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직 교사가 만든 업무자동화를 원하는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 탐구 질문 생성, 생활기록부 작성(행발, 교과 세특), 갈등 해결 챌린지, 학생 질문 평가, 진로 연계 학생 활동, 학급 경영(좌석 배치) ㅣ 찐 실전 시리즈 9
김요섭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현직 교사가 만든 업무 자동화를 원하는 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GPT <챗봇 활용 수업사례>
기술이 급증하면서 훈련된 데이터의 질에 따라 대화형 AI 시스템 및 gpt 모델의 경쟁이 치열해서 다 사용해보기도, 선택하기도 어려울 지경인데요. 나의 상황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어떤 프롬프트를 써야할지 생각의 프레임이 관건이며 AI와 상호작용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한 질문에 원칙과 전략이 필요하고 범위를 좁혀서 질문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광문각출판미디어의 교사들을 위한 찐실전 ChatGPT 시리즈북은 총 7권 출간되었는데 그 중 <현직 교사가 만든 업무 자동화를 원하는 교사를 위한 찐 실전 ChatGPT>로 챗봇을 활용한 수업사례를 담은 프롬프트 가이드북을 소개합니다.
이번에는 생성형 AI챗봇인 미조우, 제미나이를 활용한 프롬프트에 주목하게 되었는데요.
<미조우(Mizou) AI 챗봇>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코딩없이 사용자의 커스텀마이징 학습 도구를 만들수 있습니다. 교사가 커스텀하여 조정할 수 있는 맞춤형 챗봇으로 AI에게 학년, 학습목표, 규칙 등 개별화 지침 및 평가기준표를 학습하게 하고 생성한 챗봇의 링크 및 QR코드를 학생들과 공유하여 대시보드에서 학생들의 수행활동을 바탕으로 성적을 평가도 가능합니다.
학생들이 어려운 부분에 즉각적인 피드백, 영어 문법퀴즈의 챗봇이나 학습 진도에 대한 맞춤형 지도가 가능하여 미조우 AI를 활용하여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유용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학생들이 표현하는 감정상태 파악, 학급 응원가 작사(ft. suno ai) 학생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내는 작업으로 깊이있게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발표에 자신없는 친구들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제미나이(Gemini) 챗봇>
제미나이는 구글검색 알고리즘과 연계되어 이미지, 음성,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생성, 구글검색의 실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신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지도, 드라이브 등 구글의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활용하는 AI멀티모달 모델로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 수학, 과학, 코딩분야에서 능력이 우수합니다.
학생들의 학습과정, 진로 방향 준비 등 중요한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는 진로연계 챗봇 생성이 가능하여 학생 맞춤형 피드백 시스템을 만들어 복잡한 작업이나 멀티모달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거에요.
주제마다 적용해볼 수 있는 프롬프트 작성 예시를 제공하고 있어 챗gpt외에 제미나이,미조우 등 다른 AI프로그램을 알게 되고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시도해볼 수 있어서 좋았고 교사 상황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면서 업무 효율성은 개선될 것이고 교육현장에서의 교사들의 반복적인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이 절약될 것으로 보입니다.
학부모 입장에서는 AI를 활용한 챗봇으로 학생들의 갈등해결에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고 건강한 관계를 돕는 긍정적인 정서 학습지원이 가능한 긍정적인 역할이 인상깊었습니다.
AI가 활용되는 자녀의 교육에 수준과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간이었고 챗봇을 활용한 수업으로 학생들과 효율적인 소통이 필요한 교사들의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