딕 브루너 일러스트레이터 2
브루스 잉먼 외 지음, 황유진 옮김 / 북극곰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루스잉먼 #라모나레이힐 . 글 #황유진 . 옮김

안녕하세요 동그리독서 입니다.^^

고등학생 시절 미피에 빠져 학용품과 스티커를 모았어요. 지금으로 덕후였죠. 그리고 내아이의 처음 만나는 책이 바로 딕 브루너의 작품이었어요.이렇게 북극곰 출판사에서 다시 만날 수 있어 행운이라 생각했어요. 이 책을 통해 딕 브루너의 일생를 알 수 있다니 꿈만 같네요^^



들어가는말

딕 부르너는 아들을 위해 작은 토끼를 그려주었다. "나는 예술가 입장에서 토끼를그려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했지"딕 부르너는 예술가이자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 했으며 1953년에는 그림책 "사과"를 출간했다. 사실 네덜란드의 성공한 출판 가문

에서 태어나면서부터 딕과책의 인연은 시작되었다.

딕의 일상에는 예술에 대한 사랑, 예술가가 되고자 하는 열망이 스며들었다. 2017년 딕 부르너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32권의 미피 그림책은 50개이상 언어로 번역되어 85개국에서 사랑을 받은 인물이다.

어린시절은 어땟을까?

딕 브루너는 1927년 토끼해에 태어났으며 네덜란드 성공한 출판 가문에 장자로 먼 미래의 출판사를 이어갈 운명을 타고 났다. 유복한 집안에 태어나 어린시절은다양한 경험으로 미피의 그림책의 배경이 되기하였다. 하지만 독일 나치가 네덜란드와 벨기에를 침공하면서 딕 브루너의 가정에도 영향을 미쳤다. 아버지와 딕은 강제노동을 위해 끌려갈 위험에 쳐해지자 여름 휴양지에 숨어 지내기로 한다.

딕은 그 곳에서 다행히 청소년시절에게 이상적인 고독을 즐기는 시간이 되었다고 한다.

브루너는 아버지의 길을 따라 갔을까?

딕에게는 출판 교육은 지루함 그 자체였지만, 개인적으로는 문화적 깨달은을 통해큰 자극를 받았다. 그러나 딕은 암스테르단에 위치한 시각예술학교 레이크스 아카데미에 입학을 허가받았다. 생각 처럼 흘러가지 않아 반년 후 학교를 그만두고 아버지의 회사에 들어가 책 표지 디자이너를 시작했다.

딕 브루너는 어떤 화가를 좋아했을까?

맨 처음 피카소와 레제와 모든 위대한 화가들이라 칭했다.그리고 앙리 마티스,몬드리안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가장 영향을 미쳤던 사각형의 대가 헤리트 리트벨트였다.



딕 브루너의 사랑 이야기

6살 연하인 이레네를 만나기 위해 개를 산책시키는걸 알고 일부러 개를 사서 산책을할 정도였다.만난지 1년 만에 딕은 청혼했지만 거절 당했다. 하지만 너무나 사랑한다는 걸 안 딕은 다시 청혼을 했다. 결국 결혼의 골인~ 그리고 이레네 아버지의 딸을 위한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라고 권했다. 딕은 아버지의 출팔사인 A.W 브루너의 표지디자이너가 되었다.

딕 브루너의 예술은 끝나버린걸까?

정직원으로 일하겠다고 결심하고는 예술가의 꿈은 끝나버렸다고 생각했다.하지만디자이너의 일은 창조적인 실험을 가능하게 하는 '그의 예술학교'였음을 알게 되었다.



미피의 등장

미피의 그림은 딕이 아들을 위해 그린 토끼가 처음이었다. 그리고 처음아는 사실.본래의 네데란드 이름은 '네인티여'이다'코인인티여, 즉 작은토끼의 줄임말이다.

지금의 미피와는 조금 달랐다(책에서 확인) 그리고 다들 미피가 남자아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처음부터 여자아이로 설정이 되었다고 한다. 1970년 ,미피의특별한생일>애서 원피스에 꽃무늬를 그려 넣었다.

미피의 그림책은 딕의 삶의 여러 방향을 탐험하던 시절에 속해있다 .당시 그는 남편,아버지,그래픽 디자이너였으며 이제 그림책 작가와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었다.



딕 브루너를 읽고나서

조용하고 통통한 아이가 예술가의 꿈을 향해 걸어가는 유년시절과 아버지의 일을물려받으며 어린책 세계에서 국제적 스타가 되기까지의 삶이 고스란히 묻어있는한 권의 책. 이렇게 좋은 기회가 나에게 오다니 감사하고 행복한 일이 어디 또 있을까?

예술가 딕 브루너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보여주는 이번 책은 그냥 본 순간 각자의 손에 쥐어져야 할 것이다.^^

#북극곰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