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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영문 필기체의 모든 것 - 캘리그라퍼 정영해와 함께하는 초보자를 위한 단계별 테크닉
정영해 지음, 조혜정 옮김 / 그래도봄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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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는 카퍼플레이트, 스펜서리안 서체 두 가지와 플로리싱 기법을 소개하고, 손글씨로 직접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알려준다.

사실 아예 영문 캘리그라피가 처음인 사람에게는 조금 많이 어려울 수 있는 책이다. 중간에 작가님의 서체를 따라쓸 수 있는 부분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지만, 그래도 글씨를 활용해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알려주기에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나는 영문 캘리그라피가 취미이지만, 평소에는 붓펜으로 마음가는데로 썼기 때문에 서체를 제대로 적어본 적은 없다. 그런데 주변에 영문 캘리그라피 하시는 분들을 보면 카퍼플레이트, 스펜서리안, 고딕체 등 다양한 서체를 쓰시는 분들이 많았다. 그게 멋있어보였지만 선뜻 도전하지 못했다. 그러던 와중 이 책을 통해서 카퍼플레이트 서체를 시도해 볼 수 있었다!

영문을 많이 써봤기에 금방 쓸 수 있겠지 하고 펜을 들었으나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서체마다 일정한 각도가 존재했고 나름의 규칙이 있었다. (가이드라인이 없으면 각도조차 맞추기 어려웠다. 그리고 이쁘다고 생각했던 플로리싱을 직접 써보니 너무 어렵다!)

게다가 내게 딥펜은 붓펜과 달리 섬세함이 더 필요한 도구였다. 툭하면 잉크가 부족하고 선이 흔들리곤 했다. 딥펜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아서 결국 연필과 자주 사용하던 브러쉬펜을 사용했다.

카퍼플레이트라는 서체를 습득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지만 앞으로 나에게 이 책이 좋은 가이드가 될 것 같다. 특히 편지봉투, 케이크토퍼, 책갈피 등 다양한 활용법을 알려주는 부분이 너무 좋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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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인생은 이야기가 된다 - 월스트리트 저널 부고 전문기자가 전하는 삶과 죽음의 의미
제임스 R. 해거티 지음, 정유선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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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생소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부고를 전문적으로 쓰는 기자이다. 
죽음에 대해 자주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부고를 죽기 전에 미리 작성한다는 것이 어색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꼭 부고가 아니더라도 이건 나만의 이야기를 작성하는 일이다. 남겨진 사람들 뿐만 아니라 나를 위해서도 도움이 된다.
또한 자기 자신보다 자기 이야기를 더 잘 아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당신이 어떤 사람이었는지 가장 잘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은 당신밖에 없다.

나는 평범한 사람이고 특별한 일이 하나도 없었는데도 이야기를 쓸 가치가 있을까요?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나 또한 마찬가지로..) 하지만 저자는 이야기한다. 특별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고. 오히려 특별할게 없다고 생각한 사람의 부고가 가장 인기있던 부고 중 하나였다고 말이다. 그러니 저자는 일단 써보라고 한다. 너무 늦기 전에 말이다! 일단 글을 쓰기 시작하면 당신의 삶이 생각보다 흥미로웠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거라고 한다.

저자는 어떤 방식으로 부고를 작성하는 것이 좋을지, 어떤 세부사항을 넣어야 할지 알려준다.
ex) 출생일, 이름에 얽힌 사연, 태어난 곳과 자란 곳, 삶에 큰 영향을 준 요인들, 관심사나 직업, 연인을 만나게 된 사연, 사회생활, 취미, 기이한 버릇, 가장 재밌었던 추억 등

나도 몇 가지를 작성해 보면서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달까. 앞으로도 시간이 되면 조금씩 채워나갈 생각이다.

이 밖에도 다양한 사람들의 부고 예시를 많이 들어줌으로써 어떻게 해야 좋은 부고를 작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해 준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 자신만의 다양한 이야기를 가지고 살아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나도 어떤 사람들이 보기에는 평범함 속에 숨겨진 특별한 나만의 이야기가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기억에 남는 문장*
- 쓸 수 있을 때 자신의 이야기를 쓰자. 보나 마나 망칠 것이 뻔한 가족들에게 내 부고를 맡기지 말자. 

- 가령 일주일 또는 한 달에 한 번씩 ‘나의 목표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목표에 도달했는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진다면
보다 나은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나 자신을 제대로 알아갈 수도 있다.

- 문제는 내 이야기를 할 자격이 있는지가 아니다.
오직 나만 할 수 있는 그런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가 중요하다.

- 우선 첫 문장을 적어보자. 그러면 아무리 모호하고 단조로운 문장일지라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다. 솔직하고 담백한 글이면 된다.

- 이 책의 목표는 당신이 이야기를 쓰게(적어도 녹음하게) 하는 것이다. 
화려한 글솜씨는 중요하지 않다.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당신의 이야기를 남기는 일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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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서울 2023
이우 외 지음 / 몽상가들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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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술적 울림은 기업과 자본이 주체가 아니라 예술가들이 주도적으로 만들어가야 하고, 소설가는 다른 예술계 사람들에 비해 연대가 약하다고 생각했기에 작가 다섯명이 모여 <문학서울>을 설립했다고 한다. 이 다섯 명의 젊은 작가들이 적어내려간 소설들은 하나같이 다 흥미로웠다. 공감이 가는 내용도 있고 나로서는 이해가 안 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이렇게 다양한 작품을 접하는 동안 나도 다양한 세상을 접하는 기분이 들었다.

<차라리 몰랐더라면>
"아는 게 힘이다"와는 정반대로, "모르는 게 약이다" 라는 말이 있다. 차라리 몰랐더라면 싶은 것들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알고 싶지 않았던 것을 이미 알게 된 이상, 이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주인공의 행동이 완벽히 이해가 가지는 않았다. 바람 핀 남편의 행동을 똑같이 하게 되기까지의 상황을 이해한다고 해도 그 후 비밀을 간직한 채 다시남편과 안정을 찾는다는 건 이해가 되지 않았달까.
그렇게 비밀을 간직한 채 사랑하는 사람과 평생 살아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 나는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있을까? 어디까지 알아야 할까? 이런 기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첫사랑>
첫사랑에게 고백을 했지만 거절당한 주인공은 그녀를 잊기로 결심하고 그 후에도 여러번 마주치지만 더 이상 아는 척을 하지 않는다. 자존심 때문이었을까, 용기가 부족했기 때문일까. 하지만 그 후에 계속 마주쳤던 그녀를 한번 더 잡았더라면, 다시 다가오는 그녀에게 말 한마디만 걸어 줬더라면, 어쩌면 그의 첫사랑이 이루어질 수도 있지 않았을까? 물론 첫사랑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고, 추억으로 남는다고들 하지만 말이다.
이 소설을 읽고 첫사랑의 풋풋함을 느끼기도 했지만 동시에 사랑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또한 실제로 소개팅을 여러번 받아봤지만 서로가 마음에 들기란 쉽지 않았다. 사랑이 무엇인지, 다들 어떻게 제 짝을 만나는 건지, 어떻게 해야 이루어지는 건지는 나도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여러번의 실패를 통해 내 자신을 알아가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사랑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수면 아래에서>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여느 소설과는 달리, 씁쓸하고 서글픈 엔딩이었다.
대학교 시절 수겸을 좋아했던 은정, 그런 은정을 좋아했던 민호. 그렇게 그냥 서로의 소식을 몰랐더라면 어린시절 아련한 추억으로 남을 수도 있었을텐데. 10년이 지나 우연히 민호를 만난 수겸은 3년 전에 있었던 은정의 사고 소식을 갑작스럽게 접하게 된다.
10년이라는 시간이 지나는 동안, 어떤 사람은 하루하루를 그럭저럭 살아가는 반면 한 사람은 돌아올 수 없는 길을 떠났다. 모든 것이 항상 희망적이지만은 않다는 걸, 무기력하게 그 사실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때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소설이었다.
하긴 모든게 내 뜻대로는 되지 않는 것 같다. 사람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것들이 있으니까. 내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 때, 무기력하고 힘든 시기를 보낼 때는 신처럼 의지할 존재가 필요하기도 하고 말이다.

<미로>
수록된 다섯 편 중 개인적으로 가장 와닿았던 소설이었다.
미로는 우리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택배기사의 이야기이다. 우리가 주문하는 물, 휴지, 쌀 등의 생필품부터 갖가지 잡다한 물건에 이르기까지 모두 그들의 손을 거친다. 뉴스 기사에서나 접했던 택배기사의 삶을 소설 속 주인공의 시점으로 접하니 남일 같지가 않았다.
택배 배송이 늦는다고 기사에게 항의를 하고, 물건이 조금이라도 온전치 않으면 성을 내는 사람들. 자신의 택배가 집 앞까지 배송되는 과정을 보지 못했기에 쉽게 생각하고 말을 뱉는게 아닐까. 작가가 하고자 하는 말처럼 조금만 더 서로를 생각하고 배려한다면, 더 나은 세상이 될지도 모른다.

<아홉수>
아동성매매 피해자인 민희는 스물아홉번째 생일날, 죽기로 결심한다. 소설을 통해 피해자를 바라보는 사회의 현실적인 시선이 가감없이 드러난다.
가해자를 넘어 피해자에게까지 쏠리는 시선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특히 온라인 세상에서 익명인 우리들의 아무렇지 않은 한마디가 피해자들에게는 더 위협적인 칼날이 될지도 모르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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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버지니아 울프 - 한 사람의 인생이 모두의 이야기가 되기까지
수사네 쿠렌달 지음, 이상희 옮김 / 어크로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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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지니아 울프의 일생을 한 권에 담았다. 그래픽 노블로 써내려간 버지니아 울프의 삶. 그녀의 인생의 흐름이 그림으로 묘사됐기에 더 이해하기 쉽다.

얼핏 보면 화목한 집안에서 행복해보였을지 모르나, 그녀는 어린 시절 순탄치 않은 순간들을 겪었다. 이부오빠로부터 성추행을 당했고 거울에 대한 트라우마까지 생겼다.

하지만 작가, 화가, 철학자가 함께하는 블룸즈버리 그룹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고 글을 쓰며 성장해 나갔고, 남편 레너드 울프와 연인이었던 비타 색빌웨스트처럼 그녀가 기댈 수 있는 사람들이 생기면서 가끔씩 찾아오던 힘든 시간을 견뎌낼 수 있지 않았나 싶다. 

남성들의 권리가 중요했던, 남성 중심 사회였던 그 시절을 살아가며 한 여성으로써 당당하게 목소리를 내던 버지니아 울프가 새삼 대단하게 느껴졌다. 여성이 자기만의 방을 갖는 것이 그 시절에는 얼마나 힘들었을까?

사실 버지니아 울프가 위대한 작가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지금껏 책을 많이 읽지 않았던 나는 부끄럽게도 버지니아 울프의 책을 읽어본 적이 없다. 등대로, 자기만의 방 등 제목만 어렴풋이 알고있을 뿐이었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 버지니아 울프의 인생을 돌아보며 어떤 순간에 어떤 마음으로 각각의 책을 써 내려갔을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읽다보니 그녀가 쓴 책들이 더 궁금해졌다.

그녀가 쓴 책의 구절이 여럿 나오기 때문에 이미 버지니아 울프의 책을 읽어봤다면, 그녀의 삶에 더 깊이 몰입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혹은 나처럼 읽어보지 않았더라도, 이 책을 통해서 버지니아 울프의 책들을 입문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적은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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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인사이드 - 감옥 안에서 열린 아주 특별한 철학 수업
앤디 웨스트 지음, 박설영 옮김 / 어크로스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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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인 앤디 웨스트는 감옥에서 철학을 가르치고 있다. 
공교롭게도 아버지, 형, 삼촌은 감옥에서 수감생활을 한 경험이 있어 앤디는 감옥이 낯설지 않다. 그래서일까. 앤디는 죄를 저지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형벌이 내 것이 될 수도 있다는, 카프카적 고난 속에서 살고있다. 머릿속의 사형집행인이 자꾸 튀어나와 앤디의 정신을 지배하곤 한다. 
그런 그가 지역대학에서 일하는 철학자 제이미의 제안을 받아 감옥에서 수감자들에게 철학 수업을 시작했다.
“이해하기 쉽게” 수업을 준비했지만, 준비한 자료는 20분 만에 바닥난다.

첫 장 부터 앤디는 수감자들에게 흥미로운 질문을 한다.
“오디세우스와 선원들은 천상의 노랫소리를 낸다는 세이렌의 해역을 지나가게 됩니다. 귀를 밀랍으로 막은 사람, 돛대에 묶여서 노래를 들은 오디세우스, 귀에서 밀랍을 빼내 바다로 뛰어든 사람. 이들 중 어떤 사람이 가장 자유로울까요?”

나는 이 질문을 듣고 오디세우스는 계속 세이렌의 노래를 그리워하게 될 테니 일상생활을 살아가기 힘들 것이고, 귀에서 밀랍을 빼낸 사람은 세이렌의 노랫소리를 좇다 결국 죽음을 맞이했으니 앞으로의 삶을 가장 자유롭게 살 수 있는 사람은 세이렌의 노래를 듣지 않은 사람들이라 생각했다.
물론 질문에 대한 정답은 없었다. 자신의 의지에 따라 세이렌의 노래를 들은 사람이 더 자유롭다고 볼 수도 있었다. 이 질문에 대한 수감자들의 의견은 제각기 다르지만 어느 하나 틀리다고 말할 수 없었다.

이 책을 읽으며 나조차도 철학을 잘 모르는데 하물며 교도소에 수감된 사람들이 철학을 얼마나 알까 싶었다. 하지만 그건 내 착각이었나보다. 수많은 시간을 한정된 공간에서 흘려보내고 있는 사람들은 나보다 생각의 깊이가 깊었다. 그들은 세상과 연결되어 있지 않아 자신의 생각을 말할 기회가 없는 것 뿐이었다. 그들은 사유하고 성찰하며 자신의 솔직한 의견을 나눈다.

비록 그들이 나쁜 짓을 해서 교도소에 들어왔다고 하나, 그들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사람들일까? 사람의 본성은 바뀌지 않는 걸까? 무수히 많은 시간이 지나도 그 사람은 여전히 처음과 똑같은 사람일까?
앤디 웨스트가 철학 수업을 통해 던져주는 질문들에 쉬이 답을 하기 힘들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또 철학이 생각만큼 어렵고 난해한 것이 아님을 알게 해준다.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도 철학을 찾아볼 수 있다는 걸, 심지어 교도소에서도 철학적인 대화가 존재한다는 것을!

철학이 어렵게만 느껴졌던 나같은 사람들도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일 듯 싶다.


<기억에 남는 대화>
수감자1 : “나에게는 바깥 사람들한테 없는 자유가 있어요.”
철학교사 : “어떤 자유요?”
수감자1 : “선택으로부터의 자유요.”
수감자2 : “하지만 선택권이 없으면 자유로운게 아니에요.”

—-
수감자3 : “운이라는 건 모두 인식의 문제야.”
수감자4 : “하지만 모든 상황에서 운이 좋다고 생각하는 건 망상이야.”
수감자3 : “상상력을 아직 잃지 않은 것이거나.”

—-
수감자5 : “철학이 맘에 들어요. 내게도 정신이 있다는 걸 일깨워 줘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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