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물건을 하나 구매 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매장 보다도 온라인 매장을 찾아서, 굳이 쇼핑을 하기 위해 집을 나서기 보다는 집 안에서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훨씬 많아졌다. 
그만큼 수 많은 쇼핑몰들이 인터넷에 난립하면서 소비자들도 원하는 쇼핑몰을 선택하는데 너무 많은 선택지에 꽤나 곤욕스러워졌고, 실제 소호 쇼핑몰을 운영하는 대다수의 소규모 상인들은 비슷 비슷한 아이템과 상품으로 경쟁에서 살아 남기가 더욱 어려워 졌다.
[인터넷 쇼핑몰 브랜드 전략] 이 책에서는 대기업이나 글로벌 기업등의 큰 덩치에서 활용하고 운용하는 마케팅 능력이 아니라, 실제 개인 이나 소규모 창업으로 이어진 쇼핑몰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소비자에게 알리고 매출 신장에 연결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실제로 수많은 쇼핑몰들이 생겨났다가 또 소리 소문도 없이 사라지기도 하고, 이른바 대박 났다고 하는 쇼핑몰들은 손가락 안에 몇 꼽히지가 않는다. 커다란 매장이나 창고가 필요 없는 경우도 많고 직원이 거의 없어도 바로 창업이 가능하기에 그만큼 주변에서 너도 나도 쉽게 사업을 해볼수 있을 꺼라는 꿈을 꾸고 도전을 해보는 분들이 많은 것 역시 사실이다. 하지만, 정작 본인의 경험이 전무한 상태에서 출발하고 제대로 사업을 파악하지 못하고 접근을 하였기에 그렇게 많은 업체들이 문을 닫기도 하고 있는 이유 일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의 수록된 내용들은 일반 경제학이나 마케팅에서 다루는 어려운 내용이 아니라, 정말 처음 창업의 꿈을 가지고 쇼핑몰을 운영해 보고자 하는 대다수의 초보자분들, 어쩌면 인터넷 사용에 능숙치 못한 분들까지도 기본적인 쇼핑몰 운영에 대한 조언이며, 제대로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들을 기존에 잘 알려진 성공한 싸이트들을 예시로 쉽게 설명하고 있다.
기본 사업 아이템 선정이며 쇼핑몰 구축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 후에, 다른 쇼핑몰들과의 차별점과 나만의 강점을 만들어 내는 전략 수립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로 순차적인 진행 방법으로 목차를 구성하고 있어서 전반적인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필요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그저 자본금만 가지고 샵을 오픈하고 운영을 하는게 능사가 아니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일에 더 세밀하게 준비하고 조사를 해도 모자르다!'는 당연한 명제를 강조 하고 있다. 다시 한번 사업 기획에 대한 사전 조사와 네이밍 및 브랜드 스토리등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 하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은 대기업만이 큰 자본으로 수립하는 홍보 전략이 결코 아니라, 틈새 시장을 노리는 소상공인들에게더 더욱 중요한 문제임을 먼저 자각해야 한다고 한다. 여러 도표와 많은 조사 자료들을 예시로 비교하면서 잘된 사례와 그렇지 않은 곳을 적절히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있기에 한 눈에 파악하기 수월하다.
그리고, 가장 많은 인터넷 유저들이 활용하고 있는 SNS와 포털 싸이트에서의 키워드 노출 전략과 개인 블로그의 제대로된 활용법 및 레이아웃 구성까지 가이드를 하고 있기에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판매 전략과 브랜딩 노하우를 초심자들에게도 이해하기 쉽게 잘 풀어 놓고 있는 듯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