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끌리는 말투 호감 가는 말투 - 어떤 상황에서든 원하는 것을 얻는 말하기 법칙
리우난 지음, 박나영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3월
평점 :
일상에서 우리가 하는 행동중 가장 많은 하는 액션이 말하기 일것이다. 태생부터 말을 잘하는 사람은 없으며 다수앞이든 개인적인 자리에서든 말실수의 두려움 떄문에 누구나 긴장을 한다.
작가는 말하기는 '능력' 또는 '재능'이라고 정의한다.
말한마디에 천냥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듯이
같은 말을 해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이미지와 결정되고 인간관계의 형성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말은 그사람의 사상, 경험, 성격, 지식 등 겉으로 보이지 않는 내면을 추측할 수 있는 표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고 그래서인지 말을 잘하는 사람의 진실의 유무를 떠나 조리있는 언어 구사는 그 사람을 신뢰하게 되는것 같다. 상황에 따라, 상대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언어의 스킬이 다르다고 말하고 있고 크게 여덟가지의 주제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끌리는 말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교제 스킬]
친분이 있는 사이에서 거절하고 거절하는 일은
서로를 난처하게 하고 오해와 갈등을 일으킨다.
난이도가 높은 소통방식으로 거절이 어려운 사람은
어쩔수없이 부탁을 들어준뒤 후회로 괴로워한다.
작가가 제시하는 스킬중 마음에 드는 방법은
부탁 이유를 거절사유로 전환하고 도와주고 싶지만 거절할 수 밖에 없는 이유와 함께 대안까지 제시해주면 거절당하는 입장에서도 도움을 받지 못했지만 불쾌하지 않으면서 고마움을 느끼지 않을까 생각한다.
두번째로 지적이 필요한 경우 잘못을 반복해서 언급하지 말고 칭찬을 먼저 하고 지적을 나중에 언급하는 스킬은
가족과의 관계에서 필요한 존중하면서도 서로 피드백해줄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세번째로 누구든 말실수를 할 수 있지만 바로 사과하지 않는경우가 있다. 진심의 사과는 상대에게 준 피해가 더 커지지 않게 막을수 있고 위기를 기회로 바꿀수 있다. 형식적이 아닌 진정성의 사과로 상대방이 받아들일때 완전해지는것이며 사과에는 책임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과와 유감의 차이를 분명히 해햐 한다고 말한다.
[ 대화의 기술로 한계적인 인간관계 극복하기 ]
부드럽고 신념을 담은 말투로 정확한 발음, 말하는 속도와 음량의 조절로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심리적 방어막을 허물고 말하는 사람의 말을 경청하게 하는 스킬이 있다. 또한 말하기전 편견은 소통의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기에 화제를 잘 선택하고 상대의 흥미를 끌어야 한다.
상대의 능력이 성장되었거나 좋은일을 했을때 상대를 위한 칭찬과 격려는 최대의 성취감을 느낄수 있게 하고 다음단계로 도약할 수 있게 한다. 칭찬에 성의를 담아 표현하자. 이웃간의 인사는 최소한의 관심이었던 과거와 달리 인사에 인색한 현재 우리의 모습은 인간관계의 물꼬트기가 더 어려운지 모른다. 상대에게 최소의 관심을 담은 인사와 웃는표정, 기쁜 감정의 전달은 말하는 사람의 인상과 사람들과의 관계를 교류.협력에 작용되며 자주 만나는 사람이 어느순간 중요한 인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 심리적 감당능력과 적절한 타이밍이 중요한 설득 ]
대화를 떠나 모든 결정에는 타이밍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서로의 의견이 다르고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불만과 분노를 일으킨다.
설득의 과정에서 생기는 반론과 비판을 당연한 이해충돌이다. 말다툼이 아닌 자신의논리를 정리하여 근거와 자료를 제시할 수 있어야 상대를 설득하는 힘이 생겨난다고 말한다.
[ 감정,표정,의상, 목소리를 표현하는 종합예술의 강연 ]
작가가 종합예술이라고 하는 강연,강의에 대한 스킬은
비슷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나로써는 적극 공감하는 바이다. 나는 순수 연설의 강의를 할 때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 체험수업이 바탕이 되는 창작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상은 초등학생이지만 나이가 어리다고 쉬운 대상들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솔직한 친구들이라 재미없는 수업에는 집중력이 떨어지고 태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주도하는 입장에서는 그런 행동이 보인다면 적잖게 당황스럽다.
경험의 일화에 관심을 올려야 하고 참신한 질문을 제기하고 호기심을 자극하여 쉽고 간결한 명언 인용, 같은말 반복 금지, 수업공간의 동선을 체크하고 말의 강약조절. 또한 미소유지, 오픈마인드, 청중을 향한 액션. 모든 질문에는 의도가 있어야 하고 질문을 통해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 자연스러운 시선교류, 수업이 종료되고 그 공간을 떠날때까지 완벽한 열정 유지하기.
대중이 공감하는 소재, 사회적 이슈, 모두가 존경하는 인물 등 공감의 소재로 감정이 소통된다는 느낌이 있어야 한다는 내용에 수업을 준비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말의 전쟁이 아닌 효율적인 토론]
상대의주장에 반론제기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문가의 의견, 공신력있는 자료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상대의 의견을 끝까지 들어야 오류를 찾고 반론할수 있다. 논리가 빠진 궤변으로 이상한 논리에 갇힌 발언에는 합리적인 말이 통하지 않으므로 동일하게 궤변으로 대응하는것이 좋다고 말한다.
잠깐의 대면으로 능력, 자질, 인성을 평가받는 면접의 요령까지. 말하기 능력은 대상과 상황과 타이밍에 따라 인간관계의 끈이 되어주고 감정을 교류할수 있고 중요한 순간에 내 편이 되어줄수 있고 나를 대변할 수 있고 심지어 예술의 경지까지 표현하는 재능이 된다. 모두에게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기술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다양한 스피치의 노하우로 나처럼 말하기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분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