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션하는 직장인의 정리법 - 업무력이 수직 상승하는 노션 실전 가이드
지니언트 지음 / 프리렉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를 보고, 듣고, 판단하며 살아갑니다. 그 복잡한 정보들을 우리는 어떻게 기억할까요? 몰아치는 업무속에서 생존하는 직장인들에게 직장에서의 모든 경험을 전문성과 자산으로 바꿀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데요.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매번 메뉴얼을 익혀야하는 번거로움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도구인 노션(Notion)입니다.
지니언트 저자의 업무력이 수직 상승하는 노션 실전 가이드를 담은 <노션하는 직장인의 정리법>을 통해 노션의 시스템, 사용방법,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노션 인터페이스>
노션은 인터넷만 가능하면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편집하는 대로 즉시 서버에 전달되며 링크하나로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대부분의 기능이 무료여서 개인적인 기록을 기록하기도 충분한데요. 노션은 각양각색의 각자의 기록을 경영할 수 있는 도구이자 삶의 모든 흔적을 남기는 듀얼 브레인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이라 네트워크가 불안정한 환경에서는 어려운 단점을 제외하고는 입력한 글, 그림, 데이터베이스를 언제든 쉽게 편집 및 열람이 가능해요.
프로젝트, 가계부, 독서노트, 여행플래너, 설문조사 등 관련된 양식과 템플릿을 제공하고 싶어 나의 생각을 정리하는 지식관리 시스템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의 구조>
페이지의 개념으로 추가,삭제할 수 있으며 제목, 본문의 텍스트를 구성할 수 있는 트리형 구조입니다.
템플릿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사용을 많이 해봐야할 것 같은데요. 책의 내용을 따라서 새 페이지를 추가하여 제목,본문을 담고 각 페이지 카테고리를 생성하여 이동하고 분류해보았어요.
페이지별로 아이콘, 커버를 추가할 수 있어 귀여운 아이콘으로 꾸며줄 수 있어 디지털 다이어리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자는 다꾸하듯 노꾸라고 칭하던데 표현이 재밌더라구요ㅎ
노션의 기본이 되는 블록의 구조와 기능을 익히는데는 반복적인 연습이 필수입니다.
이미지, 동영상, 코드, 임베드 등 다양한 형태로 첨부할 수 있고 업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 표현이 가능한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활용할 수 있어 정보를 구조화하는데 최적화된 도구인 것 같아요.

노션의 핵심으로 주간 플래너, 독서노트를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는 주로 도서를 많이 접하는 저로써는 실용서에 대한 정리가 쉽지 않았는데 노션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아 그동안의 실용서의 정보를 잘 정리하고 분류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노션의 워크스페이스를 다른 사람과 쉽게 공유할 수 있어 팀원과 소통에도 효율적이고 개인 대시보드 만들기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어 나만의 업무를 미니멀화할 수 있어요.
해야 할 업무 또는 진행 중이거나 완료한 프로젝트들에 대한 흐름을 시각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정리가 안되는 분들이 사용하시면 활용도가 만점일거에요!
툴을 다루기 어렵다면 <노션하는 직장인의 정리법>의 도움을 받아 나만의 디지털 생각정리 도구로 활용해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