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등 신문 읽기 2 : 사회 문화 - 명문대 입학을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비문학 독서 논술 ㅣ 중등 신문 읽기 2
조찬영.이지혜 지음 / 가로책길 / 2025년 6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어릴적 신문에 1면에 핫 이슈와 함께 기사 중간 중간 어려운 한자가 함께 나열되어 한번에 읽고 해석이 어려웠던 기억이 있어요. 내용이 어려웠던 신문 대신 다양한 세계 이슈는 스마트폰속에서 쉽게 찾을 수 있기에 신문의 필요성을 찾기 어려운데요.
하지만 많은 정보들 속에 사건의 다양한 구조적 문제를 파악하기가 어려워 가짜 정보에 대한 필터는 필요합니다.
중학생을 위한 중등 신문 읽기 시리즈 중 2번째 시리즈로 <사회, 문화> 편을 공유해봅니다. 이 책은 세상 이슈를 분야별로 신문 기사를 선별하여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탐구해볼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합니다.
중등 친구들의 지식 습득과 함께 생각하고 의문점을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향상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사회. 문화편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기사를 선별하여 교과와 연결하여 개념을 확장할 수 있고 주제에 대한 '나만의 요약' 을 하여 책의 내용과 비교하면 구조적 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람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AI시대지만 이 첨단기술들이 어려워하는것은 '의미' 이고 지금의 어린 친구들의 미래는 세상과 깊에 교감할 수 있는 사람이 미래의 인재상입니다.
<1. 사회 / 공존의 힘 >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닌 생각을 이끌어내는 의문점과 그 문제점을 이해해보려는 관점을 제시합니다. 고립과 외로움, 사회적 소수자, 디지털문화 속 사회적 문제, 지구 환경문제, 공유경제 등 나와 다른 존재의 입장에 대한 공감이 필요합니다.
<2. 문화 / 감성의 힘>
소셜미디어를 통해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는 주체이며 소비자에서 창작자로 전환이 가능한 것이 포인트인데요. 개인의 창의성, 표현욕구가 문화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MBTI를 통한 성향을 표현하고 마케팅에도 활용하는 등 디지털 시대의 감성의 힘을 주제로 다양한 관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조찬영, 이지혜 저자의 <중등신문읽기> 시리즈로 주제와 관련된 생각을 '나의 의견' 으로 정리해보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비교, 대조하는 과정을 꾸준히 연습하면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