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젠의 로마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몸젠의 로마사 1 - 로마 왕정의 철폐까지 몸젠의 로마사 1
테오도르 몸젠 지음, 김남우.김동훈.성중모 옮김 / 푸른역사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로마 역사의 단편들은 언제 어디서든 나타난다. 로마 역사를 주름잡던 수 많은 인물들의 이야기는 여기저기서 시도때도 없이 인용된다. 이러한 융단폭격에 못 이겨 로마사 책을 읽어봐야겠다손 치면, 아이러니하게 한 권의 책밖에 떠오르지 않았다. 역시나 그것은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물론 이건 나의 무지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겠지만 <로마인 이야기>가 가장 쉽게 손이 가는 책임은 확실한 듯 싶다.

 

  그렇기에 <몸젠의 로마사>는 낯설었다. 몸젠이라는 사람 자체가 생소했으니 말이다. 무지하기가 그지없다. 대신 명성에 압도당하지 않을 수는 있었다. 그저 내용만으로 판단할 수 있던 것이다. 남들이 좋다고 평가하는 부분에 대해 미리 박수치고 들어가지 않을 수 있었다는 장점 아닌 장점이 있었다.

 

  역사서를 읽어본 적이 없지만 대체로 인물 중심으로 서술된다는 것은 국사책만 봐도 알 수 있기 때문에 <몸젠의 로마사>가 취하는 방식은 매우 신선했다. 또한 로마라는 민족이 아닌 이탈리아 땅을 역사 서술의 초점에 둔다는 것도 매우 참신했는데, 이건 고구려, 백제, 신라를 배우는 이유가 우리 조상이어서가 아니라 한국땅을 밟고 지나간 집단이기 때문에라는 생각으로 이어지게 만들었다. 당위성은 떨어지나 주입되었기 때문에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떠나서, 세련된 범위 설정과 전제 설정으로 타당성을 따져나가는 방식은 이 책이 가진 매력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