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디어 시크릿 - 넷플릭스와 유튜브 뒤에 숨겨진 비밀들
김경윤 지음 / 박영사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우리가 하루에 유튜브를 보는 시간이 어느정도 될까요.
흥미를 잃을만한 컨텐츠가 나오면 안보겠지만 보면 볼수록 재밌는 영상이 나올 것 같은 기대감 든 적 있으신가요. 유튜브 알고리즘이 여러분을 아는 척할때 우리는 무한 루프에 빠지는데요.
김경윤 저자의 <미디어 시크릿>은 유튜브, 넷플릭스, OTT를 즐겨보거나 저처럼 리터러시에 관심있는 대상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어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스타벅스와 넷플릭스의 공통점>
저자는 습관화 된 소비를 유도한다고 말합니다. 나의 취향에 맞는 음료를 커스텀할 수 있는 스타벅스처럼 유튜브 역시 나의 취향에 맞는 영상을 추천하고 우리는 그 영상들에 반복적이면서 무의식적으로 클릭합니다.
미디어 중독으로 정보습득을 이유로 과열 시청과 시간 관리에 실패하면서 삶의 질도 나빠지고 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 뒤에 숨겨진 비밀들에 대해 공유하고 있는데요. 썸네일 전략, 차별화된 인터페이스, 직군 등 넷플릭스 시스템에 대한 놀라운 비밀들은 상당히 흥미로웠어요.
우리가 선택하는 것 같지만 선택하게 만들고 있다는 거죠. 반복적이고 중독적인 소비를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점에서 우리는 미디어에 통제를 당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을 가둬놓고 시간을 설정하여 안 열리는 디지털 디톡스 아이템도 생겨났다니 당황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저자는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디톡스에 대한 각각의 핵심포인트를 강조하며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균형을 맞추고 디지털 기기와 효과적으로 거리두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리터러시 시대에 성인보다도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공유해야 할 디지털 디톡스는 성인에게는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고 뇌발달과 집중력, 감정조절이 어려운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미디어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반드시 필요해요.
미디어에 빠져있는 모두가 읽어보셔야 할 필독서로 강력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