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과 소통하는 사자성어 명언 필사 - 나의 단단한 어휘력과 표현력을 위한 사자성어 명언 필사 1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우리는 말과 글 속의 의미를 여러 방식으로 표현할 수 가 있습니다.

감정을 표현하거나 함축적인 문장을 사용하기 위한 표현중에서도 경험과 철학, 감정을 축약한 표현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젊은 세대일수록 일상적인 대화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표현이지만 교육현장이나 문학작품에서는 사자성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짧지만 깊은 의미를 전달할 수 있어 설득, 표현하는데 있어 지혜와 신뢰감을 주는 것 같아요.


동양의 지혜 사자성어와 서양의철학과 통찰을 살펴볼 수 있는 명언이 함께 수록되어 두가지의 표현력을 필사로 표현하여 나만의 언어로 만들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성인을 대상으로 추천하는 사자성어지만 인성, 인간관계의 깊은 의미가 필요한 중학생 자녀에게 추천하고 싶기도 합니다. 사자성어의 뜻과 관련된 성어, 속담과 동기부여가 되는 명언들도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필귀정 (事必歸正)


모든일은 반드시 바른길로 돌아간다 라는 뜻.

모든일이 올바른 방향으로 해결되거나 진실이 드러난다는 의미.

주로 부당한 일이나 불공정한 상황에서 언젠가는 진실이 밝혀지고 정의가 실현된다는 긍정적인 교훈을 전달할 때 사용된다.


예문) 사필귀정이라고, 결국 정의가 승리할 것이다.


<관련된 성어와 어휘>

사불범정(邪不犯正) 바르지 못한 것이 바른 것을 범하지 못함.

회귀(回歸) 원래 상태나 본래의 방향으로 돌아가는 것.


정의는 때로 더디게 걸어가지만 그 발걸음은 멈추지 않는다

- 마틴 루터 킹 -


세상이 아무리 시끄럽고 불공평해 보여도 

정의는 반드시 뿌리를 깊이 내려, 진실을 바로 세울 것이다.


사자성어를 필사하는 루틴은 단순한 책 읽기, 글쓰기 훈련이 아닌 자연스러운 문장과 의미를 해석하여 본인의 생각을 짧게 정리해본다면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사자성어를 많이 안다고 어휘력이 갑자기 향상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상황에 어울리는지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어휘력과 지적 표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거창한 계획은 용두사미로 끝날 수 있으니 우공이산의 마음으로 한 걸음씩 꾸준히 시도해봐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