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장기민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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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친구들을 초대해서 우리나라의

여러 곳을 소개해 주는 방송 프로그램을 보면,

빠지지 않고 그들이 찾는 곳 중에서

유독 홍대 주변의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장소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라는 유독 긴 제목의 도서는,

분명히 대학교 앞의 거리임에도

대학 자체보다도 사람들이 젊은 문화를

즐기고 이해할 수 있는, 문화 경제의 장소로

인식을 하고 있다는 명제에서

출발을 하고 있는 디자인 경제학 도서이다.

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저자는,

대학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디자인과 경제학을 공부하고

강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여러 칼럼과

청소년을 위한 디자인 경제학 자료를

매달 업데이트하면서 디자인 경제 연구소와

도시 디자인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가 접하는 모든 상품과 제품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에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건 무형과 유형의 디자인일 것이다.

그만큼 우리 실생활에서 가장 밀접하게

접하고 있는 디자인과, 상업적인 경제 활동이

수반되는 생활을 따로 분리할 수 없기에

디자인 경제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고 있다.

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책 타이틀을 중심으로,

홍대라는 장소를 떠올리게 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이미지를 통해서

'인식 경제학'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접하고 있는

맥도날드와 서브웨이의 디자인 경제학의

접근성의 차이 등. 다양한 실제 마케팅과

기업의 운영 사례들을 비교하면서

'연비 경제학', '소통 경제학', 'BTS 경제학' 등

재미있는 용어들로 알기 쉽게 디자인 경제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사실 그동안 디자인이라고 한다면,

그저 어떤 제품이 예쁘게 만들어졌고

내가 좋아하는 색상인지? 그저 내 주관적인

관점에서만 보고 지나치기 일 수였는데,

그 바탕에는 깊이 있는 인지 연구와 사회 문화와의

관계도 빼놓을 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나 디자인의 관점은 시대가 변하고,

생활의 패턴이 변하면서 함께 변화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이제는 빼놓을 수 없는 스마트폰 역시,

예전에는 선이 없이 무선으로 전화 통화를

하는 것만으로도, 전화라는 대상의

획기적인 변신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전화의 한계를 넘어서

전화 통화의 기본 기능보다 데이터 전송과

카메라 기능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스마트폰으로 진화되고 있기에,

그 외형적인 디자인도 달라질 수밖에 없어졌다.

물론 기능적인 디자인의 변화뿐 아니라,

사회 통념에 대한 전화기 이미지도

이제는 음성 전달의 비중은 크게 낮아지고

현 광고 시장에서도 카메라에 대한

중요도가 더욱 커지고 있는 듯하다.

 

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본문에서는,

이렇듯이 시각적인 디자인의 요소뿐 아니라,

우리 개인 생활과 경제 속에서 기업들의

마케팅 노력과 우리 삶에서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디자인경제의 변화에 대해서

기본 이론 위에 재미있는 분석을 더하고 있다.

 

최근 BTS를 비롯한 한류 문화가 세계 시장에서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는 대중문화와, 그로 인해서

파생되고 있는 다양한 21세기 디자인경제에

대해서도 흥미로운 실례들을 들어 볼 수 있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새롭게 기능적 이미지가

부각되고 있는 드라이브 스루에 관련한

이야기 등. 최근 국내외 사회 경제에 대한

이야기도 비교해 볼 수 있는,

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구성 내용이었다.

어쩌면 너무나 익숙하게 우리 주변에

존재해왔던 디자인 산물과 마케팅의

결과물들이 그동안 얼마나 많은 연구를

통해서 그 위치에 섰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기존의 필름 카메라의 종말을 예측하지

못하고 있다가, 지금은 디지털카메라의

시대 속에서 거의 퇴출된 업체의 이야기며,

특히 개인 소유의 개념이었던 집과 사무실 등의

주택에 대한 이미지 역시, 긱 이코노미

(Gig Economy) 현상이 보편화되면서

공유경제문화로 빠르게 변모하는 있는

사회 현상에 대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에서는,

그동안 경제, 마케팅 관련 분야의 전문적인

학술 내용들도 우리에게 익숙한

구글, 애플, 스타벅스 등의 업체의

선택과 변화 등을 예로 들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었다.

최근 팬데믹 현상으로 어려운 시기이기에

더욱 급변화하는 세계 경제와 미래의

에너지를 중심으로 바뀌게 될 산업 등.

가볍게 접근해 볼 수 있는 전문 지식들이었다.

전 세계로 진출한 네이버의 메신저

프로그램인 '라인'을 제치고, 왜 국내에서만

유독 '카카오톡'을 사용하는지? 등

어렵고 난해한 경제학 용어들도

알기 쉽게 비교해서 들어 볼 수 있었다.

우리 일상 속에서 함께 숨 쉬고 살아있는

디자인 경제에 대한 흥미로운 고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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