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 리의 슈퍼히어로 드로잉 쉽게 배우는 만화 시리즈 20
스탠 리 지음, 오윤성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4년 6월
평점 :
품절


 

영화 '어벤저스'로 우리에게도 너무 잘 알려진 '아이언 맨'을 비롯한 여러 슈퍼 히어로 캐릭터들의 창조자인 <스탠 리>와 함께 하는 그의 캐릭터 제작 방법과 역사에 대하여 소개 하고 있는 [스탠 리의 슈퍼히어로 드로잉]

요즈음 부쩍 코믹 북 뿐만 아니라 영화 속 캐릭터에도 흥미가 붙어서 만화 그림 그리기에 취미가 붙은 큰 아이와  함께 살펴 보았다. 단순히 캐릭터 드로잉 작법만 소개된 따라 그리기식의 연습 드로잉 안내서만이 아니라  코믹 북 속 캐릭터의 역사와 <스탠 리>의 작품 세계관도 함께 설명하고 있는 슈퍼 히어로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구성 되어 있다.

처음 영웅 스토리가 등장 하게 된 배경과 인문학적 사실에 근거한 영웅 이야기들을 역사속에서 그리스 고대 문헌 및 전쟁 서사시의 근거를 들어 체계적으로 설명 하고 있다.

오랜 전쟁과 힘겨운 서민들의 삶 속에서 희망을 품게 만드는 영웅의 존재 가치는 현세에 이르러서도 면면히 이어져, 미국 대공황의 경제 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영웅의 탄생을 그리게 되었다고 한다. 난세에서는 영웅이 나온다는 옛말 처럼 힘 겨운 시기에는 누구나 의존 하고 싶은 인물이나 대상이 필요하게 되는 것 같다.

단순히 악당을 물리치는 초인으로서가 아니라 희망의 아이콘으로서 우리들의 꿈을 대신하고 있는 것이리라 본다.

그렇게, 꿈을 그려내는 작업 중에 가장 효과 적이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은 값싼 인쇄물의 보편화로, 이를 이용한 만화 코믹북의 역할은 어쩌면 너무 잘 맞는 오락거리 매체로 우리의 희망을 싼 가격에 영웅의 모습을 부각시키기 최적의 미디어 였을 것이다.

미국 대공황기의 어려운 상황에서 슈퍼맨의 슈퍼히어로가 등장 하면서 본격적인 초인의 형태를 갖춘 캐릭터들이 등장하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 크게 'DC 코믹스'와 'Marvel 코믹스'로 양문화 되어 있는 미국 코믹북 시장에서, 영화를 비롯한 전세계 거대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성장하게 된 바탕에는 수많은 슈퍼 영웅들이 견인차가 되어 오랜 생명을 유지해 오고 있다.

 

캐릭터 드로잉을 시작 하기 앞서서, 기본적인 인체 구조 및 캐릭터 성격을 나타내기 위한 제스처, 및 인체 비율등 일반 적인 인체 드로잉에 대한 기초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서 만화 드로잉 뿐 아니라 기초 인체 드로잉에 대한 이해도 돕고 있다.

각 캐릭터와 영웅을 구성 하는데 필요한 주변 인물등 및 스토리 기획을 위한 등장 인물 설정에 까지 <스텐 리> 본인의 스타일을 강조하고 있다. 독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인물 구성들과 그들의 역할 및 복장에 이르는 전반적인 스타일 구성을 해보도록 제시하고 있어서 드로잉 뿐 아니라 영웅 소설이나 영화 속 스토리 전개에 대한 이야기도 엿볼 수가 있다.

영웅 이야기에서 빠질수 없는 상대 이성과의 로맨스, 그리고 가족의 이야기도 영웅을 돋보이게 하는 촉매제로서의 역할을 하기에, 그들에 대한 연구와 제작 또한 단순하지 않고 충분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고민해야 함을 강조 하고 있다.

흔히 가볍게 치부하던 만화속 인물이 아니라, 영웅 서사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돕고, 최근 수많은 슈퍼 히어로의 등장에 대한 탄생 과정도 알아 볼 수 있는 인문학 도서로도 손색 없는 듯 하다. 더구나' Marvel 코믹스'의 역사를 함께하고 있는 <스텐 리>가 직접 '캡틴 아메리카'로 영웅의 기초를 쌓으면서 현재에 이르는 작품들에 대한 해설도 함께 볼 수 있기에, 그림을 그리려는 아이들 뿐 아니라 영화 속 슈퍼 히어로에 친숙한 일반인들에게도 슈퍼 히어로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도서 일 듯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