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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의 기술 - 3분도 길다. 30초 안에 상대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어라
이누쓰카 마사시 지음, 홍성민 옮김 / 레몬한스푼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직장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상황에 상대에게 설명을 잘 전달하시나요?
이누쓰카 마시시 저자의 <설명의 기술>을 통해 상대에게 정확히 전달하는 설명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저자는 설명에 실패하는 진짜 이유는 ‘기술 부족’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설명이 상대에게 닿지 않는 이유는 '퍼포먼스' 부족이 아니라, 상대의 인식 구조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이야기 구조를 설계하는 것, 그것이 진짜 설명의 기술입니다.
책에서 인상적인 포인트는 " 당사자의 벽" 인데요. 아무리 유익한 정보라도 사람은 본능적으로 자신과 관련 없는 정보에 관심을 두지 않잖아요.
나랑 상관없는 이야기라고 여기는 순간 뇌는 그것을기억하지 않는다는 부분에 크게 공감합니다. 설명이 잘되기 위해서는 상대가 자신과 연결된 이야기라고 느껴야 합니다.
정보보다는 이 사람이 나에게 말하는 이것이 왜 필요한가를 설득해야 한다는 거죠. 듣는 사람이 자신과의 연결고리를 찾지 못하면, 그 설명은 머릿속에 남지 않습니다.
또한 설명을 듣는 사람이 따분해하는 4가지 이유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11가지 설명프레임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영업, 회의, 프레젠테이션, 일상생활 등 내가 설명하는 이야기에 상대가 보이는 반응에 따라 상황에 맞는 화법을 제시하고 있어 정확하게 전달함과 동시에 생산적이면서 상대와의 관계를 양호하게 지속,발전시킬 수 있는 화법들을 공유하고 있는 내용들이라 흥미로웠습니다.
<설명은 기술이자 설계다>
말솜씨가 있거나 말을 잘하기 능력이 있는 사람만 설명을 잘하는 줄 알았는데 핵심적인 프레임들을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와 맞게 적용시켜야 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상황에 맞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설명프레임을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서로 누구나 상대방이 나의 설명을 듣고 싶게 만드는데 유익한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