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여름 가을 겨울 별자리 이야기
지호진 지음, 이혁 그림 / 진선아이 / 2009년 11월
평점 :
품절



내가 어릴 때는 밤마다 옥상에 돗자리를 깔아놓고 누워

쏟아질 것 같은 밤하늘의 별들을 보면서

슬픈 이야기를 담고 있는 북두칠성이나

카시오페이아 같은 별자리들을 찾으면서

감탄도 하고 행복해 했었는데

지금은 그런 별들을 보려면 시골로의 여행이나

천문대 등을 찾아야만 하는 현실이 가끔은 슬프게 느껴졌었다.

특히 우리 아이들이 우리가 누렸던 것들을 누릴 수 없게 된 것이

안타까웠었는데 그런 안타까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별자리 이야기..

천문대 방문을 통해 별자리에 대해 관심이 많아진 아이들을 위해 들인 책인데

내용을 보면서 아이들보다 오히려 내가 더 반가워한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릴적을 생각나게 했고

아이들에게 책으로나마 내가 느꼈던 별에 대한 애틋함을 느끼게 할 수 있어서

더욱 좋았던 것 같다.

별자리 이야기는

오빠 산이와 동생 샘이가 별을 사랑하고 별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갖고 계시는

별할아버지와 시골에 계시는 삼촌, 그리고 천문대의 방문을 통해

별자리를 관찰하고 별들의 이름과 고유의 이름이 있는 별자리에 얽힌 전설들을 들으며  

별에 대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알아가는 과정들이 담겨져 있다.

'등성' 별의 밝기를 등급으로 매긴 것

'광년' 별과 별사이의 거리

봄 밤하늘에 가장 빛나는 별이어서 '하늘의 등대'라고도 불리운다는 목동자리의 1등성인 아크투루스

음력과 양력의 뜻 등..

별자리 익히기.. 별자리에 대한 재미난 이야기 뿐 아니라 전문적이 지식들도 담고 있어

더 좋았던 것 같다.

마치 내가 산이나 샘이가 되어 할아버지의 친절한 설명을 직접 듣는 것 처럼

따뜻하게 풀어내고 있는 내용들이 이제 막 별자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아이들이 읽기에는

정말 좋은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배우고 익힌 내용들을 확인하러 천문관의 나들이를 해야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