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최고의 아이들은 어떻게 공부하는가 - 외대부고 산초티처의 공부에 대한 시선
조경호 지음 / Orbita(오르비타) / 2024년 11월
평점 :
[ 오르비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리뷰하였습니다. ]
< 저자소개 >
스페인어 이름 산초, 외대부고 1기부터 현재까지 11년동안 신입생 선발 담당을 맡고 있는 산초티처 조경호 선생님.
외대부고 영재아이들의 학습태도와 공부방법과 아이들의 부모님들의 역할이 궁금하여 참고하고자 도서를 신청해보았다.
< 자사고. 외대부고 >
학생수가 줄고 있다지만 자사고.외고.국제고 선호도는 더욱 높은것으로 보인다. 특목고가 과학, 외국어, 예술 등 특정분야의 전문 교육을 가르친다면 외대부고는(용인한국외국어대학교부설 고등학교) 자사고로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특수과목을 중점으로 가르치며 기숙사 생활을 하는 특징이 있다
2024학년도 서울대 합격자 기준 자사고 순위를 살펴보니 외대부고가 66명으로 1위로 전국단위와 광역단위를 합친 자사고 순위에 10년간 원탑을 유지하고 있는 서울대 합격자 진학율이 높은 1순위 학교이다. 공부 좀 한다는 자녀를 둔 부모라면 당연히 보내고 싶을텐데 일반고의 세네배의 비싼 학비는 아이들의 자기주도학습의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것 같다.
< 최고의 영재들은 어떻게 공부하는가 >
크게 일곱 파트로 중간중간 라틴어 격언과 함께 외대부고의 시스템을 나열하고 있다.
리더십, 타인과의 협력, 자기주도학습
학생에게 필요한 역량과 독서연계활동 방법
다양한 과제연구활동으로 메타인지능력 향상
미래를 향한 교육방향(자기주도,동기부여,흥미유발 등)
교사와 부모의 역할(아이 스스로 자신만의 속도 파악하기, 아이가 원하는 교외활동파악 등)
주요과목만 집착하지말고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게 하기.
엉뚱한 질문에도 정확하게 답변할 수 있는 우문현답의 자세가 필요. 주변 사람들과 자주 대화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명확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필요한 부모의 역할 >
아이가 좋아하는 것, 무엇을 하고 싶은지 소통하기, 동기와 과정의 노력, 보람, 즐거움을 느끼고 있는지 살펴보는 자세, 평소 부모님이 학생의 활동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어른의 눈높이에서 묻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시간은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해보는 훈련이 된다.
얼마전 조벽 교수의 자녀교육에 대한 강의를 들은적이 있는데 자녀에게 필요한 정서적 지지의 중요성, 자기주도학습, 소통의 필요성, 혁신하는 사람. 사회에 도움이 되는. 기여하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최고의 인재라는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것 같다.
< Turningthe tide , Harvard. >
타인에게 더 의미있게 기여를 하고 지역사회.공동체 서비스와 공공의 이익을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장려하는 하버드 인재상이다.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지. 타인과의 협력이 가능한지.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지 는 외대부고의 인재상이다.
< 저자의 자녀교육 >
의미없는 사교육. 독서하고 토론하고 글쓰기의 중요성.
대회활동의 참여로 스스로 문제해결하는 능력 키워주기.
모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높은 학교 추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 외대부고 캠프를 시작으로 영어토론, 모의 유엔, 프리젠테이션 대회 참가, 지자체, 대학주최행사 등 자녀가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참여하게 한 사례들과 친구들과 팀 활동, 협력하는 시간, 새로운 경험을 통해 친구들과의 교류, 적극적인 참여, 긍정적인 마인드,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질수 있는 계기를 소개한다.
<결론>
이 책은 경쟁이 치열한 대한민국 교육환경에서 아이들의 효과적인 학습방법과 교육목표에 필요한 실용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외대부고의 교육방향이 인상적이며 부모, 학생, 교육관계자들에게 중요한 메세지를 전달하기에 진정한 학습태도와 자기주도학습에 관심있는 분들이 꼭 읽어봐야 할 필독서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