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너 혹시 과학이야? 라임 틴틴 스쿨 20
앨런 크로스 외 지음, 칼 윈스 그림, 김선영 옮김 / 라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예술

#동그리책장


안녕하세요 동그리 독서입니다^^

앨런 크로스 외 .지음 / 칼 윈스 . 그림

김선영. 옮김

베토벤에서 AI 작곡까지 한눈에 살펴보는 음악의 역사를 만나다니 오늘 참뜻깊은 시간을 갖게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나는 어디까지 음악을 알고 새롭게 알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이 책에서는 인류가 처음으로 소리를 붙잡은 순간에서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까지, 긴 시간을 지나면서 음악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볼 거예요. 음악을 최초로 녹음한 방식과 음악을 빠르고 편하게 재생하기 위해 어떤 기술들을 발명해 왔는지도 알아볼 거고요. 책을 차근차근 읽다 보면, 어느새 음악 속에 숨어 있는 과학의 원리를 배울 수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음악이나 대체 뭘까요? 간단히 말해서 음악을 서로 다른 소리의 조합이에요.

P15.

최초의 악기는 과연 무엇일까요? 바로 사람의 몸이에요.

P17.

1800년대에는 음악이 이미 사람들의 생활에서 중요한 차지하고 있었어요.

P22.

1877년에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이 축음기라는 기기를 세상에 선보였지요.(포노그래프는 그리스어로 '소리를 쓰다'라는 뜻이에요)

여러 가수의 여러 노래를 직접 녹음한 카세트테이프인 믹스 테이프라는 아이디어가 워크맨의 등장과 함께 날개를 달았어요.

AI는 사람과 비슷한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고 학습하는 능력이 있는 컴퓨터 시스템으로, 점점 많은 분야에 쓰이고 있어요. 최근 과학자들은 그림을 그리고 음악을 작곡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AI 실험을 시작했답니다.

음악은 굉장히 오랜 시간 우리 곁에 있었고, 초기 인류가 동물의 뼈로 최초의 플루트를 만든 이래로 아두 많은 일이 벌어졌지요. 지금부터 역사에서 중요한 순간들을 좀 더 살펴볼까 해요.

50000년 전 -인류의 성대가 말을 하고 노래를 부를 수 있을 만큼 발달해요.

.

2023년 케이팝의 세계적인 인기가 지속되고,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음악이 등장해요.

음악에 대한 지식적인 부분도 다소 적고 음악이 과학이라는 관계가 있을까? 의문이 들었다. 내가 음악에 조금의 흥미를 갖게 되는 시기가 중학교 때 형부에게 받은 워크맨부터였던 것 같다. 누구에게는 음악을 뗄 수 없을 만큼 가까운 존재이지만 나에게는 심심한 시간을 조금 빠르게 보낼 수 있는 수단이었다. 음악의 역사의 흐름을 잔잔하게 풀어져있어 읽는 재미가 있었고 음악과 관련된 과학 정보를 알게 되는 것을 넘어 완전히 다른 차원의 즐거움까지 즐길 수 있었네요. 저에게 대부분 추억을 떠나는 여행이었네요. 누군가에게 어떤 의미가 될 지 궁금하네요.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