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사가 말하는 자폐, ADHD 부모상담서 - 자폐, ADHD에 축복이 되는 치유가이드북
이명은 지음 / 율도국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



<언어치료사가 말하는 자폐, ADHD 부모 상담서> 는 이명은 언어치료사 저자가 쓴 책으로 현장에서 만나본 수많은 발달장애의 아이들의 성장을 지켜본 경험과 가족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집필한 도서입니다.  


<자폐인지 확인하는 방법>

1. 호명반응 

- 불렀을때 어떤 소리든 반응하는지, 하던것을 멈추고 뒤돌아보는지 확인.


2. 아이와의 눈맞춤 

- 상대방과 눈맞추며 상호작용이 힘들다.


3. 아이가 물건을 포인팅하는지 

- 원하는 사물을 포인팅하는 것. 언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요구하는 행동.


​아무런 상호작용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두 돌을 전후로 퇴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수업과 학습을 통해 정상 발달 범위로 이끌어줘야 합니다. 이 외에도


함께 동반되는 시각추구의 행동 유형들.

대근육을 위한 전정기능, 근육에 효율적인 놀이.

가정에서 실행할 수 있는 청지각에 도움이 되는 놀이.

장난감에 흥미가 없다면 대체할 수 있는 놀잇감.

자조능력을 위한 아이의 효율적인 옷차림.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활동 놀이.


집에서 아이와 놀이할 수 있는 방법과 놀잇감 소개와 스스로 뇌를 깨우는 수업의 반복이 중요합니다.


자폐아동은 오감이 예민하기 때문에 아이가 좋아하는 것으로 학습 시도하는것이 중요하며 스펙트럼은 범위가 넓은 만큼 내 아이의 발달에 맞게 영역을 넓혀가도록 조언합니다.


저희집 아이는 밤에 자다가 깨면 새벽에 2-3시간을 놀다가 잠들어 수면의 질이 좋을수가 없었는데 각성이 높아 쉽게 잠들기 어려웠던 것 같아요. 수면에 도움되는 음악이나 낮시간에 활동적인 놀이를 해야 각성이 높지 않습니다.  


곧 배변훈련이 필요한 시기인데 어떻게 시도를 해야할지 생각이 많았는데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언어수업센터를 다니면서 그동안 이런 유익한 정보를 몰라서 센터에 질문도 잘 못했던 것 같고 피드백을 제대로 받기 어려웠던 것 같네요.


병원에서 추천해준 유명 도서보다 유용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어서 가독성이 좋아요. 유튜브 영상으로 검색해도 주목할 수 없던 구체적인 놀이학습들도 제시하고 있어서 감동입니다.


뿐만 아니라 추후 유치원이나 학교 입학시 고려해야 할 기준들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어서 덕분에 고민사항이 절반이상 줄어든 느낌입니다 (감동 ㅠㅠ)


​아이의 문제행동에 맞는 대상과 치료방법, 효과도 알 수 있고 발달에 도움이 되는 육아 미술 놀이서적도 추천해주셔서 바로 주문했네요. 


​각자의 양육환경이 다르기에 모든 가정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 수 있지만 시작점이 필요한 분들에게 1년이상 언어,감통 수업을 이용하고 있는 부모로써 경험했던 정보들이 담겨져 있는 내용이라 효율적인 가이드로 적극 추천드리고 싶은 도서입니다.


마지막까지 제 마음을 들여다보기라도 한 것 처럼 그동안 가졌던 무거웠던 마음(특히 임신중 타이레놀 복용에 대한 죄책감) 을 던지려고 합니다. 


​올해 CST양육기술훈련 프로그램도 신청해서 참여예정인데 이명은 작가님 덕분에 응원을 받는 기분이 들어 좀 더 가벼운 기분으로 아이를 양육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귀중한 치유가드북을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