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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프로세스
칼 애스펠룬드 지음, 한정현 옮김 / CIR(씨아이알) / 2022년 2월
평점 :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모든 물건들을 구매할 때에
꼭 필요한 제품을 구입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예쁘게
인테리어를 꾸미거나 장식을 위한 소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당연히 외적인 비주얼이 선택 결정하는데 제1순위로
작용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상품과
의식주에 필요한 결과물에도 기능적인 요소뿐 아니라
사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 역시 중요할 것이다.
마트에서 간단한 생필품을 구입할 때에도, 비슷한
여러 제품들 중에서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디자인도 예쁜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하게 되니깐 말이다.
디자인 프로세스 도서는 산업이 발전하면서 변화하는
기술과 문화, 정치, 경제 등 다방면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디자인 실무에 대해서, 전반적인 바이블과 같은 안내서이다.

로드아일랜드 대학교에서 디자인학과 교수로 역임하고
다양한 실무 작업과 연구를 하고 있는 저자 칼 애스펠룬드는,
창의적인 디자인 실무에 필요한 이론적인 개념과
실무에서 작업하는데 필요한 디자인 프로세스 7단계를
통해서 체계적인 과정을 습득하도록 가이드하고 있다.
'디자인'은 영감을 실체화하고, 과거의 유산과 미래를
연결하며, 인간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즐겁고
아름답게 만드는 역동적이고 창조적 작업이라고 한다.
실제 우리 주변에서 활용되고 있는 그래픽, 건축, 의류,
웹디자인 등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공통된 제작 방식과
원론적인 이해에 대해서 한눈에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컴퓨터 활용이 많아지고 있는 최근 트렌드에 맞추어서,
핸드 드로잉뿐 아니라, 컴퓨터로 활용한 작업 과정의
결과도 비교를 해주면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아볼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기능적인 내용보다는 7가지 디자인 프로세스
(영감, 판별, 콘셉트 구성, 검토/개선, 확정/모델링, 소통, 생산)
이렇게 7개의 챕터별로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마인드와
준비 과정에 대해서 세심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
특히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떠올릴 때에는 그저 예쁜
아웃풋을 뜻하는 의미로만 생각하기 쉬운데,
기능적인 요소와 구조적인 활용, 문화와 사용 편의성 등
모든 결과를 예측하는 일련의 작업과정이라고 한다.
가장 보편적으로 우리가 매일 손에 놓지 않고 사용하는
스마트폰 같은 경우도, 매해 새롭게 업그레이드돼서
소개되는 디자인을 볼 수가 있는데 가장 먼저 외형적인
모습을 고려하기도 하지만, 그다음으로는 손에 잡히는
그립감이나 얼마나 얇고 무게도 가벼운지 다양한 기계의
기능적인 부분도 살펴보는 것과 마찬가지인 듯싶다.
그만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는 기능과 디자인이
결코 별개가 아니라, 함께 고려 대상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책 본문에는 디자인 프로세스 7가지를 소개하면서,
중간중간 저자 본인뿐만 아니라 패션 디자이너,
건축가 등 유명 디자이너들의 인터뷰 내용을 담고 있어서
그들의 창조적인 감성과 실무 사례들도 들어 볼 수 있었다.
각 챕터별로 7가지 디자인 프로세싱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과정들을 세밀하게 학습할 수 있었는데,
말미에는 <연습 과제> 페이지를 두고 있어서
각 과정별 내용을 실무에 접목해서 복습해 볼 수 있다.
...(중략)...
디자이너가 영감을 찾는 도중에 발견한 에너지가
자신의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마구 달려가는 것을
피해야 한다. 특히 다른 사람의 작품에 몰입되는 경우
조심해야 하는데 기존 작품에 의한 영향이 너무 커서
자신의 아이디어가 독창성과 창의성을 상실하기 쉽기 때문이다.
_P.26
최근 국내 유명 대중가요 작곡가의 표절 논란으로
시끌시끌한데, 대부분의 창작 작업에 있어서는
이처럼 영감을 떠올리기 위한 사전 자료 조사 중에
자칫 카피하게 되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결국 디자인 프로세스 작업 과정은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 내야 그 창의적인 생산품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GUI 등 그래픽 디자인과 웹디자인 등 손에 쥘 수
있는 상품이 아닌 이미지성 결과물인 디자인도
있겠지만, 의류, 제품 등의 사물로 만들어 내는 경우에는
그 소재와 단가, 환경 문제 등 프로젝트 단계부터
기획에서 최종 아웃풋까지 준비를 해야 한다고 한다.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별로 생산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살펴보면, 예쁘게 그림만 스케치하는 것에서
끝나는 과정이 아니라 사회와 문화 등에 대한 조사도
함께 하면서 수많은 사업과도 협업을 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결국 클라이언트와의 회의와 협의를 거쳐서
기간 내에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또 그 과정에서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와의 간극을 줄이기 위한
프레젠테이션도 수없이 진행이 되기에 발표 능력에 대한
과정도 Stage 6 소통 6단계에서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디자인 프로세스 도서를 읽어 보면서, 디자인 능력은
결코 미학적이거나 장식적인 요소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화에 맞추어서 형태와 기능이 하나로 묶어진
요소로 보고 사용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디자이너의 임무이자 역할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작업 일정을 최적화해서 진행할 수 있는 '테일러의 법칙' 등
실무에서 적용하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가득하기에,
실제 디자인 전공 학생이나 실무자들에게도 작업 방식을
제대로 숙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재로 충분한 내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