로 본 동아시아의 역사전쟁, 대형기획사들이 청담동에 위치한 이유를 수확체증의 법직으로, 결정적인 한방의 대명사! EXID의 이야기를 티핑포인트로!!! 등등 걸그룹의 희노애락을 다양한 경제학 이론으로 설명한다.
특정 걸그룹의 팬이 읽기에도 부담없고, 우리나라 걸그룹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분명 재미있게 읽으 실 수 있을듯! 세상의 눈을 키울 수 있는 도움되는 책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