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10대를 위한 디지털 트렌드 영단어 교양 - 영어 단어, 알고 보면 더 재미있다!
서지예 지음 / 알파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NS를 보다보면 자조 보이는 신조어, 유행어들이 줄임말이거나 어원이 있더라구요.

유행하는 만큼 빠르게 변화하고 사라지는 문화가 긍정적인 영향을 줄 때도 있지만 특정대상을 차별하거나 조롱하는데 활용하는 것에 대한 부분은 경계가 필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서지예 저자의 <AI시대, 10를 위한 디지털 트렌드 영단어 교양> 도서제목을 보고 비슷한 영감이 떠오르면서 중학생 자녀와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어요.

1부에서는 일상에서 익숙한 단어들의 어원과 문화적 배경의 스토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2부에서는 AI기술에 생겨난 새로운 단어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군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어요.

3부에서는 SNS 속 신조어들을 통해 디지털 문화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인상깊었던 다양한 단어중 Hallucination 에 대한 문화적 스토리를 공유해봅니다.

AI에게 질문을 던지면 항상 정확하고 사실적인 답변을 줄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데이터가 부정확하거나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할경우 사실이 아닌 정보를 그럴듯하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AI의 환각. Hallucination 이라고 해요.

AI를 맹신하면 안되는 이유와 명확한 제한 조건의 프롬프트 사용으로 할루시네이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며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생각해볼 수 교양 지식으로 다룰수 있는 주제였습니다.

책의 왼쪽에는 제시하는 본문 속에는 영어 단어와 관련된 어휘학습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단어의 뜻과 예문, 활용, 유사어를 학습해볼 수 있어 학습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NFT, Green tech 등 새로운 기술에 의한 파생되는 직업분야까지 다루고 있어 자녀와 함께 미래의 문화, 기술,진로를 융합적으로 탐색해볼 수 있는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습니다.

사실 아이에게 추천하기보다도 제가 봐야 할 구간이 많더라구요 ㅎ

여행다닐때 아이와 퀴즈식으로 문제내기를 해보면 재밌을 것 같아요^^


유익한 내용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