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트렌드 2016 - 모바일, 온디맨드의 중심에 서다
커넥팅랩 엮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이제는 스마트폰이 단순히 음성 전화 통화를 하는 전화기의 역할로 기대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모 통계에 따르면 최근 스마트폰 사용량 중에 음성 통화 보다는 문자 메세지 사용 빈도가 훨씬 높다.라는 통계를 보았던 기억이 난다.

 

[모바일 트렌드 2016]은 이렇듯 음성 통화보다는 문자로, 또 문자보다는 쌍방향 의사소통인 SNS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현대인들의 높은 모바일 의존도를 기준으로 트렌드 분석을 해보고 있다. 손쉽게 배달앱을 통해서 음식 주문을 하는 것도 이제는 너무 자연스러운 모바일 환경이 되어 있는 만큼 모바일을 통한 시장 경제 흐름은 너무나 중요한 부분 일 것이다. 따라서, 2016년도의 다양한 모바일 시장 분석과 모바일 인터넷 환경의 활용 방안과 업체들의 개발 전략과 앞으로의 트렌드 분석을 진단하고 있는 내용이다.

이 책의 부제는 <모바일, 온디맨드의 중심에 서다>라고 정해 놓은 만큼 2016년도의 모바일 흐름은 '온디맨드'​ 중심으로 발전하고 개발 환경으로 진행 되리라고 예측하고 준비하고 있는 상황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기술 하고 있다.

여기서 제시하고 있는 키워드 인 '온디맨드'​ 는 '사용자들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발빠르게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바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라는 사용자 편의 우선의 시장 서비스 개념을 통칭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전화 통화나 기본 텍스트 문자 메세지에서 벗어나서 아무래도 SNS를 통한 의사 소통이 우리 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더 많은 사용을 하고 있는 실정이고, 그 중심에는 유명한 페이스북 과  트위터 등이 자리 잡고 있고, 국내에는 네이버 밴드와 카카오톡이라는 대표 SNS로 양분해 볼 수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무시 못할 중국의 여러 신흥 서비스들도 발빠르게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어느정도 포화된 스마트폰 시장과 SNS 사용 시장이 단순한 문자 서비스 제공에서 벗어나서 여러 콘텐츠가 함께 서비스가 되고 있고,  앞으로는 모바일 결제등 오프라인에서 활용하고 있던 하되웨어적인 부분들도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적극 모바일 사용 환경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있다. 얼마전에 오프라인 은행이 아닌 온라인만의 금융권의 진입 역시 뉴스에 보도 되었는데, 그러한 현재 진행형의 모습들을 여러 자료들을 제시하면서 상세하게 정리해서 소개 하고 있다. 

단지 2016년도에 새로 개발 되거나 변모하는 모바일 시장의 흐름만 예측하고 잇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이미 개발 되고 있고 상용화해서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야기도 하고, 이제 새롭게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 중심의 영상과 결제 시스템, 혹은 디바이스 연동 등의 진행 상황을 되짚어 보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예측을 통해서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앱과 서비스들에 대한 분석 자료를 통해서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