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의 기술 - 3분도 길다. 30초 안에 상대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어라
이누쓰카 마사시 지음, 홍성민 옮김 / 레몬한스푼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직장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상황에 상대에게 설명을 잘 전달하시나요?


​이누쓰카 마시시 저자의 <설명의 기술>을 통해 상대에게 정확히 전달하는 설명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저자는 설명에 실패하는 진짜 이유는 ‘기술 부족’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설명이 상대에게 닿지 않는 이유는 '퍼포먼스' 부족이 아니라,  상대의 인식 구조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이야기 구조를 설계하는 것, 그것이 진짜 설명의 기술입니다.


​책에서 인상적인 포인트는 " 당사자의 벽" 인데요. 아무리 유익한 정보라도 사람은 본능적으로 자신과 관련 없는 정보에 관심을 두지 않잖아요.​


나랑 상관없는 이야기라고 여기는 순간 뇌는 그것을기억하지 않는다는 부분에 크게 공감합니다.  설명이 잘되기 위해서는 상대가 자신과 연결된 이야기라고 느껴야 합니다.


​정보보다는 이 사람이 나에게 말하는 이것이 왜 필요한가를 설득해야 한다는 거죠.  듣는 사람이 자신과의 연결고리를 찾지 못하면, 그 설명은 머릿속에 남지 않습니다.


또한 설명을 듣는 사람이 따분해하는 4가지 이유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11가지 설명프레임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영업, 회의, 프레젠테이션, 일상생활 등 내가 설명하는 이야기에 상대가 보이는 반응에 따라 상황에 맞는 화법을 제시하고 있어 정확하게 전달함과 동시에 생산적이면서 상대와의 관계를 양호하게 지속,발전시킬 수 있는 화법들을 공유하고 있는 내용들이라 흥미로웠습니다.


<설명은 기술이자 설계다>


말솜씨가 있거나 말을 잘하기 능력이 있는 사람만 설명을 잘하는 줄 알았는데 핵심적인 프레임들을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와 맞게 적용시켜야 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상황에 맞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설명프레임을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서로 누구나 상대방이 나의 설명을 듣고 싶게 만드는데 유익한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