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겐슈타인과 세기말 빈 - 합스부르크 제국의 마지막 나날과 <논리철학논고>의 탄생
앨런 재닉, 스티븐 툴민 지음, 석기용 옮김 / 필로소픽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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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트겐슈타인과 세기말 빈



내 책장에는 비트겐슈타인 관련 책이 여기저기 듬성듬성 꽂혀있다. ‘꽤 읽었네!‘ 하지만 아는 것은 기껏 주저 제목, 대표적인 명제 하나, 학파, 전기 후기로 나뉘는 사상의 차이 그리고 이 책의 내용 정도이다.
저자는 비트겐슈타인을 이해하는데 후기 합스부르크 왕조 시대의 빈과 그곳의 문화적 풍토의 그림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그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저자가 강조하는 비트겐슈타인의 윤리적 면모를 주저 <논고>에 적용하면 멀게만 느껴지는 그의 생각을 조금 더 이해할 것이라 생각한다.

비트겐슈타인 본인의 입장에서는, 순수수학 내에서 언어 사용의 문제는 언제나 부차적인 관심사였다. 처음부터 그의 목표는 어떻게 명제들이 실제의 사태를 표상하고 실제 삶의 목적에 성공적으로 기여하는지 보여 줄 수 있는 형식적인 ‘언어 이론‘을 확립하는 것이었다. 315쪽

만일 철학 공부가 해 줄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 논리학 같은 어떤 추상적인 문제들에 관하여 그럴듯한 언변으로 얘기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전부라면, 그래서 철학 공부가 일상의 삶이 갖는 중요한 문제들에 관한 생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도대체 철학을 공부해서 어디에 쓸 것인가? 500쪽

내가 좋아하는 글귀.
이기주의는 인간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의지의 발현으로서, 최적의 환경에서의 삶을 추구하도록 인간을 추동하되, 그것을 성취하는 수단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게 만든다. 그러므로 ˝모든 이기주의적 동기의 부재가 곧 도덕적 가치가 있는 행동의 규준이다.˝ <쇼펜하우어> 26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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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소군도 4 열린책들 세계문학 261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지음, 김학수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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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용소 군도 4


4권에서도 참혹한 수용소의 생활이 - 이곳을 터전으로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까지 보태지며 - 극한의 일상적인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미 아무것도 할 수없고 아무리 해도 구제될 방도가 없는 자유가 박탈된 삶에서 수용자는 자신만의 깨달음을 얻는다.

‘인생의 온갖 곡절을 밝히는 것은 우리의 이성이나 희망이 아니다.
<지고의 의미>를 지닌 은근한 빛이리라.
나는 훗날에야 그 의미를 알게 되겠지.‘ 396쪽

‘형무소의 썩은 짚단 위에 누워 있을 때, 나는 나 자신의 마음속에서 최초의 선의 태동을 느꼈다. 차츰 나에게 분명해진 것은 선악을 가르는 경계선이 지나가고 있는 곳은 국가 간도, 계급 간도, 정당 간도 아니고, 각 인간의 마음속, 모든 인간의 마음속이라는 것이다.‘ 39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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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용소군도 3 열린책들 세계문학 260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지음, 김학수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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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용소 군도 3



3권.
본격적인 수용소의 삶을 다양한 인간군상들의 모습으로 보여준다.
과연 그들은 희망없는 삶에서 살아야 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을까?
어쩌면 아무 것도 아닌 죽음, 팽개쳐진 죽음을 보니 삶이 더욱 소중한 것은 아닐까.
3권은 ‘살아 남기 위한‘ 이야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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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본질에 대하여 한길그레이트북스 77
루트비히 포이어바흐 지음, 강대석 옮김 / 한길사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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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의 본질에 대하여


포이어바흐가 요약하는 글은 ‘신학은 인간학이다‘ 이다.
즉 저자가 철학하는 종교의 본질에서, 그에 따른 인간적 본질인 나약함, 욕구, 불멸성에 대한 깊은 사유와 함께 이성에 의해 자각된 자아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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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전쟁 - 성스러운 폭력의 역사
카렌 암스트롱 지음, 정영목 옮김 / 교양인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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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의 전쟁



종교 탄생의 이유가, 문명의 조건인 ‘폭력‘을 어떻게 제어하는 것이라면, 시공을 초월하여 발견되는 인간 의식과 실재의 본질에 대한 공통적 통찰에 근거한 사상, 즉 ‘영속 철학‘에 대한 갈망을 표현하는 것이 이상적인 종교의 태동이라 생각한다.
국가는 종교라는 이데올로기에서 성장을 위한 폭력이 필요하다. 또한 종교와 분리된 산업화된 국가는 ‘민족‘이라는 새로운 종교로 폭력적 변화를 이끈다.
저자는 종교적 폭력이나 세속적 폭력에서 그 근절을, ‘우리 시대의 폭력과 직면할 때는 우리를 불편하고 우울하고 좌절하게 하는 세계적 고통과 박탈 때문에 마음이 무정하게 굳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우리는 현대적 삶의 이런 괴로운 사실을 묵상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우리 인간성의 가장 좋은 부분을 잃어버릴 것이다. 어찌 되었든 우리는 종교가 가장 훌륭했을 때 수백 년동안 해 온 일을 할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우리는 세계 공동체에 대한 감각을 구축하고 모두에 대한 존중과 평정의 감각을 계발하고 우리가 세계에서 보는 고난에 책임을 져야한다 .‘ 라고 해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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