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하지 마라 생각대로 된다 - 시대를 초월한 자기계발 고전, 얼 나이팅게일의 12가지 가르침
얼 나이팅게일 지음, 정지현 옮김 / 생각지도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우리는 많은 걱정과 고민속의 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제 기준으로 40대부터의 삶은 어느 정도 윤곽을 드러내지만 아직 불확실한 현실이고 미래에 대한 걱정을 안할 수 가 없습니다.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통찰의 내용을 담은 얼 나이팅게일의 <걱정하지 마라 생각대로 된다> 는 우리의 생각을 어떻게 통제해야 할지 철학적 메세지를 줍니다.


얼 나이팅게일은 오랜 시간 동안 성공한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삶을 연구하며, 생각하는 방식이 결과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합니다.


우리의 삶은 우리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재생산되는 생각의 결과물이며 과거의 선택과 사고방식을 되돌아보게 하고, 삶을 어떻게 다시 설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용기와 희망을 제공합니다.


<우리가 걱정하는 일의 92%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다.>

절대 일어나지 않을일에 대한 걱정 40%

걱정해도 절대 바뀌지 않는 이미 끝난 일,과거에 대한 걱정 30%

건강에 대한 불필요한 걱정 12%

지나치게 사소한 걱정 10%

정말로 타당한 걱정 8%


"걱정"이야말로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비효율적인 감정이라고 단언하며 통계적으로 우리가 걱정하는 대부분의 일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으며, 일어난다해도 그 영향은 우리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작다고 합니다.


가족, 자녀, 일, 건강, 경제, 노후 등 삶의 무게는 무겁고, 젊은 날 품었던 이상과 현실은 다릅니다. 다양한 문제로 인한 걱정들에 에너지를 소모하는 대신,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적극적인 사고 전환을 통해 인생을 보다 생산적으로 살아갈 것을 조언합니다.


책 곳곳에 실제 사례와 구체적인 실천 방법이 제시되어 있어, 남의 말, 사회 기준, 외부 자극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이 가장 가치 있다고 봅니다.


< 인간은 마음의 태도를 바꿈으로써 자신의 삶을 바꿀 수 있다. >

- 윌리엄 제임스 -


우리에게 ‘변화는 가능하다’는 희망과 생각을 바꾸는 순간, 인생도 바뀐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마음속 깊이 새겨봅니다.


 지금까지의 삶이 어떠했든, 앞으로의 삶은 당신의 생각대로 다시 설계될 수 있다는 강한 메시지와 함께 '나'라는 이름으로 주도적이고 가치있는 삶의 본질을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