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퍼지, AI 시대 누가 미래를 이끄는가 - 인문학적 감각으로 인공지능 혁명을 일으키다
한지우 지음 / 미디어숲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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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한지우님>

교육 스타트업을 창업후 교육 분야 선도기업에서 근무하여 기술혁신시대에 있어 인문학이 더 중요함을 실감했으며 기업.대학,단체를 대상으로 강연 및 소통하는 인문교육전문가이다.


<퍼지? THE FUZZY>

검색해보니 나무위키가 공포스릴러물 영화라고 알려주었다. 사전적 의미도 없다.

미국 실리콘벨리의 다양한 인재를 배출하는 스탠퍼드 대학에서는 인문학이나 사회과학을 전공한 사람을 '퍼지' 컴퓨터과학이나 공학을 전공한 사람을 '테키' 라고 한다.

저자는 < AI는 인문학을 먹고 산다 > 편을 집필한 적이 있는데 책의 요약에 퍼지를 인문쟁이. 테키를 기술쟁이라는 재미있는 닉네임을 사용했다.

저자가 강조하는 인문학적 감각은 인공지능과 기술이 주도하는 시대에도 인간만의 고유한 능력을 잃지고 인간 중심의 사고와 가치를 기반으로 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한다.

ai가 가져올 미래를 위기이자 기회로 바라고 보고 있으며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준비하는 자 만이 미래를 선도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인간의 복잡한 감정과 직관을 이해하고 재현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창의성, 자율성, 감정적 공감, 문화적 상징, 윤리적 판단의 영역은 AI가 대체 할 수 없는 요소들이라고 말한다.

정보 과부하, 기술의 급속한 발전, 경쟁 중심의 사회구조, 파상적인 인간관계는 호기심을 잃어버리게 하고 더는 감탄하지 않는 현대인들은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 어렵다고 한다.

다양한 도구를 가진 사람이 세상을 더 잘 이해한다 는 신념을 가지고 경제학, 심리학, 생물학, 역사학 등 여러 학문을 이해하고 설천하였고 심리학에서 배운 인지 편향을 경제학의 시장 변동 분석에 적용하여 멍거의 융합적 학습법이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고 한다.( 대표적인 퍼지형 인재. 스티브 잡스.)


<세상과 교감하는 인재. 바이오필로소퍼>

인공지능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인재상으로 생명과 철학자의 합성어. 생명과 자연을 깊이 사랑하고 이를 통해 인간성과 윤리를 실천하는 사람으로 인공지능이 대체하기 가장 어려운 존재 퍼지형 인재의 또 다른 특징이 있다.


<딥 워크>

산만함 없이 깊이 있는 집중상태에서 수행되는 전문적인 활동.

빌 게이츠의 '생각주간'

1년에 두 차례 일주일 동안 생간 주간을 가졌으며 1980년대부터 외딴 곳에서 머물르며 독서와 사색에 몰두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전자 기기와 모든 소통을 차단. 책과 문서들을 읽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중요한 전략적 결정들이 이 기간에 이루어졌다. 1995년 생각 주간에는 인터넷 익스플러 개발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했다고 한다.


< 호모 나랜스(Homo Narrans) >

인간은 이야기하는 사람.

<이야기>는 정보전달의 수단을 넘어 세상을 이해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기본적인 방식중 하나이다.

<이야기>는 우리 곁에서 끊임없이 전해지고 재생산되며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는 개인이 자신만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한다. 인공지능이 발전하더라도 이야기는 우리의정체성과 삶의 의미를 찾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서사적 통찰력을 활용해 사람들에게 충격과 감동을 주는 제품과 서비스에 이야기는 담을 수 있는 퍼지는 도구가 아닌 인간의 삶을 이해하고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도울 것이다.

< 저소득층일수록 디지털기기 과다 사용 >

과거에는 부유층 가정에서 노트북, 스마트폰 디지털 기기를 남들보다 더 잘 다루는 방법을 가르쳤고 저소득층 가정에서는 비용 부담이 큰 탓에 디지털 격차가 발생했다.

이제는 저소득층 가정일수록 디지털 기기를 과다 사용하는 경향이 많고 인간관계를 위한 소통능력과 사회적 기술의 악화, 사고력 및 인내력 부족. 학업부진으로 나타난다.

아아폰,아이패드를 만든 애플의 스티브잡스도 그의 자녀들이 아이패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녁식사시간에 자녀들과 채과, 음악,역사등에 대해 대화하는 시간을 가진다고.

마이크로스프트 창업자 빌게이츠도 자녀들이 14세 될 때까지 휴대폰 소유할 수 없었고 집에서는 특정 시간 이후로 디지털 기기 사용을 허용하지 않음.

어린 시절부터 다른사람들과 교류하고 문화 예술, 자연을 최대한 가까이 접하며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지적, 정서적,신체적,영적 발달을 균형있게 이루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가 말하는 인문학적 감각은 ai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본질적 가치는 지혜와 통찰이다.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방식으로 기술을 접목해야 하는 것. 또한 ai기술은 올바르게 사용되지 않을경우 사회적 문제를 만들수 있기에 윤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활용해야 한다.


< 디지털시대에 더 중요한 '책 읽기' >

확장적 책 읽기로 같은 주제를 다룬 여러책을 비교하여 읽어보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해보고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다룬 책을 읽는 것은 우리의 시야와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한다.

책을 읽고 얻은 지식과 이해, 그 지식을 확장하고 연결하는 이문학적 감각은 미래사회의 필수 능력이라 말한다.


< 배가 본더 >

전통적인 삶의 틀을 벗어나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생활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는 살마들을 의미한다.

물질적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 긴 여행과 새로운 문화 탐험을 통해 삶에 대한 깊은 만족 추구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를수 있다.


< 필터 버블 >

거품속에 갇힌 것처럼 우리를 보호해주는 듯 하지만 우리는 스스로를 더 좁고 편향된 시각에 가두고 있다는 의미.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인간관계의 단절로 이어진다. 검색헀던 내용, 클릭한 킹크,좋아요를 누른 게시물을 분석하여 우리의취향에 맞는 컨텐트를 추천한다. 좋아하고 흥미를 느낄만한 정보를 쉽게 찾는데 도움을 주지만 '필터 버블'상을 초래한다. 사용자가 자신과 비슷한 의견이나 관점을 가진 사람들과만 소통하게 되어 다양한 시각을 접할 기회를 줄일다고 말한다.


이 밖에도 AI발전으로 미래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악영향을 다루고 있으며 ai와 함께 살아가는 세대인만큼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가져야 미래를 살아가는 아이들이 갖춰야 할 역량일 것이다.

예비중학생 자녀를 위해 AI시대에 갖춰야할 역량을 살펴보고자 했는데 어른이 읽기에도 어려운 신조어와 개념들이 많아 사실 중학생이 읽어보기에는어른들의 보충설명이 필요하며 중학생 시기부터 진로에 대한 고민을 시작할 시기이기에 미래의 변화에 대비하는 사고 방식을 키우는데 충분한 가이드가 될 것같다.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협동 프로젝트나 토론활동으로 협력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미래사회에 중요한 자질이 되는 인재상이 될 것이다.


[ 미디어숲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리뷰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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