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렸다
나태주 지음, 임동식 그림 / 열림원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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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렸다 나태주 시인의 

신작 도서는, 그와 동년배인 화가 임동식의 그림에 

시를 더해서 살아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나태주 시인의 글을 읽으면 너무나 편안하고 정겨운 

어린 시절 뛰놀던 고향의 모습이 떠오르는 듯싶다. 

물론 그렇게 전원생활 가득한 추억이 있는 건 

아니지만, 누구라도 꿈꾸고 그려봄직한 

따뜻한 감성을 만들어내는 편안함이 가득했다. 




짧은 글귀로 마음을 전달하는 시구의 특성상, 왠지 

그 숨겨진 암호와 같은 의미를 찾아내기 힘들고 

축약된 언어를 해석하기 어렵게만 느껴졌었었다.

그래서 어쩌면 다른 장르보다도 그렇게 쉽게 

시집을 잡기 힘들어하는 부분도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너무나 쉬운 문체로 진솔하게 써 내려간 

나태주 시인의 시구는 너무나 편안한 언어로 친구와 

속삭이듯 한 언어로 쓰였기에 더 기억에 남는 듯싶다. 

1945년 해방둥이 동갑내기로 공주에서 함께 자란 

나태주 시인과 임동식 화가의 인연만큼이나, 세상을 

아름답게 전달하는 그들의 작품 세계를 하나로 

함께 묶어서 볼 수 있는 독특한 작품집이었다.

시를 먼저 쓰고 그 위에 시화 그림을 입히기도 하지만, 

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렸다 시집은, 임동식 화가의 

그림에 매료된 나태주 시인이 그림의 이야기를 읽어내서 

그 만의 따뜻한 감성을 더해두었다고 한다.

그림 51점과 그에 헌정하는 시 48편과 애송시 6편을 

수록해 놓아서, 그림을 감상하면서 새로운 해석을 

해보면서 편하게 감상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

'풀꽃 시인'과 '자연예술가'가 만나서 

<그림, 마침내 시(詩)가 되다> 부제처럼 

시인과 화가가 서로 주거니 받거니 담소를 나누듯 

 소소하면서도 서정적인 작품세계가 꽤 잘 어울렸다.

'평화' 中

백색 속에 흑색이 있고 

흑색 속에 백색이 있다

그렇다면 백색도 

흑색도 하나 

너는 나이고 

나는 또 너이다.

_P. 45

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렸다 본문에 소개된 

그림을 보면 정말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진 풍경이 

원시적인 모습이기도 하고, 각박한 도심에서 

조금은 여유로운 녹색이 마음의 여유를 주는 듯했다.

2020년 박수근 미술상을 수상했다는 임동식 

화가의 자연을 사랑하는 그림을 보고 있으면, 

자유분방하면서도 막힘없는 화필이 편한 느낌이었다.

'배반은 없다'

인간은 

뒷모습일 때만 

진실하지만 

자연은 

앞모습일 때도 

여전히 진실하다.

_P 63



개인적으로 나태주 시인의 시 중에 너무나 

좋아하는 풀꽃처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자연의 모습을 놓치지 않고 서정적인 언어로 

창조해 내는 그만의 소탈한 시구가 너무나 좋았다.

임동식 작가의 그림도 '친구가 권유한 보홀리 등 굽은 

나무', '원골에 심은 꽃을 그리다.' 등 공주 주변의 

고즈넉한 자연의 모습을 그렸기에 강렬한 색채는 

아니지만, 추억 속 우리 고향의 모습을 보는 듯했다.


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렸다 책을 펴낸 화가와 

시인의 정겨운 만남만큼이나, 평소에 어렵게 여기고 

난해하게 여길 수 있는 현대 시와 회화를 정겹게 

반겨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너무 반가웠다.

'결코' 

정말로 화가는 

그림 속에 소리를 

담고 싶었을까? 

정말로 화가는 

그림 속에 냄새를 

담고 싶었을까? 

바라보고 있노라면 

어디선가 들릴 듯한 소리 

이 세상에는 없는 소리

바라보고 있노라면 

어디선가 번져 나오는 냄새 

이 세상에는 결코 없는 냄새 

_P.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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