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분류학자가 들려주는 버섯 이야기 아르볼 상상나무 15
박상영 지음, 권혜나 그림, 조종원 감수 / 아르볼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보그림책추천

#동그리책장


안녕하세요 동그리 독서입니다.^^

글 . 박상영 / 그림 . 권혜나

감수 . 조종원

여러분은 버섯 좋아하시나요? 몸에도 좋은 버섯인데 향이 강하거나 식감이 별로여서 고기에 싸 먹는 정도입니다. 여러모로 좋은 음식 버섯에 대한 책이 나왔다고 하는데 ~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버섯에 대해 알아보러 갑시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버섯들의 각양각색 매력!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버섯들의 신비로움!



사인본은 사랑입니다.^0^/

▶차례◀

1. 버섯은 무엇일까요?

2. 다양한 버섯을 만나 봐요!

3. 신비한 버섯의 세계

4. 우리 삶 속의 버섯

찾아보기

우리나라에서 버섯을 관찰하기 좋은 장소 & 버섯을 관찰하기 좋은 계절



Ⅴ버섯은 동물도 식물도 아닌 곰팡이, 즉 '균류'예요.

①담자균류:항아리 모양의 생식 세포를 통해서 포자를 형성해요.

②자낭균류:콩깍지를 닮은 생식세포를 통해 포자를 형성해요.



주름을 가진 버섯들, 산호 모양을 한 버섯들, 침을 가진 버섯들... 버섯의 다양한 모습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버섯에서 포자를 만들어 내는 부위를 '자살층'이라고 해요. 자살층은 버섯마다 다양한 모습을 하고 있어요.



Ⅴ다양한 곳에서 서식하는 버섯들

-4월에서 5월 사이, 소나무숲의 얕은 계곡물에서 콩나물 같은 모습을 한 황금등불버섯

-덧부치버섯은 무당버섯과의 버섯에 기생 자라는 버섯

-오니게나 속의 버섯들은 동물의 뿔,새의 깃털에서 자라요.



Ⅴ신비한 버섯의 세계

공버섯은 공처럼 닮았어요. 위 쪽이 벌어지면서 포자 덩어리가 보이고 급속도로 부풀면서 포자 덩어리가 발사됩니다. 최대 6미터까지 날아간다고 합니다.



Ⅴ지구를 살리는 고마운 버섯

-균정화: 정화하는 다양한 능력이 있어요. 특히 중금속을 흡수하여 환경을 깨끗하게 만들 수 있어요.

-동물성 가죽은 온실가스들은 지구를 병들게 하는 원인이지요. 버섯으로 만든 가죽 제품은 튼튼하고 친환경적이고 분해가 잘 된다는 장점들이 있어요.

-가죽과 비슷하게 버섯을 이용해 고기가 있어요. 동물성 고기 대신 버섯으로 만든 고기 맛은 어떨까요?



버섯을 관찰하기 좋은 계절은 6월 중순에서 10월 초까지라고 해요.

.

.

.





<버섯 이야기>를 읽고...

몸에 좋은 버섯은 쉽게 마트에서 구할 수 있어요. 점점 많은 종류의 버섯들로 궁금증이 생겼는데 <버섯 이야기>의 책 한 권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어요. 어렵고 지루한 이야기들이 아닐까 싶지만 세밀한 그림과 실사까지 있으니 걱정 말고 책장을 넘겨 만나보세요.

박상영 작가님은 버섯을 좋아하는 소년에서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러, 야생버섯을 연구하는 학자이자, 아름다운 버섯의 모습을 담는 생태 사진작가가 되었답니다.

동물도 식물도 아닌 '균류'라고 불리지만 다양한 모습을 하며 이곳저곳에 피어나지요. 작은 존재이지만 책을 통해 우리에게 고마운 존재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버섯에 대한 기초 상식과 관찰하는 방법까지 알려주니 바구니들도 숲속의 나들이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자연이 주는 건 다아~~감사하고 기쁘지만 버섯에 대해 잘 알게 되니 잘 먹고 건강한 날을 보내야겠어요.

우리 <버섯 이야기>를 통해 버섯 박사가 되어보는 건 어떨까요? 책 한 권으로 충분히 될 수 있답니다.^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