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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 이펙트 실무 강의 -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이수정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9월
평점 :
TV 광고나 인터넷 동영상을 보면 화려하고 예쁜
그래픽이 화면을 가득 채우면서 빠르게 움직이는
장면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런 장면을
모션 그래픽 디자인이라고 하는데, 짧은 초 단위의
시간 안에 시청자와 소통하는 솔루션이라고 한다.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애프터 이펙트 실무 강의
도서에서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을 기초 디자인 이론부터 실습 예제까지
전체 작업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모션 그래픽을 제작하기 위한 강좌나
사용법에 대한 가이드 영상들이 유튜브에도 꽤 많이
올라와 있기는 하지만, 기본기가 부족하고 프로그램
활용이 힘겨운 분들에게는 아직도 많이 어렵기만 했다.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애프터 이펙트 실무 강의
가이드는 단순히 프로그램 소개만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무 경험이 부족한 신입 디자이너와 관련
분야를 준비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실무 프로젝트 내용을 기반으로 알차게 소개하고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더 많은 정보와
영상을 접하고 있기에, 기존 스타일의 전통적인 작업
방식뿐 아니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모바일과
SNS 숏폼 콘텐츠에 최적화한 실습 프로젝트와
다양한 작업 예제도 레슨별로 골고루 구성하고 있다.
도서 서두에서는 기초 모션 그래픽 디자인의 이론적인
배경과 현재 트렌드 방향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고,
디자인 애니메이션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작업
방식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무래도 다양한 기법과 테크닉을 사용해야 하는
애프터 이펙트 프로그램이기에, 처음 접하는
초보자보다는 조금은 사용해 보았지만 기본적인
디자인 이론 배경이 부족하고 전체적인 모션 그래픽
작업 방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싶은 신입 디자이너,
관련 분야 취준생에게 꽤 도움이 되는 전개 방식이었다.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애프터 이펙트 실무 강의
책의 제목처럼, 실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구성 단계부터 하나하나 메뉴를 익혀가면서
실질적인 제작 방식까지 꼼꼼하게 소개하고 있다.
그저 이유 없이 따라해보기식 튜토리얼 가이드가
아니라, 경험 많은 전문가의 실무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체 프로젝트를 그려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 책에서는 총 3 단계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모션 그래픽 디자인 기획과 설계의 청사진을
먼저 제시해서 작업의 흐름을 보여주는
''Pre-Step Training', 다음으로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법 설명과 실습하는 'Trining', 혼자서
응용 작업과 과제를 해볼 수 있는 'Self-Training'
글로 확인하기에는 어려운 기법 내용들은 유튜브
강의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삽입해 두고 있고,
추가 활용 예제도 무료 eBook으로 제공하고 있기에
살짝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추가 도움을 받을 수
있기에 조금은 더 입체적인 셀프 학습을 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책을 보기 편했던 부분은, 도서
앞 부분 목차 이후에 프로젝트 작업 내용을 먼저
확인할 수 있는 프리뷰 갤러리를 두고 있어서
어떤 작업이 이루어지는지 결과 이미지를 볼 수 있었다.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애프터 이펙트 실무 강의
예제 작업들도 여러 영상 프로젝트에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유용한 방식의 내용을 소개하고 있는데,
각 단계 별로 해당 작업의 목적을 볼드체로 강조하고
있기에 해당 레슨 과정 중에서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강조하고 있었다.
그리고 컬러 이미지로 작업 순서별로 번호를 두어서
하나하나 기능별 작업 방식을 이해할 수 있었다.
각 Lesson 실무 실습 트레이닝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타이틀 아래에 주요 핵심 기능을 적어두어서
애프터 이펙트 프로그램 항목 중에 필요한 기능을
먼저 살펴볼 수 있고, 저자가 준비한 예제 파일을
내려받아서 함께 따라 볼 수 있도록 또한 제시하고 있다.
본문 소개 내용 아래에는 조금 더 이론벅인 배경과
추가적으로 이해해야할 기법에 대해서 추가 설명을
담아놓은 'Design 실력향상'섹션을 두고 있어서,
프로젝트 진행 시에 놓치기 쉬운 부분과 활용 지식 등
조금 더 완성도 높은 작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디자인 작업은 결국 프로그램만 따라 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새로운 프로젝트를 끊임없이
만들어 봐야 하고 크리에이티브 한 콘텐츠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하기에 주요 핵심 기능 외에 이렇게 실무
디자인 작업에 도움이 되는 항목이 더욱 필요한 듯싶다.

실무 프로젝트를 따라 해보고 난 후에 스스로
모션 그래픽 디자인 실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Self Training' 항목에서는 조금 더 응용해서
기존의 기법과 방식을 추가해 보도록 하고 있다.
Self Traing 에서는 예시 화면 외에는 별도로
실질적인 제작 방식이나 기능에 대한 소개는 따로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기본 프로젝트를 제대로
이해했다면 충분히 응용해서 만들어 낼 수 있는
과제이기에 다양한 응용 작업에 도전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선배 디자이너의 한마디' 항목을 두어서
프로젝트 제작 중에 미쳐 놓쳤던 부분뿐만 아니라
실무 작업에 필요한 동기부여와 현실적인 업계 상황.
디자이너라면 준비해야 할 마음가짐 등 선배가
미래의 후배에게 전하는 따뜻한 조언도 들어 볼 수 있었다.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애프터 이펙트 실무 강의
책의 제목처럼, 실무 환경에서 선배와 함께 프로젝트
진행을 하는 것처럼 읽어보는 흥미로운 구성이었다.
각 프로젝트 별로 해당 작업에 대한 주요 요지를
알 수 있도록 전체적인 소개 역시 실제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이해를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각 프로젝트에는 소셜 미디어 디자인, 반응형
애니메이션 작업과, 글리치 테크닉 등 현재
유행하는 트렌드 작업들뿐만 아니라,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할 수 있는 작업도 디테일하게 소개를
하고 있어서, 도형을 그리는 기초 모션 동작과 함께
캐릭터의 다양한 움직임도 표현해볼 수 있는 과정이었다.
좋은 그래픽을 만들기 위한 실무 디자인 가이드를
위한 도서의 소개처럼, 마치 팀으로 이우러진
디자인 파트에서 프로젝트의 설정부터 완성이 되는
마무리까지 이해를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다.
모션 그래픽 디자인을 위한 애프터 이펙트 실무 강의
도서에 소개되어 있는 프로젝트를 하나씩 따라서
진행하다 보면, 해당 예제 작업 중에 필요한 기능이
어떻게 작동이 되는지 직접 확인해 볼 수 있었다.
그렇기에 기초적인 애프터 이펙트 사용법을
어느 정도 숙지한 분들이 보기에 훨씬 적합하고
새롭게 응용 작업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