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반려 요괴 1 : 천잠 - 제1회 위즈덤하우스 판타지문학상 어린이 부문 우수상 수상작 ㅣ 반려 요괴 1
김영주 지음, 밤코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9월
평점 :
제 1회 위즈덤 하우스 판타지 문학상
어린이부문 우수상!!
어린이들에겐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돌봐줄 수 있는 반려 요괴 같은 존재가 필요해요.

유년시절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다고 한번씩 엄마에게 졸라본 경험이 있을 거예요. 어린이들은 어른들에게 돌봄을 받지만, 그들 역시 누군가를 돌보고 싶어하죠. 그런데 나를 이해해주고 말도 통하면 반려요괴라면 어떨까요?
반려 요괴는 어린이들이 심사위원인만큼 어린이들의 취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책이예요. 보통 초등학교 저학년즈음의 아이들은 유령, 귀신등 신비한 존재 이야기를 재미있어 하면서도 무서워 하지만 반려 요괴는 존재가 요괴일뿐이지 둘도 없는 친구가 될 정도로 무섭지 않기에 아이들이 흥미로워할 요소가 가득차 있어요. 개와 고양이는 쉽게 키울 수 없기에, 책을 본 아이들은 이런 반려 요괴를 상상에서나마 꿈꿔보지 않을까요.
주인공 주희는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꺼내지도 못하고 반려 요괴도 어쩌다 휩쓸려 데리고 왔던 초반에 비해, 마지막에는 반려요괴 수레지기가 되는 것을 스스로 선택하고 당당하게 꼭 하고 싶다고 말하는 모습으로 성장합니다. 그 변화에는 반려 요괴 천잠이가 있는 그대로의 주희를 좋아하는 모습을 통해 생긴 믿음이 있었죠. 이렇듯 어린이들에겐 자신을 지지해주고 믿어주는 존재가 필요하다고 책은 말하고 있어요..
반려 요괴 수레지기가 된 주희가 임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2권도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