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득의 레토릭
전영우 지음 / 소명출판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하였습니다>
곧 있을 대통령 선거를 위한 대선 후보자들의 연설, 선거 전략 등 국민을 위한 지지와 호소에 열을 올리기 시작했는데 국민 설득전이 얼마나 치열할지 궁금합니다. 이처럼 설득이란 상대방을 납득할 수 있도록 잘 알아듣게 하는것으로 세상에서 어려운 일 중 하나로 꼽히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 인데요.
커뮤니케이션, 설득의 화법을 다룬 전영우 저자의 <설득의 레토릭> 라는 책을 공유해봅니다. 어떻게 말해야 설득력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인지 <설득의 레토릭> 을 통해 배울 수 있는데요. 책에서 제시하는 논리적으로 말하기 핵심인 화법 유형, 화법 기능 등 실생활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팁을 제공합니다.
저자는 스피치의 기능적인 측면을 중점으로 설명, 보고, 환담 등 말하고자 하는 대상과 무엇을, 왜 설명하는지 목적이 확실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설명 - 사실에 근거한 통계, 정보제공을 바탕으로 내용을 충분히 알고 정확한 발음으로 상대가 이해할 수 있게 표현해야 합니다.
설득 - 지적인 설득만으로는 효과를 얻기 어려우며 타인이 나의 생각에 동의, 행동에 옮길 수 있는 만한 충분한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보고 - 육하원칙에 의거하여 상대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시각적 자료 이용할 수 있으며 사실과 의견을 분리해서 말해야 합니다.
환담 - 유머의 화법으로 직설적으로 말하지 않고 해학적으로 표현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득의 3요소>
신뢰성과 도덕성을 강조하는 설득력의 에토스.
상대의 감정을 자극하여 공감을 이끌어내는 파토스.
논리와 근거를 통해 설득하는 로고스.
<어려운 것을 어렵게 말하기는 쉬워도 어려운 것을 쉽게 말하기는 어려운 법>
- 설득의 레토릭 내용 중 -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효과적인 스킬을 탐구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고 단순한 대화가 아닌 상황에 맞는 설득 전략을 필요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교에서의 스피치 유형.
사회, 기업현장에서의 화법.
일문일답형식의 연설, 인터뷰.
마케팅, 홍보분야의 핵심적인 요소.
대중에게 설득력이 필수인 정치인, 사회운동가 등
영향력을 발휘하고자 하는 대상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