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도 브랜드다 - 더 이상 엄마로만 살지 않기로 했다
김세인 지음 / 다온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 실행 멘토. 올바른 맞벌이 연구소 소장

엄마들의 브랜딩을 돕는 사람.

저자의 수식어이다.

이 책은 '엄마' 의 역할을 자신만의 고유한 정체성과 강점과 함께 자부심을 갖고 살아가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다룬 내용으로 엄마 라는 역할을 브랜드의 개념으로 흔하지않은 관점으로 해석하여 독창적이면서 참신하다.

나 역시 육아와 직장생활을 병행해보면서 아퍼서 열이 나는 첫째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출근하고 언제 연락올지 몰라 안절부절 해봤고 직장 눈치에 연차쓰기 힘들었던 때가 있었다.

지금은 막내의 언어치료를 위해 주3회 언어수업기관에 데리고 다니면서 매진중이다. 치료에 시기가 있고 수업기관 대기가 길어 2살부터 치료에 다닐 수 있음에 다행이라 여기고 있는 요즘이다.

단순히 자녀를 양육하는 역할만이 아닌 엄마 스스로를 존중하고 엄마보다는 '나'로 살기 위해 최소한의 자기개발을 시작해야 하고 자녀에게 긍정적인 롤모델로 엄마가 자녀와 함께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여주라고 조언한다.

다양한 세대의 부모가 아닌 3040엄마들이 대상이고 다양한 조언들이 많지만 개별적인 가정 상황에 맞는 전략이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한 부분이 아닌 보편적인 아무 문제가 없는 아이를 둔 부모의 경우이기에 특수한 상황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이 부족한 게 아쉬웠다.


나만의 미라클 타임 만들기 긍정 확언으로 나의꿈 그려보기 '엄마'의 시간과 '나'의 시간 분리하기 기상후 따듯한 차 한잔과 독서모닝 자신만의 루틴을만들어 스스로 사랑할 기회를 만들어보라고 말한다. 좋아하것, 잘하는것, 잘할 수 있는 것을 파악하여 누구를 위해 일할 것인지, 누구를 위한 일을 할 것인지 방향을 찾고 본인의 브랜딩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기.


​나만의 이키가이(삶의 이유) 찾기

내용중 이키가이라는 단어를 처음 보게 되어 찾아보았다. MBTI와 비슷하게 개인의 정체성과 성향을 바탕으로 삶의 방향을 탐구하는 접근방식이다.

나만의 이키가이 정신으로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목적과 의미를 찾아 일상에서 작은 행동을 실천하는것에 포인트를 두고 있다.

MBTI는 성격 유형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라면 이키가이는 일본에서 유래한 개념으로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아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돕는 철학요소로 내가 사랑하는 것, 잘하는 것, 세상이 필요로 하는것, 보상받을 수 있는 것을 균형있게 찾아나는 것에 차이점이 있다.

결론적으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엄마들의 육아 번아웃과 경력단절에 극복하여 한 '개인'으로서의 자존감을 높이고 스스로 재발견하여 자아를 찾아가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부모로서 자녀와의 관계와 개인의 발전에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리뷰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